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영어과 교수·학습 지도안
1.1. 단원개관
비교나 대조는 일상생활에서 아이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표현이고 실제로 많이 사용하는 표현이다. 나와 내 친구의 특징이나 주변의 여러 사물들을 비교하는 활동을 통해 다양한 특색을 새롭게 인식하게 할 수 있다. 즉 두개의 대상을 비교하는 활동은 아이들의 표현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고, 실질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른다는 목적에도 걸맞다는 것이다. 또한 사람을 비교하는 것뿐만 아니라 우리 주변의 여러 가지 물건들을 비교함으로써 물건 사이의 차이점이라든지 연관된 상태 등을 파악하게 할 수 있다. 이러한 활동으로 아이들의 사고력과 판단력 등 필요한 지적요소들의 기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할 수 있다."
1.2. 단원목표
본 단원의 목표는 Listening, Speaking, Reading, Writing 영역에서 비교에 관한 표현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Listening 영역에서는 대상을 비교하는 말을 듣고 이해할 수 있으며, 사실을 확인하고 묘사하는 말을 듣고 이해할 수 있다. 또한 간단한 지시나 요청을 듣고 행동할 수 있다.
Speaking 영역에서는 대상을 비교하는 말을 할 수 있고, 간단한 대화를 하면서 놀이나 게임을 할 수 있다. 상황에 따라 간단한 대화를 할 수 있다.
Reading 영역에서는 구두로 익힌 어구나 문장을 따라 읽을 수 있다.
Writing 영역에서는 비교급 문장의 의미를 이해하며 쓸 수 있고, 상황에 따른 비교급을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일상생활에서 비교에 관한 표현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1.3. 단원 차시별 지도계획
단원 차시별 지도계획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차시에서는 CD-ROM 타이틀을 보며 듣기, 듣고 따라 말하기, 카드집기 놀이하기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들은 교과서 80~81쪽 범위의 내용을 학습하게 된다.
두 번째 차시에서는 CD-ROM 타이틀을 보며 듣기, 듣고 따라 말하기, 구두로 익힌 문장 말하기, 간단한 Story 읽기, 비슷한 문장 말하기 놀이하기 활동으로 진행된다. 학생들은 교과서 82~83쪽 범위의 내용을 학습하게 된다.
세 번째 차시(본시)에서는 'I'm Taller than You' 챈트하기, Jazz Chant, 구두로 익힌 문장 쓰기, 문장 전달하기 놀이하기 활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학생들은 교과서 84~85쪽 범위의 내용을 학습하게 된다.
마지막 네 번째 차시에서는 비교하기 활동하기, 재즈 챈트 하기(보충), Role-Play(심화), 문제 해결하며 복습하기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들은 교과서 86~87쪽 범위의 내용을 학습하게 된다.
이처럼 단원 차시별 지도계획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영역의 다양한 활동들로 구성되어 있어 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1.4. 평가 계획
평가 계획은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 관찰평가, 과제물평가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첫째,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에서는 개별학습지에 학생 자신이 활동 결과를 기록하도록 만들어 학생의 이해 정도를 평가한다. 이를 통해 학생 스스로 자신의 학습 상황을 점검하고 반성할 수 있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