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아동 발달 평가
1.1. 기본생활습관 발달
영아기 아동의 기본생활습관 발달은 매우 중요한 영역이다. 아동은 이 시기에 바른 습관을 익히고 기초적인 자립 능력을 기르게 된다.
영아는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기본생활습관을 익히게 된다. 먼저 식사습관의 발달을 살펴볼 수 있는데, 대부분의 영아는 스스로 숟가락을 잡고 먹으려고 시도하며 점차 자신있게 식사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교사나 부모의 격려와 지도가 필요하다. 식사 외에도 수면, 배변, 청결 습관 등이 발달하게 되는데, 영아는 점차 이러한 습관들을 스스로 실천하게 된다.
예를 들어, OOO는 간식시간에 턱받이를 하고 간식을 먹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처음에는 교사가 대부분 떠먹여 주었지만, 점차 스스로 숟가락으로 먹기를 시도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OOO는 배변활동을 변기에 앉혀 쉬야를 할 수 있었고, 손씻기와 양치질도 스스로 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처럼 영아기 아동은 교사나 부모의 지도와 격려 속에서 점차 자신의 기본생활습관을 익히게 된다.
한편 영아기 아동의 기본생활습관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어떤 아동은 또래에 비해 습관 형성이 빨라 스스로 잘 실천하지만, 어떤 아동은 습관 형성이 더딘 경우도 있다. 이 경우 교사나 부모는 아동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적절한 방식으로 지도해야 한다. 예를 들어 OOO의 경우 분유를 끊고 밥을 먹을 수 있도록 지도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영아기 아동의 기본생활습관 발달은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 매우 중요하며, 교사와 부모의 적절한 지도와 격려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 신체운동 발달
아동의 신체운동 발달은 대근육과 소근육의 발달로 구분할 수 있다. 대근육 발달은 걷기, 달리기, 점프 등의 대근육 운동능력 향상을 의미하며, 소근육 발달은 손가락 조절력 및 눈과 손의 협응력 향상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