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회복지문화와 다양성결혼이주여성 관련 TV 프로그램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시청한 프로그램이 문화다양성의 차별적 배제 모델, 동화주의 모델, 다문화주의 모델 중 어떤 모델에 기반하여 제작되었는지 설명하고, 자 신이 지지하는 모델은 무엇인지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30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결혼이주여성 관련 TV 프로그램 내용 요약
2.1. 이웃집 찰스
2.2. 러브 인 아시아
3. 문화다양성 모델 설명
3.1. 차별적 배제 모델
3.2. 동화주의 모델
3.3. 다문화주의 모델
4. 프로그램 내용 분석
4.1. 이웃집 찰스 - 다문화주의 모델
4.2. 러브 인 아시아 - 동화주의 모델
5. 다문화주의 모델에 대한 견해
5.1. 사회적 갈등 예방 및 통합 효과
5.2. 사회의 창의성과 혁신 증진
5.3. 인간의 권리와 존엄성 보호
5.4. 글로벌 사회에서의 역할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 우리 사회는 급격한 글로벌화와 함께 다양한 국적과 문화를 가진 이주민들이 증가하면서 다문화 사회로의 전환을 경험하고 있다. 그로 인해 현대 우리 사회는 다양한 문화와 인종이 공존하는 다문화 사회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결혼이주여성들은 새로운 문화와 환경에 적응하며 살아가야 하는 도전적인 상황에 놓여 있다. 결혼이주여성은 다문화 사회로의 변화의 중심에 있는 집단 중 하나로, 그들의 존재는 한국 가정과 사회에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동시에 제공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결혼이주여성들의 삶과 그들이 겪는 어려움을 조명하는 다양한 TV 프로그램이 방영되고 있다. 즉, 결혼이주여성의 삶과 경험을 다루는 TV 프로그램들도 다양하게 방영되고 있으며, 이런 프로그램들은 이주민을 바라보는 한국 사회의 시각을 반영하는 중요한 미디어 콘텐츠로 자리 잡고 있다. 이들 프로그램은 결혼이주여성들의 현실을 보여주며, 시청자들에게 다문화 사회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런 프로그램을 분석해보면서 결혼이주여성의 삶과 경험에 대해 이해도를 넓히고 우리 사회의 인식 변화를 살펴보는 것은 매우 유의미한 일일 될 것이다.
2. 결혼이주여성 관련 TV 프로그램 내용 요약
2.1. 이웃집 찰스
'이웃집 찰스'는 한국에서 생활하는 다양한 국적의 이주민들이 어떻게 한국 사회에 적응하고 정착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각자의 사연을 가진 출연자들이 등장해, 그들의 일상과 도전, 그리고 희망을 담아낸다. 그중 우즈베키스탄 출신 결혼이주여성 마샤의 이야기는 매우 인상적이다.
마샤는 21살에 한국인 남편과 결혼하여 한국으로 이주했다. 그러나 그녀의 한국 생활은 순탄하지 않았다. 2013년 남편이 갑작스러운 사고로 세상을 떠났고, 마샤는 홀로 남겨진 4살 난 아들과 태어난 지 100일도 안 된 딸을 키워야 했다. 게다가 그녀를 딸처럼 아끼던 시어머니마저 2년 뒤 세상을 떠나, 마샤는 큰 상실감과 함께 생계를 책임져야 하는 막중한 현실에 직면하게 되었다.
마샤의 딸은 연예인을 꿈꿨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상당한 금전적인 지원이 필요했다. 평범한 직장 생활로는 딸의 학원비와 필요한 비용을 충당할 수 없었다. 그래서 마샤는 자신의 길을 스스로 개척하기로 결심했다. 그녀는 오랜 고민 끝에 식당을 열어야겠다는 결정을 내리게 된다.
2015년, 구청의 지원을 받아 첫 번째 식당을 열었지만 결과는 참담했다. 손님이 없어 문을 닫아야 했고, 실패의 쓴맛을 경험했다. 하지만 마샤는 그 실패에서 교훈을 얻고 철저히 준비하기로 했다. 무작정 사업을 시작하기보다는 상권을 분석하고, 어떤 음식이 수요가 있을지 면밀히 조사하기 시작했다. 그렇게 2년 동안 경북 성주에서 새로운 식당 자리를 물색했고, 그 과정에서 우즈베키스탄 출신 노동자들이 많지만 우즈베키스탄 음식점이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들은 주로 인근 공장과 참외 농장에서 일하고 있었고, 우즈베키스탄 음식을 간절히 그리워하고 있었다.
마샤는 이러한 수요를 파악하고 우즈베키스탄 음식점으로 승부를 보기로 했다. 그녀는 발품을 팔아 적절한 자리를 찾았고, 마침내 우즈베키스탄 전통 음식을 제공하는 식당을 오픈했다. 결과는 예상 이상이었다. 단순히 우즈베키스탄 사람들만이 아니라 몽골,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에서 온 노동자들까지 그녀의 식당을 찾기 시작했다. 이들은 "식당을 열어줘서 고맙다"는 인사까지 할 정도로 마샤의 음식에 열광했다. 공장과 농장에서 단체 도시락 주문도 끊이지 않았고, 마샤는 밤 12시까지 일할 정도로 바쁜 나날을 보냈다.
마샤의 성공에는 한국인이 쉽게 접할 수 없는 메뉴인 '지자흐 솜사'가 큰 역할을 했다. 솜사는 고기 속을 넣어 만든 전통 빵으로, 우즈베키스탄뿐만 아니라 주변 국가에서도 인기 있는 음식이다. 특히 '지자흐' 지역의 솜사는 그 맛과 품질로 최고로 인정받고 있었고, 마샤는 이 솜사를 자신만의 비법으로 만들어냈다. 그녀의 솜사는 우즈베키스탄 출신 손님들로부터 극찬을 받으며, 그녀의 식당이 성공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마샤는 자신의 식당이 성공하는 모습을 보며 가수로 활동하던 시절과 같은 즐거움을 느꼈다. 방송에 나가던 그때의 흥분과 기쁨이, 이제는 돈을 벌고 손님들의 사랑을 받는 식당 경영으로 이어졌다. 그녀는 더 나아가 "화덕을 갖춘 솜사 전문점"을 구상하고 있으며, 한국 사람들도 그 맛을 충분히 알아줄 것이라는 자신감을 가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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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예림 저, 김선배 그림(2020), 다문화 사회, 다양성을 존중하는 우리, 풀빛
러브 인 아시아( KBS1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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