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학교 체육교사를 꿈꾸는 나에게 이 영화 「코치카터」는 예비 선생님으로써 교육관을 다잡는 기회였다. 이 영화의 카터는 실존인물로, 오합지졸의 리치몬드 고등학교가 최고의 성적을 내는 농구부로 성장하는 것은 물론이고 공부를 싫어했던 아이들이 성적까지 끌어올리며 아이들의 미래를 바꿔주는 진실된 스승으로써 역할을 다한다. 영화가 실화인줄 모르고 봤을 때는 감동을 위한 억지라고도 생각했는데, 실존 인물을 대상으로 하는 영화라는 것을 알고 보니 학생과 학부모와 대립하면서도 자신의 교육신념을 굽히지 않고 결국 아이들이 스스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카터의 모습이 다르게 보였다.
2. 학생의 미래에 대한 교사의 관심
2.1. 일관적인 교육태도를 보이는 교사
일관적인 교육태도를 보이는 교사는 양육이나 교육에 있어 매우 중요한 특성이다. 교사도 사람이기 때문에 자신의 기분에 따라 학생들을 달리 대하게 되지만, 이러한 변화는 학생들이 민감하게 느낀다. 일관적이지 않은 태도는 다른 반과 차별받고 있다고 생각하게 하거나 학급 내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되었다고 여기게 한다. 예를 들어 어떤 중학교 체육선생님은 여자 선생님이셨는데 남자 선생님들보다 더 엄격한 편이어서 아이들이 그 선생님의 담당이 되는 것을 두려워하였다. 그러나 가끔씩 기분이 좋을 때는 웃으면서 잘 대해주고 휴식시간도 주었는데, 이러한 변화가 반마다 일정하지 않아 아이들이 차별받는다고 느꼈다고 한다. 이러한 일관적이지 않은 태도는 교육대상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
반면, 코치 카터는 자신의 신념을 굽히지 않으며 일관적인 교육철학을 고수한 교사의 사례이다. 코치 카터는 학생들에게 언제나 동일한 태도를 유지하며 자신의 기분에 따라 달라지지 않는다. 일관적인 태도를 유지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지만, 교육에 있어 매우 중요한 자질이다. 예비교사인 필자도 학생들에게 자신의 기분에 좌우되지 않는 일관된 강의를 하고자 한다.
2.2. 때로 엄격할 수 있는 교사
카터는 슬럼가의 오합지졸 고등학교 농구부에 부임하면서 학생들을 엄격하게 통제하고 규율을 강조한다. 그는 농구부 규정을 위반하는 학생들을 제명시키고, 규율을 따르지 않는 학생에게 무리한 벌칙을 내리기도 한다. 그의 엄격한 태도에 처음에는 반발하던 학생들도 점차 변화되는 모습을 보이며 농구부로 돌아오게 된다. 카터는 학생들을 해당 팀에 남게 하기 위해 쉽게 용서하지 않고, 말도 안 되는 벌칙을 내리지만 그 속에서 학생들의 팀워크가 다져지게 된다. 교사에게 엄격함은 학생들의 인권을 존중하며 수업 분위기를 이끌어 나가는 데 필요하다. 특히 디지털기기의 발달로 통제가 어려워진 요즘 학교 상황에서 교사의 엄격한 태도가 더욱 요구되는 것으로 보인다."이다.
2.3. 학생들의 미래를 고민하고 함께 답을 찾는 교사
학생들의 미래를 고민하고 함께 답을 찾는 교사는 학생들의 성장과 행복을 위해 노력하는 진정한 스승의 모습이다. 이러한 교사는 학생 개개인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믿으며, 그들의 미래를 위해 진심으로 고민하고 해결책을 찾는다.
학생들의 미래에 깊은 관심을 가지는 교사는 단순히 교과 지식을 전달하는 것을 넘어, 학생들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전인적인 교육을 실천한다. 이들은 학생들의 현재 상황과 환경을 이해하고, 앞으로 그들이 겪게 될 어려움과 도전을 함께 고민하며 해결책을 찾아간다.
특히 불우한 환경에 처한 학생들의 경우, 이러한 교사의 관심과 노력은 더욱 중요하다. 사회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