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 제안 및 면접, 관찰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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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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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 제안 및 면접, 관찰일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종이의 재탄생: 환경과 자원고갈에 대비하는 우리의 자세
1.1. 프로그램 소개
1.2. 개요
1.3. 활용도서
1.4. 대상아동
1.5. 목표 및 효과
1.6. 프로그램 예
1.6.1. 환경과 자원고갈의 문제
1.6.2. 종이의 재탄생
1.6.3. 나의 첫 재생노트 만들기

2. 개별면접 일지
2.1. 면접 준비과정
2.2. 면접 목표
2.3. 과정 기록 및 분석
2.4. 실습생 분석
2.5. 실습지도 내용
2.6. 면접목표 달성에 대한 평가
2.7. 실습생 의견
2.8. 다음면접계획
2.8.1. 생활태도(문제행동상황)
2.8.2. 학습태도
2.9. 실습생의견 및 개선방법

본문내용

1. 종이의 재탄생: 환경과 자원고갈에 대비하는 우리의 자세
1.1. 프로그램 소개

이 프로그램은 사용하고 버리는 이면지를 재활용해 재생지를 만들어 보고, 완성된 재생지를 활용해 실생활에서 사용 가능한 재생노트를 만들어 보는 것이다."이 프로그램을 통해 자원고갈과 환경문제에 관심을 가지는 계기를 마련하고, 새활용의 재미와 환경을 지키는 실천 가능한 방법을 체험"할 수 있다.


1.2. 개요

프로그램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본 프로그램은 "종이의 재탄생: 환경과 자원고갈에 대비하는 우리의 자세"라는 주제로 약 90분 동안 진행된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버려지는 이면지를 활용하여 직접 재생지를 만들고, 이를 활용해 실생활에 사용할 수 있는 재생노트를 제작해 본다. 이를 통해 종이 제조 과정과 자원고갈의 문제를 이해하고, 실천 가능한 재활용 방법을 체험해 보며, 환경을 지키는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4~6학년 학생 6~8명을 대상으로 한다.


1.3. 활용도서

활용도서인 "똥으로 종이를 만드는 코끼리 아저씨"는 이면지를 활용해 재생지를 만드는 과정을 다룬 책이다. 이 책을 통해 종이가 만들어지는 과정과 자원고갈 및 환경문제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이를 통해 실생활에서 재활용을 실천할 수 있는 계기가 되도록 하는 것이 이 프로그램의 목적이다.""


1.4. 대상아동

대상아동은 초등 4~6학년(6~8명 내외)이다. 이 연령대의 아동들은 환경과 자원고갈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높은 편이며, 실생활에서 재활용을 실천할 수 있는 능력과 의지가 있다. 또한 직접 종이를 재생하고 재생지로 노트를 만드는 과정에서 높은 흥미와 집중력을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통해 자원고갈과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자각하고, 실천 가능한 방법을 체험할 수 있을 것이다.


1.5. 목표 및 효과

이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들은 이면지를 활용해 재생지를 만드는 과정을 통해 종이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이해하게 된다"". 또한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재활용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며, 자원고갈과 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자각하게 된다"".

프로그램의 기대효과로는 첫째, 재생지를 만들어 봄으로써 종이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알게 된다"". 둘째, 실생활에서 재활용을 생활화하는 계기가 된다"". 셋째, 환경을 지키는 방법을 생각해 보고, 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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