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교촌치킨의 성공비결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09.22
6,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교촌치킨의 성공비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회사소개 및 연혁
1.1. 회사 소개
1.2. 연혁

2. 사업개요
2.1. 치킨 전문화 및 차별화 전략
2.2. 가맹점 운영 및 관리

3. 브랜드 소개
3.1. 교촌의 의미
3.2. 교촌의 3대 선언

4. 메뉴소개
4.1. 스탠다드 시리즈
4.2. 핫시리즈
4.3. 교촌 맛의 비밀

5. 성공전략
5.1. 고객지향적 서비스
5.2. 독창적인 소스와 부위육 활용
5.3. 중심상권 입지와 딜리버리 판매
5.4. 위생과 청결에 대한 강조

6. 경쟁사 분석
6.1. KFC 소개 및 운영 현황
6.2. 교촌치킨과 KFC 비교

7. SWOT 분석
7.1. 강점(Strengths)
7.2. 약점(Weaknesses)
7.3. 기회(Opportunities)
7.4. 위협(Threats)

8. STP 전략
8.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8.2. 목표시장 선정(Targeting)
8.3. 포지셔닝(Positioning)

9. 마케팅 믹스 전략
9.1. 제품(Product)
9.2. 가격(Price)
9.3. 유통(Place)
9.4. 촉진(Promotion)

10. 향후 발전 과제
10.1. 현재 문제점
10.2. 개선 방안

본문내용

1. 회사소개 및 연혁
1.1. 회사 소개

교촌치킨은 "치킨의 고급화, 전문화, 차별화"를 표방하며 1991년 3월 경북 구미에서 설립되었다. 교촌치킨은 치킨에 대해 끊임없이 연구하는 치킨 전문가들과 함께, 깨끗한 자연에서 나온 천연재료와 앞서가는 선진시설로 이 시대에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최고의 치킨만을 만들기 위해 힘써왔다.

교촌치킨은 정도경영, 함께 나눔, 고객중심 기업을 추구한다. 맛과 서비스에서 고품격만을 추구하는 교촌치킨은 수많은 외국계 프랜차이즈의 범람 속에서도 국내 순수 토종 치킨 프랜차이즈로서 인정받고 있다. 교촌치킨은 2002년 한국프랜차이즈 우수브랜드 최우수상을 수상하였으며 기업경영대상과 서비스 경영대상 수상 및 서비스 품질우수기업 인증 등 끊임없는 발전을 이어오고 있다.

또한 신뢰를 바탕으로 한 건전한 체인사업을 선도하고 있는 교촌치킨은 특별한 맛과 서비스, 완벽한 프랜차이즈 시스템, 수익성 높은 아이템으로 나날이 체인점이 증가하고 있으며 태국, 일본, 중국 및 유럽 등으로 진출할 계획을 잡고 세계로 뻗어가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치킨프랜차이즈로 보폭을 넓혀가고 있다.


1.2. 연혁

1991년 3월 1호점(본점)이 개설되었으며, 1995년 8월 회사가 설립되었다. 이후 (주) 센츄리 유통이 1997년 10월에 설립되었고, 1997년 12월 30호점이 개설되었다. 1999년 11월에는 케이 앤 지 시스템(주)가 설립되었으며, 1999년 12월 50호점이 개설되었다. 2001년 6월과 12월에 각각 200호점과 280호점이 개설되었다. 2002년 6월에는 교촌치킨 소스가 미국 FDA 식품규격 다이어트 식품으로 승인을 받았으며, 같은 해 6월에 한국 프랜차이즈 우수브랜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2002년 11월에는 기업경영대상을 수상하고 법인명이 교촌 에프앤비(주)로 변경되었으며, 12월에는 500호점을 돌파하고 서비스 품질 우수기업 인증을 받았다. 또한 서비스 경영대상을 수상하였고 520호점이 개설되었다. 2003년 2월 한국노총 주최 우수프랜차이즈로 선정되었으며, 6월과 8월에 각각 700호점과 800호점이 개설되었다.


2. 사업개요
2.1. 치킨 전문화 및 차별화 전략

교촌치킨의 '치킨 전문화 및 차별화 전략'은 치킨의 고급화, 전문화, 그리고 차별화를 선언하며 시작되었다"이다. 교촌치킨은 "치킨의 3대화"를 내걸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해왔다"고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교촌치킨은 치킨 전문가들과 함께 깨끗한 자연에서 나온 천연재료와 앞선 선진시설을 활용하여 이 시대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최고의 치킨을 만들고자 하였다"이다. 이를 위해 교촌치킨은 치킨에 대해 끊임없이 연구하며 차별화된 제품을 개발해왔다"고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교촌치킨은 순 식물성 기름에 독특한 비법으로 튀김을 하여 닭 고유의 수분과 기름기를 제거하고 바삭하고 산뜻한 맛을 제공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신속한 소스 처리로 교촌만의 간장양념 소스가 튀김 속까지 배어들게 하여 표면이 눅눅해지지 않고 양념이 손에 묻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된다.

이처럼 교촌치킨은 깨끗한 천연재료와 독특한 조리법, 특유의 소스로 기존 치킨과 차별화된 제품을 만들어내며 "치킨의 고급화, 전문화, 차별화"를 실현하고자 노력해왔다"고 볼 수 있다.


