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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적 조서 및 인사기록 요약
1.1. 교장 OOO의 공적 조서
OOO 교장은 학교 현장에서 공교육 내실화 및 교육복지를 실천하고, 교직원 화합 등 학교 교육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구체적으로 교과 교실 체제 구축을 통해 학습 기자재와 교사 연수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학교 교육의 변화를 이끌어냈다. 또한 출발점이 같은 교육과 인성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자율과 책임, 배려심을 향상시켰다.
OOO 교장은 교과 교실 운영, 자유학기제 정착, 과정 중심 상시 평가제 운용 등 교육과정 운영에 충실하였다. 또한 배움 중심의 자율장학 확산, 교사 학습공동체 운영을 통한 수업 방법 개선 등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였다. 이와 함께 학교폭력 예방체계 구축, 학교 안전 책임지도제 시행 등으로 안전하고 폭력 없는 학교 만들기에 앞장섰다.
OOO 교장은 학부모 상담 및 참여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신뢰와 협력의 교육공동체를 조성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 교사, 학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교육활동을 이끌어냈다. 또한 학교 특색사업과 혁신과제를 구체적으로 추진하여 교육 현장에 변화와 혁신을 이끌어내었다.
이와 같이 OOO 교장은 학교 교육의 내실화와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여 교육계의 모범이 되고 있다. 이에 교육부장관 표창 수여를 추천할 만한 공적이 충분하다고 판단된다.
1.2. 초등학교 교사 OOO의 공적 조서
초등학교 교사 OOO의 공적 조서에 따르면, 위 교사는 평소 실천 중심 인성교육에 높은 관심을 가지고 바른 인성과 창의성을 갖춘 자존감 높은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에 힘써왔다"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바른 기본생활 습관 형성을 위해 노력하였다. 학생과의 신뢰와 사랑, 이해를 바탕으로 상담 활동과 칭찬, 보상으로 격려하며 생활과 학력 면에서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력을 향상시켰다. 또한 교사가 부드러운 어투와 존댓말 사용으로 학생의 인격을 존중하고, 학칙 준수, 공공질서 준수, 학급 규칙 준수 등 바람직한 학교생활 전반에 걸친 지도를 통해 기본생활 습관 향상에 기여하였다.
둘째, 인성교육 중심의 교실 수업 개선과 자기 주도적 학급 분위기 조성에 힘썼다.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과 기초 학습 능력을 바탕으로 한 창의성 기르기, 탐구 능력 신장, 기본 생활 습관 형성에 이바지하였다. 또한 교과별 교육과정에 내재된 인성 요소와 놀이 요소를 추출하여 인성교육과 협동학습 수업을 실현하였다. 장애 이해 교육을 통해 특수교육 대상 학생에 대한 배려와 이해를 높였다.
셋째, 가정과 학교가 연계하는 학교 수업을 운영하였다. 부진아 없는 학급 만들기를 위해 국어와 수학 과목에서 능력별 과제를 제시하고 학부모의 협조를 구하였다. 교사, 학부모, 학생 간 연계를 통한 개별지도로 기초 및 기본 학습부진아 지도에 기여하였다.
넷째, "마음 두(Do)드림. 소통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교사로서뿐 아니라 엄마의 자세로 학생 개개인의 마음을 보듬어 주었다. 이를 통해 학생 간 문제에 대해 감성 코칭과 건의사항을 학급 운영에 반영함으로써 안심하고 보내는 학부모,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다섯째, 학교 특색사업과 교과교육을 연계하여 지도하였다. 학교 역점사업인 100개 스?펀?지(스스로?Fun?知) 동아리 운영, 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