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꽃가마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국내 지역축제 분석
1.1. 함평나비축제
1.1.1. 축제의 개요 및 목적
1.1.2. 역사
1.1.3. 주요 행사 프로그램
1.1.4. 다른 축제와의 차별점과 성공 요인
1.2. 이천도자기축제
1.2.1. 축제의 개요 및 목적, 역사
1.2.2. 주요 행사 프로그램
1.2.3. 다른 축제와의 차별점과 성공 요인
2. 일본의 마쓰리 문화
2.1. 마쓰리의 유래와 특징
2.2. 주요 마쓰리
2.3. 마쓰리의 상업적 기능
2.4. 마쓰리의 사회적 기능
3. 필리핀 문화기행
3.1. 대나무 자전거
3.2. 공중 바이크 집투어
3.3. 화산, 온천, 서핑을 한자리에
3.4. 고래상어 투어
3.5. 목재 스쿠터
3.6. 전통 직조 기술 체험
3.7. 가마솥 스파
3.8. 필리핀 역사문화기행
3.9. 유기농 농장 체험
3.10. 필리핀 이색 액티비티 100배 즐기는 법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국내 지역축제 분석
1.1. 함평나비축제
1.1.1. 축제의 개요 및 목적
함평군은 우리나라의 하단부와 서남부 지역에 위치하며 동북으로 장성군, 서쪽으로 영광군, 남쪽으로 무안군과 나주시가 위치하고 있다. 예로부터 깨끗한 환경, 오염되지 않은 물, 기름진 땅 등 천혜의 자연환경을 보유하고 있다. 이런 지역적인 특성을 살려 함평군은 함평천 주변 공원과 자연공원을 이용하여 함평나비대축제를 개최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했다. 구체적으로 1,000만평의 함평천 수변공원과 좌우의 보리밭은 축제장소로 활용하였다. 축제장에 들어서는 주변의 수 만평 논에는 자운영을 파종하고, 행사장 앞 6,000여 평 야산에 철쭉 10만 구루를 심어 나비를 형상화한 꽃동산을 조성하였다. 또한 나비와 꽃 등을 전시하는 고정적인 생태전시관을 갖추었고, 관람객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충분한 주차공간도 마련하였다.
함평은 산업사회로 접어들면서부터 젊은이들이 도시로 도시로 떠나게 되었고 농촌은 노령화, 부녀화 등 구조 변화와 농산물 수입개방으로 농업경쟁력이 저하 되었다. 산업자원이나 관광자원이 전무하고, 특별한 특산품이나 먹을거리도 부족한 지역에서 살아갈 길은 친환경지역인 함평에서 생산된 농특산물 판매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군민소득 증대가 절실히 요구되어 지역홍보 수단이 필요하게 되었다. 문제는 어떻게 알릴 것인가 이었다. 함평천 정화사업에 따라 마련된 고수부지 33ha에 만개할 유채꽃을 배경으로 유채꽃 축제를 추진하려고 하였지만 유채로는 경쟁력과 차별화를 기할 수 없어 친환경지역임을 가장 어필할 수 있는 나비를 테마로 축제를 기획하게 되었다.
1.1.2. 역사
함평나비축제는 1999년부터 시작되었다. 함평군은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취지로 지금까지 축제에 많은 심혈을 쏟아왔다. 함평나비대축제는 관이 직접 나서 사업을 추진하였으므로 함평군이 전적으로 축제에 필요한 예산을 조달하였다. 1999년 처음 축제 개최 비용으로 2억 4천 9백만 원이 소요되었다. 직접수입원은 입장료, 나비관련 관광 상품, 군민의 참여소득, 음식점과 호텔에서의 민간소득 등이다. 입장료의 소득은 관광객 수의 증가로 해가 지날수록 상승하고 있으며, 2005년 이후 외국인 방문객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외화 소득이 수입원이 되고 있다. 나비상품 등의 기념품 판매수입은 다른 수입원에 비해 규모는 작으나 해마다 그 수익이 증가하고 있다. 지역민의 참여소득(축제장 내의 천연염색, 전통음식 판매 등의 행사)도 증가하고 있다. 소득원 중 가장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는 음식점, 호텔 등과 관련된 민간소득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1.1.3. 주요 행사 프로그램
함평나비축제의 주요 행사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축제장에 들어서는 주변의 수만평 논에는 자운영을 파종하고, 행사장 앞 6,000여 평 야산에 철쭉 10만 구루를 심어 나비를 형상화한 꽃동산을 조성하였다. 또한 나비와 꽃 등을 전시하는 고정적인 생태전시관을 갖추었다.
구체적인 주요 행사로는 첫째, 경축 길놀이, 환경 푸른음악회, 나비 날리기 등의 행사가 있다. 둘째, 나비·곤충 생태관 운영, 국내외 나비·곤충·조류 표본 전시, 나비 사진 전시 등 나비와 관련된 다양한 전시 및 체험 행사를 진행한다. 셋째, 마당극 공연, 사물놀이패 공연, 전통 민속놀이, 국악 공연 등 지역의 전통문화를 선보이는 공연 행사가 있다. 넷째, 농업 심포지엄, 환경 농업 체험장, 전통가축 체험, 환경 미술·글짓기대회, 민속씨름대회, 함평 천지 투우대회, 환경 퀴즈대회, 꽃돼지 몰기대회 등 다양한 체험과 경연 행사를 운영한다.
축제가 끝난 뒤에도 함평엑스포 공원 내 나비, 곤충생태관, 국제 나비·곤충표본관, 다육식물관, 친환경농업관 등의 전시관을 상시 운영하고 있다.
1.1.4. 다른 축제와의 차별점과 성공 요인
함평나비축제는 무형의 자산을 유형화해 지역개발을 선도한 성공적인 이벤트로 평가받고 있다. 다른 축제와 차별화되는 가장 큰 특징은 나비라는 매력적인 소재를 축제의 주제로 삼았다는 점이다. "세계 어디에서도 나비나 곤충을 주제로 축제를 여는 곳은 없다. 나비는 우리나라 어디서나 볼 수 있다. 외국에는 더 크고 화려한 나비들도 많다. 하지만 그 어디에서도 축제를 벌이지는 않는다."는 군수의 말처럼, 나비는 타 지역의 축제와 차별화할 수 있는 매력적인 소재였다. 이를 통해 관광객의 흥미를 끌 수 있었고, 성공적인 축제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 함평나비축제의 성공요인으로는 차별화된 축제테마 설정, 지속적인 기술개발, 고객중심의 학습프로그램 개발, 매년 새로운 기획과 설계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함평군은 나비연구에 매진하며 나비생명연장이나 장거리 이동기술 등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이를 축제에 활용하여 관람객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또한 나비생태관, 나비표본, 약용식물학습장 등 다양한 테마의 체험학습...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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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진환, 2012, 스포츠월드, 이천 도자기축제, 글로벌 축제로 힘찬 도약
장충식, 서울신문, 고사리 손잡고 도자기 빚어볼까 이천도자기축제 어린이날 이벤트 풍성
http://www.ceramic.or.kr 제 21회 이천도자기 축제 홈페이지
강인복, 2010, 함평나비축제 탐방기
권상미, 2009, 고객기반 브랜드자산을 활용한 축제 개최지역의 태도와 이미지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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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덕여자대학 홈페이지 http://www.dongduk.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