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신생아 정상 사례 연구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영아는 생후 1년 미만의 출생아를 말한다. 영아의 사망은 그 나라의 위생 상태, 특히 모자보건 상태를 반영하기 때문에 중요하며, 출생 후 1년 이내(365일 미만)에 사망한 영아 수를 해당 연도의 1년 동안의 총 출생아 수로 나눈 비율로서 보통 1,000분비로 나타낸다. 특히 영아는 영아 가운데서도 특히 생후 4주간의 영아는 사망률이 매우 높은데, 생후 4주간 이하의 영아를 신생아라 부른다. 따라서 우리는 신생아의 이상 증상을 빠르게 확인하여 그에 맞는 조치를 취해주어 영아 사망률을 낮춰야 한다. 본 사례연구는 정상 신생아에 관한 연구로서 신생아의 정상 및 비정상적 양상을 비교하며 간호과정을 내보려고 한다.
1.2. 신생아 정의와 특징
신생아는 출생 후 28일 동안의 영아를 일컫는다. 이 시기의 영아는 출생과 동시에 모체 내 생활에서 모체 외 생활에 적응하기 위해 여러 가지 생리적, 환경적 변화를 겪게 된다. 체순환이 확립되고, 영양공급과 체온유지를 통해 독립적인 개체로 적응하게 된다. 심혈관계 또한 태아와 구별되어 성인과 같은 순환을 보인다. 정상 신생아는 이러한 적응들이 원활하게 일어나는 건강한 상태의 신생아이다. 자궁외 생활로의 변화기간은 출생 후 6~12시간 정도이지만, 적응하는 신생아의 능력에 따라 차이가 있다. 따라서 이 기간 동안 집중적인 관찰을 통해 신생아가 직면할 수 있는 문제를 확인하고 이에 적절하게 중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1.3. 신생아의 호흡기계 발달
신생아의 호흡기계 발달은 출생 후 자궁외 생활로의 변화 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제대 결찰로 태반과의 연결이 끊어지고 호흡이 시작되면서 신생아의 호흡기계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게 된다.
호흡의 시작을 돕는 자극은 주로 "화학적 자극과 온도 변화"이다. 제대 결찰로 태반으로부터 산소 공급이 차단되어 신생아의 혈액 내 PaO2 감소, PaCO2 증가, pH 저하가 일어나며, 이러한 화학적 변화가 호흡 중추를 자극한다. 또한 따뜻한 자궁 내 환경에서 차가운 자궁 외부로 나오면서 경험하는 온도차 역시 호흡 중추를 자극하여 호흡을 개시하게 한다.
신생아의 호흡기계는 구조적으로도 미성숙하다. 늑간 근육이 약하고 늑골이 수평으로 위치하며 횡격막이 높기 때문에 폐 확장 공간이 제한되어 있다. 또한 기도가 좁고 코로 호흡하기 때문에 기도 폐쇄만 있어도 호흡 곤란을 초래한다. 태아기 때 폐를 채우고 있던 액체는 출생 후 모세혈관이나 림프관으로 흡수되고, 일부는 분만 시 상기도를 통해 배출된다.
정상 신생아의 호흡은 복식호흡을 하며, 가슴 운동은 거의 없다. 호흡 깊이와 리듬은 불규칙하지만 정상 호흡수는 30~60회/분 정도이다. 이렇듯 신생아의 호흡기계는 자궁 내 환경에서 자궁 외부로 빠르게 적응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며, 호흡기계의 미숙함으로 인해 호흡 곤란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1.4. 신생아의 순환기계 발달
신생아의 순환기계는 태아 순환에서 성인 순환으로 점진적으로 변화하는 특징을 가진다.
신생아의 순환은 태아 순환과 차이가 있는데, 호흡이 시작되면서 PaO2는 점차 높아지고 폐의 세동맥이 확장되면서 폐혈관 저항이 떨어짐에 따라 폐혈류는 증가하게 된다. 이는 좌심방의 압력을 높이는 원인이 되며 난원공 폐쇄를 초래한다. 폐동맥의 압력이 감소되면서 동맥관은 수축하고 좁아져서 생후 24시간 이내에 닫힌다. 정맥관의 폐쇄는 약 2주 동안 점차적으로 일어난다. 또한 신생아의 심장 박동수는 출생 직후 100~180회/분이고, 4시간 이후 점차 안정되면서 수면 시 100회/분, 각성 시 150회/분의 범위에서 유지된다.
1.5. 신생아의 외양 및 반사
신생아의 외양 및 반사는 다음과 같다.
신생아의 외양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