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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간호서비스 마케팅의 개념과 중요성
간호서비스 마케팅은 보건의료서비스에 있어 공급자와 소비자 양쪽의 이익을 위해 보건의료서비스를 계획하고 촉진하며 관리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활동이다. 국민 건강의 유지 및 증진에 기여함과 동시에 병원조직의 경영효율화를 위한 핵심적인 활동이다. 병원의 목표가 '최선의 환자 진료'에서 '고객 만족'으로 변화함에 따라 현재 대부분의 병원들의 상위목표는 '고객 만족(CS)실현'이 되었다. 고객을 만족시킴으로써 고객을 유치하고 이익이 창출되도록 하는 현대의 흐름 속에서 간호서비스에 대한 마케팅은 점차 그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마케팅에는 고객을 지향하는 것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보다 잘 봉사할 수 있도록 유능한 조직원을 성공적으로 고용하고 훈련하며 동기부여 하는 등의 행위도 필요할 것이다. 간호사 자신이 직업에 대해 만족할 때 비로소 효과적인 역할 수행과 전문직업인으로서의 발전을 꾀할 수 있을 것이며 간호서비스 품질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1.2. 간호서비스 마케팅의 발전과정
간호서비스 마케팅의 발전과정은 간호 서비스에 마케팅 개념이 도입되면서 점차 그 중요성이 증대되어 왔다. 과거 간호 서비스에서는 영리적 측면이 부각되는 마케팅 개념을 도입하는 것에 거부감이 있었다. 그러나 1989년 전 국민 의료보험이 실시됨에 따라 의료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지고 양질의 의료에 대한 요구도가 증가하면서 간호서비스에 마케팅 개념을 도입하게 되었다.
간호서비스에 마케팅 개념의 도입은 단순히 수익증대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인 환자 및 가족에게 양질의 간호서비스를 제공하여 소비자 만족을 극대화하고 서비스 제공자인 간호사나 간호조직에 대한 이미지를 제고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생산성 향상을 통해 이익증대와 간호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자극함으로써 간호 활동의 사회적 목적을 성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즉, 간호서비스에 마케팅 개념의 도입은 간호서비스의 전반적인 성장과 발전을 도모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는 보건의료 환경이 점점 경쟁적이고 자원 억제적인 상황에 놓이면서 간호 조직의 생존과 발전을 위해 효과적인 마케팅의 필요성이 더욱 요구되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간호관리자는 환자들의 욕구를 비용 효과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게 되었다.
1.3. 간호서비스 마케팅의 필요성
최근의 보건의료 환경과 같이 경쟁적이고 자원 억제적인 환경에서는 조직의 생존과 발전을 꾀하기 위해서 효과적인 마케팅의 필요성이 더욱 요구된다. 마케팅의 개념을 적용하여 간호관리자는 환자들의 욕구를 비용 효과적으로 충족시켜줄 수 있고 마케팅 활동은 소비자의 욕구와 환자상태 및 만족도, 서비스의 질을 강조하게 되어 간호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간호서비스에 마케팅 개념을 도입하는 것은 단순히 수익증대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인 환자 및 가족에게 양질의 간호서비스를 제공하여 소비자 만족을 극대화하고 서비스 제공자인 간호사나 간호조직에 대한 이미지를 제고하고자 하는 것이다. 생산성 향상을 통해 이익증대와 간호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자극함으로써 간호 활동의 사회적 목적을 성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처럼 간호서비스에 마케팅 개념의 도입은 간호서비스의 전반적인 성장과 발전을 도모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또한 의료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지고 양질의 의료에 대한 요구도가 증가하면서 간호서비스 마케팅은 간호서비스의 효과적인 수요를 창출하고 고객 만족을 제고하여 간호 활동의 사회적 목적을 성취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2. 본론
2.1. 간호서비스의 특성 및 전개과정
2.1.1. 간호의 특성
간호는 개인적, 직접적, 사회봉사적인 개념이 강한 서비스이다. 간호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