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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 학습자에게 한국어를 교육할 때 현재의 시점에서 청각구두식 교수법을 적용할 필요성이 있는지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한국어 말하기 수업에서 정확성과 유창성의 균형이 고려되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논의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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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외국인 학습자에게 한국어를 교육할 때 현재의 시점에서 청각구두식 교수법을 적용할 필요성이 있는지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한국어 말하기 수업에서 정확성과 유창성의 균형이 고려되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논의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
2.1. 문법 번역식 교수법과 말하기 교육
2.2. 직접식 교수법과 말하기 교육
2.3. 청각구두식 교수법과 말하기 교육
2.4. 공동체 언어교수법과 말하기 교육
2.5.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과 말하기 교육

3. 현재 말하기 교육과 언어 교수 이론
3.1. 형태 초점 교수법(FonF)과 말하기 교육
3.2. 과제 중심 교수법과 말하기 교육
3.3. 과정 중심 교수법과 말하기 교육

4. 침묵식 교수법
4.1. 침묵식 교수법 개관
4.2. 침묵식 교수법 수업의 효과
4.3. 침묵식 교수법 수업의 어려움
4.4. 침묵식 교수법 수업의 개선방안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말하기는 음성언어로 의사소통하는 표현 영역이며 언어와 비언어적 도구를 사용하여 화자가 자신의 생각, 감정, 정보 등을 표현하는 기능이다. 구인환은(2006) 말하기는 화자가 생각과 감정을 청자에게 음성언어나 신체언어로 표현하는 행위라고 하였다. 이때의 음성언어는 입말로 표현하는 구어이며, 신체언어는 표정, 손짓, 발짓, 몸짓 따위로 표현하는 몸말을 뜻하는데, 대개의 경우는 이 둘이 동시에 사용된다라고 정의하였으며 이처럼 말하기는 의사소통 중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으로 혼자서는 이루어질 수 없고 담화 참여자들의 상호작용과 상호교섭 속에서 메시지의 의미가 계속해서 창조되고 재정의되며 협상 가능해지므로 의미협상의 과정이라고 볼 수 있으며, 또한 담화 참여자들이 서로 필요한 정보를 얻고 정보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 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적 동물인 인간에게 말하기는 사회생활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도구이자 수단으로서 언어 교육에서 말하기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본문에서는 말하기 교육의 중요성이 언어 교수이론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고 발전해 왔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2.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
2.1. 문법 번역식 교수법과 말하기 교육

문법 번역식 교수법과 말하기 교육은 19세기 유럽에서 시작되어 문법을 익혀 번역하는 것에 초점을 둔 교수법이다. 학습 방법은 라틴어와 같은 고대어를 번역하는 것이며, 학습 목적은 문학적인 텍스트를 읽으며 교양과 지식을 쌓는 것이다. 자연스럽게 번역을 위한 문법, 어휘, 철자쓰기 중심으로 읽기와 쓰기가 강조되었다. 반면에 말하기와 발음은 중요하지 않았고, 수업도 모어로 진행되었다. 이러한 학습법은 학습자의 말하기 능력으로 이어지지 못했다. 당시 다른 언어권의 사람들과 상호교류가 많지 않았던 점을 고려하면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지 않았음을 짐작할 수 있다."


2.2. 직접식 교수법과 말하기 교육

19세기 중반 국제교류와 무역이 활발해지고 문법 번역식 교수법에 대한 비판적 견해가 생김에 따라 실제로 말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새로운 학습자의 요구가 생겼다. 교육 목표가 의사소통을 위한 교육으로 초점으로 바뀌었고 의사소통적 말하기가 강조되며 특히 발음을 중시, 듣기, 말하기 표현 활동을 한 후에 읽기, 쓰기의 이해 활동을 하였다. 말하기 연습을 우선으로 한 후 읽기와 쓰기 연습이 이루어졌다. 외국어 학습의 과정이 모국어를 습득하는 과정과 같다는 관점 하에 수업은 교사는 목표어로만 진행된다. 학습자는 원어민의 발음을 모방하고 정확한 표현을 구사할 수 있어야 하고 교사는 이를 위해 학습자의 오류를 즉각 수정한다. 교사와 학생 사이의 상호작용이 일어나지만 의사소통 수준은 아니었다.


2.3. 청각구두식 교수법과 말하기 교육

청각구두식 교수법과 말하기 교육은 1940년대 2차 세계대전 중 정치적/군사적 목적으로 단기간에 목표어 학습에 대한 요구와, 1940~50년대 이후 행동주의 심리학과 구조주의 언어학의 영향으로 등장하였다. 구조주의 언어학의 관점에서 언어의 일차적인 매개체는 문자가 아닌 구어라고 보았으며,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으로 모방과 습관형성으로 언어 습득이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따라서 청각구두식 교수법은 반복적이고 통제된 문형연습을 통한 습관형성과 모방에 의한 발음 습득, 구어적 유형 연습을 통해 의사소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습자는 교사의 발화를 듣고 따라하고 이어서 교사의 질문에 응답을 반복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또한 짧은 대화를 제시하고, 연습과 발음, 유형 연습과 대화 연습 등의 활동을 수행한다. 이러한 청각구두식 교수법은 언어 사용의 유창성보다 정확성에 더 초점을 두었다는 한계가 있다. 하지만 구어적 특성을 반영하고 학습자의 즉각적인 반응을 요구했다는 점과 학습자의 반응이 성공적이면 교사가 즉각적인 강화를 준다는 점에서 현재의 의사소통 중심의 교수법에 가까워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4. 공동체 언어교수법과 말하기 교육

공동체 언어교수법과 말하기 교육은 미국의 심리학자 찰스 커란(Charles A. Curran, 1913-1978)이 창안한 교수법으로, 교사는 상담자가 되고 학생은 내담자가 되어 교사가 학생을 존중하는 채로 상호작용하면서 학습이 진행된다. 학습자의...


참고 자료

구인환(2007), Basic 고교생을 위한 국어 용어사전, 신화문화사
서울대학교 한국어 문학연구소 외(2017),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아카넷
이다연 외(2022), 한국어 말하기 교육방안 연구 동향 분석, 새국어교육 132호, 한국국어교육학회
양지선(2024),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표현교육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박진철(2024),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문법 교육론, 문법의 개념과 문법 교육의 필요성, 2.문법 교육의 필요성, Ⅲ. 문법 교육의 의의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문법 교육론, 한국어 교육문법 개념과 특징, 3. 한국어 교육문법과 국어 교육문법의 비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문법 교육론, 문볍교육의 흐름, Ⅱ. 외국어 교육이론 별 문법 교육의 위상
김경령(2010), 한국어 교수 방법에 대한 고찰, 세계한국어문학 4집, 세계한국어문학회, 131p~150p.
이상화(1992), (The) Silent way 학습방법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 개발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 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정자(1982), 무언원리에 입각한 영어와 한국어의 교수법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함은주(2011), 침묵식 교수법을 활용한 한국어 음운 지도 방안,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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