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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영재교육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재아동의 교육방법
1.1. 속진
1.1.1. 유치원 및 초등학교 조기입학
1.1.2. 월반
1.2. 심화학습
1.2.1. 개별학습과 개별프로젝트
1.2.2. 토요일 프로그램 및 방학 프로그램
2. 외국의 영재교육
2.1. 미국의 영재교육
2.2. 이스라엘의 영재교육
2.3. 중국의 영재교육
2.4. 호주의 영재교육
2.5. 러시아의 영재교육
3. 영재교육 교수방법
3.1. 속진 프로그램
3.2. 심화 프로그램
3.3. 특별한 소집단 구성
3.4. 문제중심학습
3.5. 창의성 개발
3.6. 미성취 영재아를 위한 교육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재아동의 교육방법
1.1. 속진
1.1.1. 유치원 및 초등학교 조기입학
조기입학은 영재의 높은 에너지, 열정, 호기심, 상상력, 지적 요구등을 수용해주는 속진 전략이 될 수 있다. 조기 입학의 대표적인 예로는 캘리포니아 주립대의 운영을 들 수 있다. 이 대학에서는 14세 이상으로 워싱턴 대학 입학 예비시험 혹은 학업적성시험(SAT)에서 언어 영역이나 수학 영역에서 상위 20% 이내 그리고 다른 영역은 상위 50% 이내에 속하는 아동들의 경우에 조기 입학을 허용해 준다. 처음에는 중 ? 고등학교에 재학하며 시간제로 참여하다가 이후에는 종일제로 참여하게 된다. 조기입학의 장점으로는 더 포괄적인 학습 경험과 도전감, 전문가들과 상호작용 할 수 있는 기회 제공, 학교교육 기간을 1-2년 단축함으로서 장래 설계에 더 많은 시간과 융통성 갖게 된다는 점 그리고 직업 세계에 더 일적 들어갈 수 있도록 자신감을 형성해 준다는 점이다.
1.1.2. 월반
월반은 조숙한 초등학생의 학습을 가속화하고 비용 면에서 효과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또한 해당 분야에 대한 지적인 도전감을 제공하며 사회적으로 잘 적용된 아동들과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도록 해 준다. 하지만 부정적 시각으로는 월반을 한 아동들이 중요한 기초기술(basic skill)을 습득하지 못하고 동료들과의 적응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월반과 관련된 문제점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아동의 IQ가 130 이상이어야 하며, 초등학생은 능력에 상관없이 한 번에 한 학년만 월반하게 하고, 기초기술 진단 후 미숙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교사, 상담가, 또래들의 도움(사회성에 문제 있는 영재들의적응을 위해)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1.2. 심화학습
1.2.1. 개별학습과 개별프로젝트
개별학습과 개별프로젝트는 영재아동에게 개별적인 능력과 수준에 적합한 개별화된 교육과정을 제시하는 것이다. 즉, 영재아동들에게 자신의 흥미와 강점에 맞는 프로젝트를 개별적으로 제시하고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다.
개별학습은 영재아동 각자의 특성과 수준에 따라 개별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영재아동들은 자신의 능력과 수준에 맞는 교육을 받을 수 있다. 개별학습은 영재아동들의 창의성과 탐구심을 키우는데 효과적이다.
개별프로젝트는 영재아동들에게 자신의 관심분야나 강점 영역과 관련된 개별적인 프로젝트를 제시하고 이를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다. 영재아동들은 자신의 주도적인 탐구와 창의적인 산출물 생산을 통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 개별프로젝트는 영재아동들의 심화학습과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된다.
개별학습과 개별프로젝트는 영재아동들의 특성과 수준을 고려하여 개별화된 교육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영재아동들의 잠재력과 재능을 최대한 계발하고 발현시킬 수 있게 한다. 이는 영재아동들의 창의성과 자기주도성, 문제해결력 등 핵심적인 역량을 효과적으로 기를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영재교육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1.2.2. 토요일 프로그램 및 방학 프로그램
토요일 프로그램 및 방학 프로그램은 영재아동이 일반 교과 시간에는 일반 아동들과 수업을 함께 하다가 토요일이나 방학 기간 중에 별도의 영재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영재아동은 자신의 관심사와 능력에 맞는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된다.
토요일 프로그램의 경우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는 중학교 아동들의 영재교육을 학교 단위 영재교육원에서 실시하고 있다. 영재아동들은 토요일에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심화된 교육을 받게 된다.
여름방학 프로그램 역시 영재아동들이 여름방학이나 겨울방학 기간 중에 별도의 영재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역시 중학교 단위의 영재교육원에서 실시되고 있다.
이처럼 토...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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