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 이야기가 주는 교육적 시사점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내 인생 이야기가 주는 교육적 시사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학생의 미래에 대한 교사의 관심
2.1. 일관적인 교육태도를 보이는 교사
2.2. 때로 엄격할 수 있는 교사
2.3. 학생들의 미래를 고민하고 함께 답을 찾는 교사

3. 자존감 형성과 회복
3.1. 자신을 보는 관점의 문제
3.2. 열등감과 자존감의 관계
3.3. 긍정적인 자기평가를 통한 자존감 향상

4. 대화기술과 의사소통
4.1. 대화에 대한 두려움 극복
4.2. 비언어적 대화기술
4.3. 상대방 중심의 언어적 대화기술

5. 대인관계와 삶의 질 향상
5.1. 대화를 통한 인간관계 증진
5.2. 자존감 향상이 삶에 미치는 영향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학교 체육교사를 꿈꾸는 나에게 이 영화 「코치카터」는 예비 선생님으로써 교육관을 다잡는 기회였다. 이 영화의 카터는 실존인물로, 오합지졸의 리치몬드 고등학교가 최고의 성적을 내는 농구부로 성장하는 것은 물론이고 공부를 싫어했던 아이들이 성적까지 끌어올리며 아이들의 미래를 바꿔주는 진실된 스승으로써 역할을 다한다. 영화가 실화인줄 모르고 봤을 때는 감동을 위한 억지라고도 생각했는데, 실존 인물을 대상으로 하는 영화라는 것을 알고 보니 학생과 학부모와 대립하면서도 자신의 교육신념을 굽히지 않고 결국 아이들이 스스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카터의 모습이 다르게 보였다.


2. 학생의 미래에 대한 교사의 관심
2.1. 일관적인 교육태도를 보이는 교사

일관적인 교육태도를 보이는 교사는 양육이나 교육에 있어 매우 중요한 특성이다. 교사도 사람이기 때문에 자신의 기분에 따라 학생들을 달리 대하게 되지만, 이러한 변화는 학생들이 민감하게 느낀다. 일관적이지 않은 태도는 다른 반과 차별받고 있다고 생각하게 하거나 학급 내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되었다고 여기게 한다. 예를 들어 어떤 중학교 체육선생님은 여자 선생님이셨는데 남자 선생님들보다 더 엄격한 편이어서 아이들이 그 선생님의 담당이 되는 것을 두려워하였다. 그러나 가끔씩 기분이 좋을 때는 웃으면서 잘 대해주고 휴식시간도 주었는데, 이러한 변화가 반마다 일정하지 않아 아이들이 차별받는다고 느꼈다고 한다. 이러한 일관적이지 않은 태도는 교육대상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

반면, 코치 카터는 자신의 신념을 굽히지 않으며 일관적인 교육철학을 고수한 교사의 사례이다. 코치 카터는 학생들에게 언제나 동일한 태도를 유지하며 자신의 기분에 따라 달라지지 않는다. 일관적인 태도를 유지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지만, 교육에 있어 매우 중요한 자질이다. 예비교사인 필자도 학생들에게 자신의 기분에 좌우되지 않는 일관된 강의를 하고자 한다.


2.2. 때로 엄격할 수 있는 교사

카터는 슬럼가의 오합지졸 고등학교 농구부에 부임하면서 학생들을 엄격하게 통제하고 규율을 강조한다. 그는 농구부 규정을 위반하는 학생들을 제명시키고, 규율을 따르지 않는 학생에게 무리한 벌칙을 내리기도 한다. 그의 엄격한 태도에 처음에는 반발하던 학생들도 점차 변화되는 모습을 보이며 농구부로 돌아오게 된다. 카터는 학생들을 해당 팀에 남게 하기 위해 쉽게 용서하지 않고, 말도 안 되는 벌칙을 내리지만 그 속에서 학생들의 팀워크가 다져지게 된다. 교사에게 엄격함은 학생들의 인권을 존중하며 수업 분위기를 이끌어 나가는 데 필요하다. 특히 디지털기기의 발달로 통제가 어려워진 요즘 학교 상황에서 교사의 엄격한 태도가 더욱 요구되는 것으로 보인다."이다.


2.3. 학생들의 미래를 고민하고 함께 답을 찾는 교사

학생들의 미래를 고민하고 함께 답을 찾는 교사는 학생들의 성장과 행복을 위해 노력하는 진정한 스승의 모습이다. 이러한 교사는 학생 개개인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믿으며, 그들의 미래를 위해 진심으로 고민하고 해결책을 찾는다.

학생들의 미래에 깊은 관심을 가지는 교사는 단순히 교과 지식을 전달하는 것을 넘어, 학생들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전인적인 교육을 실천한다. 이들은 학생들의 현재 상황과 환경을 이해하고, 앞으로 그들이 겪게 될 어려움과 도전을 함께 고민하며 해결책을 찾아간다.

특히 불우한 환경에 처한 학생들의 경우, 이러한 교사의 관심과 노력은 더욱 중요하다. 사회적 ...


참고 자료

토머스카터, 「코치카터」, 2005
이무석 / 2009 / 나를 사랑하게 하는 <자존감> / 비전과 리더십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