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학습자가 몸담고있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리더십의 개념과 유형
2.1. 리더십의 정의
2.2. 리더십 유형
2.2.1. 거래적 리더십
2.2.2. 변혁적 리더십
2.2.3. 서번트 리더십
3. 바람직한 리더십 유형
3.1. 상황적 리더십
3.2. 셀프 리더십
3.2.1. 셀프 리더십의 개념
3.2.2. 셀프 리더십의 전략
3.3. 조직 내 사례
4. 바람직한 리더의 자질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과거의 리더십은 보통 전통적이고 위계적인 조직 아래 조직구성원을 가부장적으로 대하는 모습으로 그려져 있고 모든 권한이나 책임에 대해 혼자 독점하려는 경향을 가진다. 또는 자신의 조직에 대해 오늘 하루 어떤 일이 계획되었는지 확인하고 구성원의 업무를 세세히 지시한다. 이러한 리더는 으레 구성원들이 업무를 시킨 대로 모두 처리했는지 확인하며 일을 처리 못한 직원에 대해에서는 질책하거나 다른 구성원들이 일을 처리하도록 만들어 성과가 미흡한 부하직원의 업무 기회는 점점 감소하게 된다.
많은 조직을 경험해보며 장단점을 경험해 보았고 지금 몸담고 있는 조직의 경우 메디컬기관으로 이전의 조직과는 달리 전문직업인들의 비중이 높아 다른 형태의 리더십이 펼쳐지며 필자는 서비스 직무 담당으로 의료진과 고객, 환자들의 접점에서 여러 형태의 직무와 리더십을 요구받고 있다.
한편 언론을 통해 알려진 바와 같이 의료진에게 결여된 리더십은 오랫동안 사회적 문제가 되곤했다. 사람의 생명을 좌지우지하는 역할을 수행하기에 그 누구보다도 올바른 리더십이 요구되는 의료진은 헌신하는 자세의 서번트 리더십과 더불어 냉철함과 전문성을 가지는 리더십 또한 필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필자가 몸담고 있는 조직인 메디컬뷰티조직의 바람직한 리더십 유형이 어떤 것이 있을지 나의 사례를 통해 찾아보고자 한다.
2. 리더십의 개념과 유형
2.1. 리더십의 정의
리더십의 정의는 "집단 구성원들의 목표 달성을 위해 리더가 구성원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다. 리더십은 상호작용을 통해 일어나며, 리더와 구성원 간의 관계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리더십은 리더가 가진 권력과 권위를 통해 구성원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발휘되는 것이다. 즉, 리더십은 리더 개인의 특성이나 행동이 아닌 리더와 구성원 사이의 관계에서 발현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2.2. 리더십 유형
2.2.1. 거래적 리더십
거래적 리더십은 리더와 구성원 간의 교환 및 거래 관계로 이뤄진다. 즉, 리더가 구성원에게 지시한 목표 및 목표 달성 시의 구체적 보상을 분명히 알리고, 구성원이 가질 수 있는 보상의 가치에 대해 명확히 인식해 성과를 달성하도록 노력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거래적 리더십에서 부하직원 다시 말해 구성원들은 업무능력에 대한 보상을 받으며, 리더는 일의 마침과 완성에 대한 이득을 얻는 관계를 가진다. 따라서 거래적 리더십은 단순히 교환 및 거래의 관계에 기반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거래적 리더십은 건강한 조직이 추구하는 리더와 구성원 간의 관계와는 다른 개념이다. 건강한 조직은 리더와 구성원 간의 관계가 이러한 거래적이고 교환적인 관계가 아닌 서로가 시너지가 나는 플러스의 관계를 지향한다. 이를 위해서는 비전을 통한 명확한 목표 설정과 이에 따른 구체적인 업무 실천이 제시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거래적 리더십은 과거 리더십 연구에서 나타난 유형으로,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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