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방과후 보호사업의 다섯가지 사업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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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방과후 보호사업의 다섯가지 사업에 대해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활동정책
1.1. 청소년활동정책의 개념
1.2.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1.3. 청소년어울림마당 및 동아리지원사업
1.4. 시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 운영
1.5. 청소년시설확충사업
1.6. 청소년지도사배치 지원
1.7. 청소년국제교류사업
1.8.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1.9.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1.10.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
1.11. 청소년활동정보서비스

2. 아동복지
2.1. 아동복지의 개념
2.2. 아동복지서비스의 유형
2.2.1. 지지적 서비스
2.2.2. 보충적 서비스
2.2.3. 대리적 서비스
2.3. 지역아동센터
2.3.1. 개요
2.3.2. 대상
2.3.3. 운영
2.3.4. 이용절차
2.3.5. 서비스내용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활동정책
1.1. 청소년활동정책의 개념

청소년활동정책의 개념은 「청소년기본법」에 명시된 바와 같이 청소년활동과 관련된 정책을 의미한다. 여기서 청소년활동이란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을 위해 필요한 활동, 그리고 이를 소재로 하는 수련활동, 교류활동, 문화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을 말한다.

청소년활동정책은 이러한 청소년활동을 지원하고 진흥하기 위한 정책들을 포괄한다. 구체적으로는 「청소년활동진흥법」에 근거하여 청소년의 자발적인 참여와 활동을 장려하고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 청소년활동정책의 주된 이념이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활동정책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다양한 사업들로 구체화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어울림마당 및 동아리지원사업, 시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 운영 등이 있다. 이러한 사업들은 청소년이 주체가 되어 자율적이고 능동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과 역량 개발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2.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청소년 기본법」을 근거로 하여 운영되는 정책 사업으로, 여성가족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공적 서비스를 담당하는 청소년 수련시설(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집 등), 지자체 공공시설, 민간운영시설 등을 기반으로 청소년의 건강한 방과후 생활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가정이나 학교에서 체험하지 못했던 다양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및 청소년 생활관리 등 청소년을 위한 종합 돌봄 서비스를 지원하는 국가정책지원 사업이다.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의 운영목적은 민주시민으로서의 정의, 권리, 의무, 책임을 배우는 전인적 성장 발달을 도모하며, 맞벌이 및 한부모 가정 등의 돌봄이 필요한 가정에 교육, 복지 지원을 통해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통한 다양한 인적자원 활용이 있다.

청소년방과후 아카데미의 기능으로는 방과후 나홀로 청소년을 위한 안전하고 안정적인 공간의 기능, 체험을 통한 건강한 놀이와 문화를 체험하고 실천하는 기능, 보호자, 청소년, 지역사회가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 정규교육으로 부족한 인성 및 창의성 개발 지원 기능, 미래인재양성을 위해 STEAM, MAKER 방식을 접목한 방과후 활동운영 등이 있다.

이를 통해 볼 때,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교육과 체험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중요한 정책사업이라 할 수 있다.


1.3. 청소년어울림마당 및 동아리지원사업

청소년어울림마당 및 동아리지원사업은 청소년들이 문화예술, 스포츠 등을 소재로 한 공연, 경연, 전시, 놀이체험 등 다양한 청소년 활동이 펼쳐지는 장으로, 청소년들의 접근이 용이하고 다양한 지역사회 자원이 결합된 일정한 공간이다. 동아리는 청소년들이 자신들이 하고싶은 활동에 대해서 동아리라는 그룹을 만들어 활동을 하는 것으로, 동아리의 목적은 청소년이 주체가 되어 자율적, 능동적, 창조성을 발휘하도록 돕는 것이다. 이러한 두 사업의 지원은 다양한 청소년 욕구에 부응하고 창의성 개발과 인성 함양을 위해서 진행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청소년어울림마당은 3월에서 12월 사이에 이루어지며 시도 대표 어울림마당의 경우 연 10회이상, 시군구 어울림마당의 경우 연 5회 이상 진행해야 한다. 청소년어울림마당의 목적은 청소년이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상시적 문화체험의 장을 조성하는 것이다. 동아리지원사업은 청소년들이 자신들의 관심사에 따라 자발적으로 동아리를 구성하여 활동하도록 지원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청소년의 자율성, 능동성, 창의성을 함양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1.4. 시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 운영

시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 운영은 지역의 청소년활동의 진흥을 목적으로 청소년활동진흥법 제7조에 의거하여 설립된 센터의 기능을 강화하여 청소년활동정책의 허브기관으로서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다.

시도 청소년활동진흥센터의 주요 사업들은 지역 청소년활동 실태 및 요구 조사,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사업, 청소년지도자 역량개발 지원 및 지역 유관기관 연계협력, 지역 청소년활동 홍보 지원 및 정보 제공,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및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운영 지원, ...


참고 자료

정부24 – 청소년지도사 배치 지원 사업 운영
청소년육성제도론_통합본
AURUM건축도시정책정보센터 – 청소년시설 확충사업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서울특별시 청소년지원사업 – 청소년어울림마당 운녕 및 동아리 지원
청소년활동정보서비스 e-청소년 – 청소년어울림마당 안내
광진구청 – 청소년어울림마당 운영 및 동아리 지원
금천영재지역아동센터
https://www.ion.or.kr/youngjea
한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
http://www.hjy.kr/user/index_2.php#&panel1-1
아동복지법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211973&efYd=20200604#0000
오푸름 기자, 「코로나로 직장 쉬거나 관두는 여성 급증… “돌봄 공공성 강화해야”」, 조선에듀
http://edu.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6/11/2020061103002.html
김희진, 『방과후 돌봄서비스 제공기관 간의 연계에 관한 고찰 :지역아동센터와 방과후 학교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공공대학원 사회복지학 케어복지 전공 석사학위논문, 2014.
박인선, 「지역아동센터 현황과 과제」, 사회복지공동모금회, 2004.
이선애 김현주, 「보육시설과 지역아동센터의 방과후 보육정책 비교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2006.
국가법령정보센터 아동복지법
https://www.law.go.kr/LSW/lsInfoP.do?efYd=20220218&lsiSeq=234781#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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