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페르소나와 가면
1.1. 페르소나의 개념과 가면 넘기
융(Jung)은 우리가 타인에게 보이려고 사용하는 사회적 가면을 '페르소나(Persona)'라는 단어로 설명하였다. 페르소나는 '가면'을 뜻하는 희랍어에서 비롯되었는데, 한 개인이 사회적 요구들에 대한 반응으로서 가지는 공적인 얼굴을 의미한다. 즉, 사람들은 회사에서는 부하로서, 상사로서, 가족 내에서는 딸로서, 배우자로서, 엄마로서 역할하며 그때그때 필요한 가면을 쓴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런 가면과 실제 자아가 지나치게 다른 경우, 가면 속에서 갈등을 느끼게 된다. 어느 날은 자신의 가면이 너무 크거나 너무 작다고 느껴지기도 하고, 불편하기도 하다. 융은 우리가 이 가면을 적절한 시기에 벗고 편안한 상태에 있을 수 있어야 한다고 설명하였다. 그래야 또 필요한 때에 이 가면을 다시 꺼내 쓰고 타인에게 적절한 가면으로 잘 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페르소나는 적응의 가면이다. 그렇기에 적재적소에 활용하면 자신에게 유리하게 작용한다. 그러나 그와 반대로 적응의 가짜 가면을 덧붙이고 덧붙여 진짜 자신과 너무나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는 않는지 생각해보아야 한다. 좀 더 그럴듯해 보이기 위해, 좀 더 나은 사람으로 보이기 위해 썼던 가면이 이제는 원래의 얼굴로 돌아오기 어려울 정도로 두꺼워져 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1.2. 긍정적 및 부정적 가면의 활용
페르소나는 '가면'을 뜻하는 희랍어에서 비롯되었는데, 한 개인이 사회적 요구들에 대한 반응으로서 가지는 공적인 얼굴을 의미한다. 사람들은 회사에서는 부하로서, 상사로서, 가족 내에서는 딸로서, 배우자로서, 엄마로서 역할하며 그때그때 필요한 가면을 쓴다. 이렇게 긍정적인 목적으로 가면을 활용하는 것은 자신을 보호하고 적응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가면과 실제 자아가 지나치게 다른 경우, 가면 속에서 갈등을 느끼게 된다. 어느 날은 자신의 가면이 너무 크거나 너무 작다고 느껴지기도 하고, 불편하기도 하다. 이렇게 부정적인 목적으로 가면을 사용하게 되면 진짜 자신을 잃어버리고 외면의 모습에 집착하게 된다.
"어떻게 '보이는가'가 중요해진 시대. 과거보다 더 쉽게 여러 경로로 타인에게 자신을 노출하는 기회가 많아진 요즘, 자신이 쓴 가면이 스스로에게 어떤 감각으로 다가오는지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이처럼 긍정적 가면과 부정적 가면의 활용은 개인의 자아실현과 적응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적응의 가면인 페르소나는 적재적소에 활용하면 자신에게 유리하게 작용하지만, 그와 반대로 적응의 가짜 가면을 덧붙이고 덧붙여 진짜 자신과 너무나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는 않는지 생각해보아야 한다. 좀 더 그럴듯해 보이기 위해, 좀 더 나은 사람으로 보이기 위해 썼던 가면이 이제는 원래의 얼굴로 돌아오기 어려울 정도로 두꺼워져 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가면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은 자아 정체성 형성과 사회적 적응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긍정적인 목적으로 가면을 사용하여 자신을 효과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원활한 대인관계와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지만, 가면에 집착하여 진짜 자신을 잃어버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따라서 자신에게 적합한 가면을 선택하고 활용하되, 진정한 자아를 지켜나가는 균형잡힌 자세가 필요하다.
2. 미술치료 활동
2.1. 미술치료의 정의
미술치료는 다양한 미술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내면세계를 표현하게 함으로써 정서적 갈등과 심리적인 증상을 완화시키고 자기이해와 자기성장을 촉진시켜 한 개인이 원만하고 적응적이며 창조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심리치료의 한 유형이다."
2.2. 미술치료의 목적
미술치료의 목적은 심리적 어려움의 극복과 건강한 성격·정서 발달을 도모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미술 활동을 통해 주의 집중을 유도하고, 자신감과 효능감 등 긍정적 정서를 함양하며, 발달 연령에 맞는 미술 활동들을 통해 인지기능 향상을 도모한다"."
2.3. 미술치료의 장점
미술치료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말로써 표현하기 힘든 것을 비언어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미술은 언어적으로 표현하기 어려운 유아, 장애인 등의 내담자에게 매우 유용한 도구이다.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그림으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어 치료에 도움이 된다."
둘째, 미처 깨닫지 못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