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9월야간보육일지평가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09.22
10,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9월야간보육일지평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하림어린이집 보육실습 보고서
1.1. 실습기관 개요
1.2. 실습 목표 및 계획
1.3. 실습 활동 내용
1.3.1. 등원 지도
1.3.2. 자유선택활동
1.3.3. 대소집단 활동
1.3.4. 점심식사 및 오후활동
1.3.5. 하원 및 귀가지도
1.4. 실습 성과 및 평가
1.5. 보육실습 최종평가서

2. 평생교육실습 보고서
2.1. 실습기관 현황
2.2. 실습 목표 및 계획
2.3. 실습 활동 내용
2.3.1. 행정 업무 지원
2.3.2. 프로그램 운영 참여
2.3.3. 상담 및 안내 업무
2.4. 실습 성과 및 평가
2.5. 실습지도기록서

본문내용

1. 하림어린이집 보육실습 보고서
1.1. 실습기관 개요

하림어린이집은 2008년 1월에 준공되어 2008년에 보육시설로 인가를 받아 아람, 도담, 다솜, 한울, 윤슬, 늘품 6개 반으로 개원하였다. 하림어린이집은 특수보육서비스(장애통합, 초등방과후, 야간, 연장, 휴일 보육 등)를 제공하고 있으며, 평가인증과 서울형 어린이집 인증을 받은 어린이집이다. 연령별로는 0세 18명, 1세 36명, 2세 23명, 3세 20명의 원아가 재원 중이며, 사무원 2명, 취사부 2명, 영양사 1명, 간호사 1명 등 총 6명의 보육교사가 근무하고 있다. 하림어린이집은 한적한 주택가에 위치하여 교통이 편리한 곳에 자리 잡고 있다.


1.2. 실습 목표 및 계획

하림어린이집에서의 보육실습은 클라이언트의 태도와 가치에 대한 이해, 동료 및 사회복지사와의 관계 증진, 복지 분야 정책에 대한 이해, 지역사회와의 연계, 공공기관과의 전달체계 학습 등 다양한 목표를 갖고 있다.

구체적으로 단기 목표는 자신에 대한 신념과 왜곡된 인지 파악, 학교에서의 또래 관계 및 정서적 욕구 파악, 긍정적 삶의 목적 수립, 원만한 의사소통 및 신뢰관계 형성 등이다. 장기 목표로는 복지 분야 아동정책 이해, 지역사회와의 연계, 지역주민의 인식 파악, 공공기관과의 전달체계 파악 등이 있다.

실습 계획으로는 첫 주에는 수업 참관, 원아 특성 파악, 손유희 및 동화 익히기, 2주차에는 수업 참관과 보조, 3주차에는 수업 참관 및 한글·수학 수업 1회, 4주차에는 종일수업 1회와 사례연구 1회, 평가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를 통해 보육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 영유아에 대한 신체적·심리적 발달 파악, 보육환경에 대한 이해, 지역사회 협력 방안 등을 익히고자 하는 것이 실습의 주된 목표라 할 수 있다.


1.3. 실습 활동 내용
1.3.1. 등원 지도

등원 지도는 유아들이 어린이집에 도착하여 하루일과를 시작하는 중요한 시간이다. 어린이집 교사는 등원 시 유아들의 건강 및 안전을 최우선으로 확인하며, 등원 지도를 통해 유아들이 편안하고 즐겁게 어린이집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등원 지도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개인별 건강상태와 기분을 세심하게 살펴보고 필요한 경우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둘째, 유아들이 가방에서 개인물품을 꺼내 정리하고 감염병 예방을 위해 손을 씻도록 지도한다. 셋째, 등원 시 유아들의 안전한 이동을 위해 교사가 유아들을 맞이하고 이동을 도와준다. 넷째, 유아들이 또래들과 자유롭게 놀이를 시작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원한다. 다섯째, 유아들의 생활리듬을 파악하여 등원 시 필요한 개별적 배려를 한다.

이처럼 체계적인 등원 지도를 통해 교사는 유아들의 하루 일과가 안전하고 편안하게 시작되도록 돕는다. 또한 등원 지도 과정에서 유아들의 건강상태와 기분, 놀이 상황 등을 꼼꼼히 관찰하여 향후 교육활동 계획에 반영할 수 있다.


1.3.2. 자유선택활동

자유선택활동은 1.3.2.에 해당하며, 유아가 흥미와 관심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하여 참여하는 활동이다. 교사는 다양한 교육자료를 준비하여 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 증진을 돕는다.

유아는 쌓기, 역할, 미술, 언어, 수·조작, 과학, 음률 영역 등에서 자신의 선호도에 따라 활동을 선택하여 참여한다. 영역별로 유아의 발달과 흥미에 적합한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여 유아의 자유로운 탐색과 경험을 증진시킨다.

쌓기 영역에서는 소품을 활용하여 유아가 집, 성당, 가게 등을 구성하며 상상력과 창의성을 기를 수 있다. 역할 영역에서는 유아가 직접 상황을 설정하고 경험한 내용을 반복하며 사회적 기술을 익힌다. 미술 영역에서는 자유로운 표현활동을 통해 심미적 감각과 미적 소양을 배양한다.

언어 영역에서는 유아가 흥미로운 동화나 동시를 선택하여 읽어보고 감상하며 의사소통 능력을 기른다. 수·조작 영역에서는 다양한 교구로 ...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