본문내용
1. 표지
표지는 실습보고서 전반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담고 있는 부분이다. 표지에는 실습생의 성명, 소속, 연락처 등의 인적사항과 실습기관의 명칭, 실습기간 등이 명시되어 있다. 이를 통해 실습보고서의 주인과 실습기관, 실습기간 등의 기본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표지는 실습보고서의 첫 장으로, 실습생의 신분과 실습 개요를 간단히 나타내는 역할을 한다.
2.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는 실습의 목적과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실습계약 사항을 이행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실습생은 다음과 같은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첫째, 실습은 대학에서 학습된 이론을 구체적으로 적용하는 과정임을 인식하여 이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둘째, 실습교육기관의 구성원이라는 생각으로 타 구성원과 협력하며 친화적인 태도를 취해야 한다. 셋째, 기관의 정책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실습과정에서 준수하도록 해야 한다. 넷째, 근무시간은 기관의 규정에 준하며 직원과 동일한 자세로 근무시간에 임해야 한다. 다섯째, 실습시작 최소 10분전에 출근하여 출근을 확인하며, 업무에 관계된 사항을 사전에 준비해야 한다.
여섯째, 결근, 조퇴, 지각 등 근태와 관련된 사항은 반드시 실습지도자에게 사전에 보고하여 허락을 받아야 한다. 일곱째, 실습지도자의 지시뿐 아니라 타직원의 지도를 잘 이행하여 실습효과를 최대화해야 한다. 여덟째, 직무에 강한 책임감과 열의를 갖고 적극적으로 임하며 타인에게 책임을 전가하거나 태만하게 행동하지 않아야 한다.
아홉째, 실습으로 인하여 알게 된 클라이언트의 사적인 정보를 교육적 목적 이외에는 절대 발설하지 않으며, 교육적 목적이라 하더라도 가명을 사용하여 개인의 비밀이 침해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열째, 실습지도자의 지도 혹은 타실습생의 실습을 견학, 관찰할 경우 배우는 자세로 진지한 태도를 취해야 한다.
열한 번째로, 기관의 직원, 클라이언트 등에 대해 예의를 지켜야 한다. 열두 번째, 복장, 소지품은 실습 기관의 특성과 상황에 맞게 취하되 가능한 화려한 것을 피하고 검소하며 단정한 것으로 착용해야 한다. 열세 번째, 안전사고에 만반을 기하도록 하며 안전사고와 관련된 기관의 규정을 사전에 숙지하여 그에 준해 처리해야 한다.
열네 번째, 실습일지를 비롯한 각종 실습기록은 사실에 근거하여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정리하여 실습 시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교수의 강평을 받아야 한다. 열다섯째, 과제에 관하여 연구하고 그 결과물에 대해 실습지도자의 강평을 받아야 한다. 열여섯째, 실습과정 중 어떤 경우라도 사례금 등의 금품을 절대 주거나 받지 않아야 한다.
열일곱째, 과제물은 정해진 기일에 제출하고 출근 전에 작성을 마쳐야 한다. 열여덟째, 기관의 명칭을 사적으로 활용하지 않으며 실습생의 신분을 지켜야 한다. 열아홉째, 기관을 대표한다는 자세로 실습교육기관의 직원들과 동일한 업무 태도와 자세를 취해야 한다. 이처럼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은 이러한 자세를 가지고 실습에 임해야 한다.
3. 실습생 서약서
실습생 서약서에 따르면, 본인은 000지역아동센터 기관의 실습생으로서 다음의 사항을 준수할 것을 서약한다""
첫째,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을 준수한다""
둘째, 클라이언트와 기관에 대한 비밀을 유지한다""
셋째, 실습교육기관 및 실습지도자의 요구사항을 따른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사회복지사로서의 윤리와 가치관을 인식하고, 실습기관과 실습지도자의 신뢰를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다""
이러한 서약을 통해 실습생은 실습기간 동안 전문성을 갖추고 책임감 있게 행동하며, 실습지도자와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여 실습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4. 실습생 출근부
실습생 출근부에 따르면, 실습생은 총 10일 동안 실습을 진행하였다. 실습생은 11월 9일부터 11월 22일까지 매일 오전 10시에 출근하여 오후 7시에 퇴근하였다. 실습생의 출근 및 퇴근 시간, 그리고 지각, 조퇴, 결근 여부 등이 상세히 기록되어 있다. 실습지도자와 실습생 모두가 매일 확인하고 서명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습생 출근부는 실습생의 출결 상황을 정확히 기록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실습 기관장이 실습생의 근태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5. 실습생 프로파일
실습생 성명 000은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는 학생으로, 현재 평생교육원에 재학 중이다. 000은 어려운 가정환경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지역 아동들을 돕고자 하는 마음에서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되었다고 한다. 사회복지에 대한 뜻있는 마음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보다는 남을 먼저 생각하는 마음을 지니고 있다.
000은 지역 내에서 아동을 위해 활동하고 있는 000지역아동센터를 선택하여 실습을 진행하게 되었다. 아직 현장 경험이 부족하지만, 아동복지에 대한 관심이 크고 이론과 실천을 연계하고자 하는 의지가 보인다. 특히 아동들에게 먼저 다가가서 소통하며 이해하려 노력한다는 점에서 실습생으로서의 자질이 엿보인다.
한편 000은 자신의 강점으로 사회복지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아동에 대한 관심 및 공감 능력을 들고 있다. 반면 위기상황에 대한 대처력과 문서 작성 능력이 부족한 편이라고 자신의 약점을 솔직히 인정하고 있다. 실습을 통해 이를 보완하고자 하는 의지가 보인다.
