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리더와 관리자의 차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리더와 관리자의 개념 및 차이점
1.1. 리더의 개념과 역할
1.2. 관리자의 개념과 역할
1.3. 리더와 관리자의 차이점
1.3.1. 목표에 대한 태도
1.3.2. 위험에 대한 개방성
1.3.3. 타인과의 관계 맺음
1.3.4. 자의식
2. 경영자와 리더의 차이
2.1. 전통적 경영자와 리더의 차이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리더와 관리자의 개념 및 차이점
1.1. 리더의 개념과 역할
리더는 어떤 조직이나 단체 등에서 목표의 달성이나 방향에 따라 이끌어가는 중심적인 위치에 있는 사람이며 그 구성원들에 대하여 결정적인 책임을 지는 사람이다. 모든 형태의 조직에서 리더는 조직의 흥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는 리더가 마치 배의 조타수처럼 리더십을 발휘하여 목적을 안정적으로 이룰 수 있도록 하기 때문이다.
리더는 구성원들에게 미래에 대한 희망을 심어주고 그 희망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자신의 열정을 조직의 구성원들에게 전달하고 그들을 자신과 같은 목표로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가까운 미래의 성공을 제시하고 성취하며 꿈의 실현을 확신시켜 주어야 한다. 다시 말해 리더는 항상 말과 함께 결과로 구성원에게 동기를 부여해야 한다. 이에 더해 자신감과 실행력은 리더를 더욱 유능하게 하는 요소이다.
리더는 그룹의 선두에 서서 나아가야 할 방향을 끊임없이 제시하며 동기를 불어넣는 존재이다. 따라서 리더는 자신을 따르는 이들에게 긍정적인 피드백을 통해 인정받고 존중받는 느낌을 주어야 한다. 최근 갤럽조사에 따르면 부하직원에 대한 리더의 인정은 사직을 줄이고 사기와 생산성을 증대시킨다. 인정 즉 칭찬을 하기 위해서는 구성원에 대한 관찰이 필요하고 관찰은 자연스레 구성원의 장점과 단점, 잘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에 대한 파악으로 이어진다. 리더가 팀원에 대한 관심을 가질 때 그들을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최...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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