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이길여 리더의 이해
1.1. 이길여 리더의 배경
이길여 리더의 배경은 다음과 같다. 이길여 리더는 1932년 5월 9일 출생으로 현재 86세의 고령이다. 그녀는 이리여자고등학교를 졸업하고, 1957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에서 M.D.를 취득하였다. 이후 1977년에는 일본 니혼대학에서 의학 석사 학위를, 2003년에는 단국대학교에서 명예교육학 박사 학위를, 2008년에는 KAIST에서 명예의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는 등 탁월한 학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길여 리더는 의사이자 교수로 활동하다가 1994년에는 학교법인 가천학원 이사장에 취임하였다. 또한 그녀는 1995년 가천박물관을 설립하였고, 1998년 가천의과대학교를 설립하는 등 의료계와 교육계에서 활발하게 활동해왔다. 이를 통해 볼 때 이길여 리더는 의사 출신으로, 의학 및 교육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쌓은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1.2. 이길여 리더의 업적 및 수상
이길여 리더는 의료분야와 교육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거두었다. 1978년 의료법인 길의료재단을 설립하여 한국 최초로 의료법인을 만든 여성 의사가 되었다. 이를 통해 의료봉사, 의료 취약지 병원 설립, 새생명찾아주기 운동 등 이익보다는 봉사정신을 중요히 여기며 국민보건과 의료 향상에 기여하였다.
또한 교육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냈는데, 1994년 학교법인 가천학원 이사장으로 취임하여 가천대학교와 신명여고, 가천인력개발원을 설립하였다. 2000년부터 2012년까지 가천대학교 총장을 역임하며 대학 발전을 위해 노력하였고, 특히 국내 대학 최초로 '다자녀 장학금'을 만들어 저출산 문제 해결에 기여하였다.
이와 같은 공헌에 대해 이길여 리더는 다수의 상을 수상하였다. 2016년 한국여자의사회 창립 60주년 기념 특별기여상, 2015년 키르기스스탄 아틀리치니크 즈드리바 아흐라네니야 보건의료훈장, 2013년 포브스(Forbes) '아시아 기부 영웅 48인' 선정, 2012년 인촌상 '공공봉사부문' 수상, 2011년 여성신문사 '올해의 인물상' 수상 등 국내외에서 다양한 수상 실적을 가지고 있다. 그 외에도 2009년 과학기술훈장 창조장(1등급), 2003년 국민훈장 무궁화장, 1985년 국민훈장 목련장 등을 수훈하며 의료와 교육, 사회 공헌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1.3. 이길여 리더의 봉사정신과 리더십
이길여 리더의 봉사정신과 리더십은 다음과 같다.
이길여 리더는 평생 "박애, 봉사, 애국"을 신념으로 삼아 국민보건과 의료 향상에 기여해왔다. 산부인과 의사로 출발하여 의사법인 길의료재단을 설립한 그녀는 한국 최초로 여성 의사가 의료법인을 만드는 기록을 세웠다.
이길여 리더는 이익보다는 봉사정신을 중요히 여겼다. 그녀는 무의촌 주민들을 위해 섬 지역을 상대로 정기적인 무료 의료봉사 활동을 펼쳤으며, 의료 취약지인 양평, 철원, 백령도 등에 적자를 감수하면서 길병원을 운영했다. 또한 가천대 길병원을 통해 16개국 400여 명의 해외 심장병 어린이에게 새 생명을 선물하는 '새생명찾아주기운동'을 실천했다.
이러한 의료봉사 활동 외에도 이길여 리더는 사회복지와 교육 분야에서도 다양한 봉사 활동을 펼쳤다. 그녀는 1992년 사회복지법인 '새생명찾아주기운동본부'를 설립하여 소외계층을 돌보고 구호 활동을 펼쳤으며, 1993년에는 '가천미추홀청소년봉사단'을 설립하여 젊은이들의 봉사 정신을 키워냈다. 또한 학교법인 가천학원을 설립하여 교육 분야에서도 기여하고 있다.
이와 같이 이길여 리더는 오랜 기간 동안 배타적인 이익보다는 더 나은 사회를 위한 봉사정신을 실천해왔다. 그녀의 이러한 봉사 활동과 헌신은 그녀를 국민들의 존경받는 리더로 만들었다. 이길여 리더는 자신의 경력과 지위를 활용하여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으며, 이는 그녀의 탁월한 리더십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2. 윤리적 리더십의 이해
2.1. 윤리적 리더십의 정의 및 개념
윤리적 리더십은 그 개념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그것은 윤리라는 용어의 가치 지향적·철학적 의미가 단순하지 않기 때문이다. 가장 보편적으로 이용되는 정의는 "개인의 행동뿐만 아니라 개인 간 관계에서 규범적으로 적절한 행동을 하고, 커뮤니케이션, 지원, 의사결정을 통해 구성원들에게 그러한 행동을 장려하는 능력"이다. 즉 윤리적 리더는 구성원들에게 정직성, 공정성, 배려와 같은 윤리적 행동을 실천하는 모델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대화를 통해 구성원들에게 적합한 윤리적 기준과 절차를 제시하고 그에 따른 보상과 규제를 행사하여 조직 전체가 원칙에 부합하는 도덕적인 선택을 하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윤리적 리더십이란 윤리적 추론의 원칙에 의해서 안내되고 고무되며 지시되어지는 리더십이며, 리더의 가치와 윤리에 근거를 둔다. 이는 명백한 가치와 신념체계를 가지고 비전을 제시하며 책무와 용기를 가지고 헌신한다. 또한 구성원들을 도와 그들의 잠재력을 끌어내고 권한을 부여하며 도전과 변화를 추구하는 리더십이다.
2.2. 윤리적 리더의 특징
윤리적 리더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Shapiro(1986)와 Moore(1996)의 실증연구 결과에 따르면, 윤리적이면서 협력적인 리더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헌신(commitment)'과 '행동(action)'을 자극한다. 윤리적·협력적 리더는 행동 지향적이다. 따라서 리더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비전을 제시하고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우며 회의를 소집하고 활력을 불어넣는 일 등을 촉진시킨다. 둘째, 개개인을 문제의 동반 해결자로서 생각한다. 신뢰성, 성실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