실습을 통해 000은 지역아동센터의 실제 운영 현황과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배우고자 하며, 장기적으로는 아동복지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추어 아동들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교수의 지도와 조언을 바탕으로 실습에 임할 것으로 보인다.
6. 실습지도계획서
실습지도계획서는 실습생들에게 실습의 목적과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실습과정에서 필요한 교육 및 지도 방향을 안내하기 위한 문서이다. 실습지도계획서는 실습기관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교수가 협의하여 작성한다.
실습지도계획서에는 실습의 목적과 목표, 실습분야, 실습기간, 실습대상, 교육계획, 실습지도방법, 실습일정, 실습생의 책임과 과제, 참고도서 등이 포함된다.
먼저, 실습의 목적은 실습생들에게 이론을 실제에 적용하는 과정을 통해 사업의 다양성을 경험하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의 가치와 지식, 기술을 습득하게 함으로써 전문가로서의 성장을 돕는 것이다. 실습의 목표는 아동복지사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 현장실습을 통한 사회복지사업 참여를 유도하며, 새로운 경향과 기술, 지식을 접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실습분야는 아동복지사업 전반에 관련된 이론교육과 본 기관에서 진행되는 사업에 대한 현장실무로 구성된다. 실습기간은 3주로 총 80시간이며, 실습대상은 학점은행제, 4년제, 전문대, 대학원 및 사회복지 관련학과 전학생이다.
교육계획은 출근 및 환경정리, 슈퍼바이저와의 미팅, 배식보조 및 장애 입소생 식사보조, 생활실 실습 등으로 구성된다. 슈퍼바이저의 지도 하에 개별실습지도계획과 집단실습지도계획으로 진행된다.
구체적인 실습일정은 1차에서 10차까지 구성되어 있으며, 실습내용으로는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및 실습생 준수사항 교육, 지역아동센터 아동인권 이해, 아동관찰 및 상담일지 작성요령 교육, 센터 기관 프로그램 홍보, 실습중간평가 준비 및 발표, 후원 및 자원봉사 관리, 재무회계 및 행정처분, 프로그램계획·진행·평가 작성요령 및 지역아동센터 설치 교육, 기관 분석 및 타기관 방문 분석보고서 작성, 사회복지현장실습 확인서 작성요령 및 실습종결평가 등이 포함된다.
실습생의 책임과 과제로는 실습의 가치와 중요성 이해, 기관 및 지역사회 적응, 기관 방침 이해 및 실천, 기관의 모든 내규와 복무규율 준수, 출근 및 업무준비, 결근·조퇴·지각 사전 보고, 실습지도자 및 기관장의 지시 이행, 품위 있는 복장과 예의 준수, 실습기록 정확한 작성 및 강평 받기, 과제 연구와 강평 받기, 실습 중 금품 수수 금지, 과제물 기한 내 제출, 기관명 및 신분 무단사용 금지 등이 명시되어 있다.
이처럼 실습지도계획서는 실습생이 실습기간 동안 지켜야 할 사항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원활한 실습을 도모하고자 한 문서라고 볼 수 있다.
7. 실습지도자 프로파일
실습지도자 프로파일은 성 명 000, 성 별 여, 기관명/부서 000지역아동센터, 직 책 생활복지사, 담당 업무 행정, 최종학력 대학졸업, 최종학력의 전공 사회복지학, 사회복지사 자격번호, 사회복지 총 실무경험기간 5년 이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실습지도 및 실습분야 관련 주요 교육배경으로는 사회복지학 보건복지부 2010.03~2011.02에 수료하여 2급 자격을 취득하였다.
사회복지분야 근무경력은 2013년 11월 01일~2017년 12월 31일 4년 2개월 동안 000지역아동센터의 생활복지사로 행정 총괄 업무를 담당했고, 2020년 01월 01일~2020년 10월 31일 10개월, 2020년 11월 01일~2022년 07월 31일 1년 9개월, 총 6년 9개월의 경력을 지니고 있다.
또한 현재 2022년 08월 01일부터 2022년 11월까지 3개월간 000지역아동센터의 생활복지사로 근무 중이며, 총 7년의 사회복지사 경력을 갖추고 있다.
전공분야와 관련하여 사회복지학을 기본으로 노인, 아동, 영유아 복지 분야에 관심을 갖고 꾸준히 공부해 왔으며, 복지 실천을 위해 노력해왔다.
실습지도자로서의 강점은 2006년부터 봉사하는 마음으로 지역아동센터 실무 행정을 담당해왔기 때문에 학부모님, 아동, 지역사회와도 친밀한 관계가 형성되어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해왔다는 점이다.
실습생에게 바라는 점은 사회복지 실습생 지도에 잘 따라 배움으로써 사회복지 현장에서 헌신하는 사회복지사가 되기를 바라는 것이다.
8.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지역아동센터 000은 가정의 붕괴와 경제난으로 인해 방과 후에 적절한 보호와 지도를 받지 못하는 지역 사회의 아동들의 건전한 육성을 위하여 설립되었다. 결식아동, 역기능 가정의 자녀, 경제적 어려움으로 학원에 다닐 수 없는 아이들을 보호하며 교육하는 종합적인 아동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이 기관의 목적이다.
이 기관은 2000년 3월에 비공식적으로 지역 아동들의 공부방을 운영하기 시작하였으며, 2006년 2월에 인천시 부평구 인가 제 15호에 의거하여 아동복지기관으로 공식 등록되었다. 이후 시설 정원 변경과 시설명 변경 등의 변화를 거치면서 지속적으로 발전해 왔다.
기관의 주요 사업은 무료급식, 기초학습지도, 다양한 문화와 체험 활동 등을 통한 아동복지 혜택 제공이다. 이를 위해 지방자치단체,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역 내 다양한 단체 및 개인들로부터의 지원을 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