2.2. 가맹점 운영 및 관리

교촌치킨은 가맹점 운영 및 관리에 있어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이다. 교촌치킨은 전국 1040개 가맹점의 폐점율 0%를 자랑하는데, 이는 체계적이고 철저한 가맹점 관리 시스템에 기인한다.

교촌치킨은 가맹점주들의 교육부터 매장 오픈 후 세세한 부분까지 지도와 관리를 제공한다. 가맹점 창업 희망자들은 경기도 이천의 '치킨대학'에서 전문연수팀으로부터 점포 운영에 필요한 노하우와 조리실습 등 체계적인 교육을 받는다. 이를 통해 점포 개설 후에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교촌치킨은 가맹점과의 긴밀한 소통을 중요시한다. 가맹점 사장 100명으로 구성된 '가맹점 경영위원회'를 운영하여 가격 결정 등 주요 정책 결정에 가맹점주들의 의견을 반영한다. 이를 통해 가맹점과 본사 간 신뢰를 구축하고 있다.

더불어 교촌치킨은 가맹점 지원에도 힘쓰고 있다. 가맹점주의 잘못으로 인해 폐업할 경우 내장 공사비의 최대 50%를 지원하는 '리콜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이는 가맹점주의 안정을 도모하고 리스크를 감소시키기 위한 정책이다.

이처럼 교촌치킨은 체계적인 가맹점 교육, 본사와 가맹점 간 소통 강화, 가맹점 지원 등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여 가맹점의 안정적 운영과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그 결과 교촌치킨은 국내 프랜차이즈 역사상 유례없는 0%의 폐점율을 기록할 수 있었다.


3. 브랜드 소개
3.1. 교촌의 의미

교촌은 향교가 있는 시골이라는 뜻으로 교동 또는 교리라 불리며 우리나라의 모든 시골을 상징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런 의미처럼 교촌은 시골의 자연 풍경과 서정적인 면을 살려 자연을 가꾸고 살리는 환경친화를 도모한다는 뜻이다. 교촌치킨의 권원강 대표는 "정도가 이 시대 최고의 경영지침이라고 믿고 있다"며 "향리마을을 뜻하는 '교촌'이라는 이름에도 선비들의 곧은 정신이 담겨 있다"고 말한다. 이와 같은 강 대표의 설명대로 누구나 어렵다고 했던 교촌치킨이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보다 가맹점이나 소비자에게 신용을 우선시한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3.2. 교촌의 3대 선언

교촌의 3대 선언은 "정성, 전통, 건강"이다. 교촌치킨은 이 세 가지 핵심가치를 바탕으로 운영되고 있다.

첫째, "정성"이다. 교촌치킨은 치킨을 만드는 전 과정에서 정성을 다하고 있다. 치킨 전문가들이 끊임없이 연구하고 개발하여 최고의 맛을 선보이며, 깨끗한 자연에서 나온 천연재료만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선진시설을 통해 이 시대에 어느 브랜드도 따라올 수 없는 최고의 치킨을 만들고 있다.

둘째, "전통"이다. 교촌이라는 브랜드명은 "향교가 있는 시골"이라는 뜻으로, 우리나라의 토착적인 전통을 상징한다. 교촌치킨은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독특한 간장양념 소스를 개발하는 등 한국의 전통적인 맛을 그대로 계승하고 있다.

셋째, "건강"이다. 교촌치킨은 화학조미료를 일절 사용하지 않고 순수 천연재료로만 치킨을 만들어 건강한 식재료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특히 튀김 과정에서 기름기를 최소화하여 담백하면서도 바삭한 맛을 자랑한다.

이처럼 교촌치킨은 "정성, 전통, 건강"이라는 3대 선언을 통해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다. 이는 교촌치킨이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며 국내를 넘어 세계적인 치킨 브랜드로 나아갈 수 있게 한 핵심 동력이 되고 있다.


4. 메뉴소개
4.1. 스탠다드 시리즈

스탠다드 시리즈는 웰빙음식을 대표하는 교촌치킨의 깔끔한 맛을 담고 있다. 교촌골드윙, 교촌 로얄스틱, 교촌치킨 오리지날 등 4가지 메뉴로 구성되어 있다.

교촌골드윙은 쫄깃하고 고소한 날개만을 사용하여 피부 미용과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다. 또한 영양이 풍부한 다리만을 사용한 교촌 로얄스틱은 누구나 선호하는 메뉴이다.

교촌치킨 오리지날은 영양이 살아있는 담백한 영계 치킨으로, 특히 여성들에게 인기가 높다. 이는 순 식물성 기름에 교촌만의 비법으로 튀겨 닭 고유의 수분과 기름기를 제거하여 바삭하고 산뜻한 맛을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스탠다드 시리즈는 교촌만의 독특한 레시피와 조리법을 통해 한국인의 입맛을 사로잡으며, 기름기가 없고 담백한 맛으로 여성과 어린이 고객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4.2. 핫시리즈

핫시리즈는 교촌치킨의 매운맛 메뉴로, 기존의 스탠다드 시리즈와는 다른 매콤한 맛으로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교촌의 핫시리즈는 마늘간장 양념의 기본 맛에 고추장과 고추, 청양고추 등 다양한 매운 재료들을 넣어 개발되었다. 기름기가 적고 담백한 교촌 치킨에 매콤한 향신료를 가미하여, 한국인들이 선호하는 매운맛을 구현한 것이다. 특히 교촌 치킨의 핵심 맛인 마늘 간장 소스와 매운맛이 훌륭하게 조화를 이루어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교촌 핫시리즈 ...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