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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019년부터 시작된 코로나19가 전세계로 확산되고, 국내에서도 확진자가 많이 발생하면서 정부는 감염 예방하기 위해 초·중·고·대학교의 개학을 연기하게 되었다. 감염병 상황에 따라 대면수업 일정을 수시로 변경하였고 결국에는 수업이 비대면 온라인 학습방식으로 진행되면서 전 국민이 실시간 온라인교육방식의 원격교육에 대해 알게 되었다. 원격교육은 교사와 학습자가 대면하지 않고, 교재나 미디어를 매개로 하여 교수학습활동을 하는 형태의 교육이다. 과거에는 우편, 라디오, 텔레비전을 매체로 활용하여 원격교육을 하였지만, 인터넷기술의 발달로 양방향통신이 가능해졌고, 또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기 때문에 최근에는 성인학습자도 직업능력향상, 문화예술, 학력보완 등 본인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원격교육을 이용하고 있다. 이러한 원격교육(이론은 이러닝, 실습 및 상담은 실시간 온라인 교육)을 이용하여 농업분야에서 꾸준히 관심받고 있는 '귀농교육'에 대해 다섯가지 절차(요구분석→과목의 필요성 및 목적수립→교과내용분석→교수-학습 목표설정→교수-학습모형설정)에 따라 기획서를 작성하고자 한다.
2. 원격교육체제 모형 및 구성요소
2.1. 원격교육체제 모형
원격교육체제 모형은 ISD(Instructional System Design)의 대표적인 모델인 ADDIE 모형을 주로 따른다. ADDIE 모형은 '분석(Analysis), 설계(Design), 개발(Development), 실행(Implementation), 평가(Evaluation)'의 5단계로 구성된다.
분석 단계에서는 학습자 분석, 내용 분석, 기술 및 환경 분석 등을 통해 교육의 필요성과 요구사항을 도출한다. 설계 단계에서는 학습 목표, 교수-학습 전략, 상호작용 설계, 평가 방법 등을 수립한다. 개발 단계에서는 실제 교육 자료와 매체를 제작한다. 실행 단계에서는 개발된 교육 프로그램을 실제로 운영하고 학습자들이 교육을 받는다. 마지막 평가 단계에서는 교육 효과를 점검하고 개선 방향을 도출한다.
이러한 ADDIE 모형은 체계적이고 순환적인 과정을 거치므로 원격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효과적이다. 각 단계마다 모니터링과 피드백이 이루어져 교육의 질을 지속적으로 보장할 수 있다. 또한 분석, 설계, 개발 단계에서의 철저한 준비가 이루어지므로 실제 운영에서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2.2. 원격교육체제 구성요소
원격교육체제의 구성요소는 크게 다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요구분석 단계이다.""요구분석은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필수적인 과정으로, 내용, 학습자, 기술과 환경을 분석한다.""이를 통해 학습자의 특성과 요구사항, 교육 내용의 적절성, 기술적 인프라 등을 파악할 수 있다.""
둘째, 설계 단계이다.""설계 단계에서는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교육과정을 설계한다.""교육 내용, 상호작용 방식, 동기부여 전략 등을 설계하고, 이를 적절히 평가할 수 있는 평가 체계를 구축한다.""
셋째, 제작 단계이다.""제작 단계에서는 설계된 교육과정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