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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연과건강한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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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금연과건강한삶"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건강행동의 개념과 이론
2.1. 건강행동의 정의
2.2. 건강행동이론
2.2.1. 건강신념모형
2.2.2. 계획된 행동이론
2.2.3. 범이론적 변화단계이론
2.2.4. 건강증진모형

3. 대표적인 건강행동과 그 이점
3.1. 금주
3.2. 금연
3.3. 건강한 식이
3.4. 신체활동 및 운동

4. 건강행동 실천의 방해요인
4.1. 잘못된 건강정보와 지식
4.2. 과도한 낙관적 신념
4.3. 건강관리기관 접근성 부족

5. 건강행동 촉진 및 유지를 위한 방안
5.1. 체계적인 건강 교육 및 정보 제공
5.2. 건강관련 기관 접근성 향상
5.3. 건강행동 실천에 대한 보상 및 지원 정책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건강한 삶을 살아가고자 하는 것은 모든 인간이 추구하는 목표이다. 건강은 생명을 유지하고 행복한 삶을 가꿀 수 있는 기본적인 조건이자 사회적으로 조화로운 관계를 형성해 나가기 위한 기본 전제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건강한 삶을 추구하지만, 건강하게 사는 방법이 무엇인지를 모르거나 알더라도 실천하기를 귀찮아하고 있다. 따라서 건강을 유지하고 더 나은 건강증진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건강에 대한 지식, 태도, 행동 증진을 통해 스스로의 건강관리능력을 키우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본론에서는 건강행동이론을 설명하고, 건강행동의 정의와 의미를 살펴보았다. 또 건강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 건강한 삶을 위해 건강행동으로 변화를 촉진하고 지속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2. 건강행동의 개념과 이론
2.1. 건강행동의 정의

'건강행동'은 개인이 양호한 건강을 유지하거나 회복하고 질병을 예방하기 위하여 취하는 행동을 말한다. 규칙적인 운동, 균형 잡힌 식습관, 필수적인 예방 접종 등이 대표적인 건강행동에 해당한다. 건강행동은 주로 질병이 관찰되지 않은 상태에서 건강을 보호하거나 개선하기 위해 수행하는 개인적인 행동이다. 따라서 건강행동은 질병 예방, 건강 유지 등을 위해 반드시 개인적으로 실천해야 할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2.2. 건강행동이론
2.2.1. 건강신념모형

건강신념모형은 다양한 질병예방 프로그램들이 무료나 저렴한 비용으로 제공됨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이에 참가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 사회심리학자들에 의해서 개발된 이론이다. 로렌스톡과 베커에 의해 고안되었고, 사람들이 질병예방행위를 할 가능성을 설명해주는 모형이다. 따라서 질병 예방과 조기발견을 목적으로 예방적 행위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고찰할 수 있다. 건강행동의 실천여부는 특정한 행동이 특정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가능성에 관한 인식과 특정한 결과에 부여된 개인의 주관적인 가치에 따라 결정된다는 이론이다. 예를 들면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하거나 질병에 걸리면 매우 심각한 결과가 발생한다고 생각할 때, 자신의 건강행동이 부정적인 면보다 효과가 더 크다고 생각할 때 건강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지각된 감수성과 심각성이 높을수록 행동의 계기가 많을수록 행위에 대한 지각된 이익이 많고, 지각된 장애가 낮을수록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질병예방행위'를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2.2.2. 계획된 행동이론

계획된 행동이론은 인간은 기본적으로 합리적이며 자신이 활용할 수 있는 정보에 기반해서 행동을 결정한다는 기본 가정을 두고 있다. 특정 행동을 할 때 그 결과로 인해 좋은 것은 최대, 나쁜 것은 최소로 하겠다는 기대감으로 행동을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특정한 행동을 하기 위해서는 그 행동에 대한 의도, 의지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행동에 관한 태도, 지각된 행동통제, 주관적인 규범 등이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며, 행동의도가 클수록 행동수행의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즉, 특정한 행동을 하기 위해서는 행동에 대한 긍정적인 확신, 행동에 대한 주위 사람들의 기대 부응, 행동하는 것을 간단하고 어렵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2.2.3. 범이론적 변화단계이론

범이론적 변화단계이론은 대상자의 행동변화단계를 검토해서 각 단계에 맞는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는 이론이다. 특정한 보건교육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효과가 부족하거나 거부감이 생기는 현상을 이해할 수 있다. 금연프로그램이나 신체활동 프로그램에서 자주 활용된다.

사람의 행동이 바뀌고 유지되는 단계를 5단계로 본다. 무관심기는 계획단계 전으로 6개월 이내에 행동을 바꿀 의사가 없는 시기, 관심기는 계획단계로, 6개월 이내에 행동을 바꿀 의사가 있는 시기, 준비기는 1개월 이내에 행동을 바꿀 마음이 있는 시기, 실행기는 행동을 바꾸고 6개월 전, 유지기는 행동을 바꾸고 6개월 후를 말한다. 대상자가 현재 어느 단계에 속하는지에 따라서 적절한 동기 부여와 강화, 개입의 방법이 달라져야 한다는 것이 이 이론의 핵심이다.


2.2.4. 건강증진모형

건강증진모형은 개인의 특성과 경험이 행위와 관련된 인지와 감정에 영향을 미쳐...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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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은선(2022). 『건강교육론』 강의자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정성희․박영숙(2021). 『생활과 건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마츠모토치아키(2007). 『건강행동이론의 입문』. 야스미디어.
베스 프레이츠 외(2022). 『생활습관의학 핸드북』. 대한생활습관의학교육원.
네이버 지식백과_두산백과, 심리학용어사전.
김경원, 옥정석, 「예방정책으로서 운동실천 인센티브제: 독일 사례의 시사점」, 『운동학 학술지』, 제163권 제1호, 2014. https://www-riss-kr.access.hanyang.ac.kr/link?id=A1036878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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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슬기, 정경미, 「대학생 대상 자기관리 수업이 건강증진행동에 미치는 영향: 행동 유형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제18권 제3호, 2013. https://www-riss-kr.access.hanyang.ac.kr/link?id=A100632322
정영일 외, 「건강정보이해능력과 건강행동의 관계: 체계적 문헌고찰 연구」, 『알코올과 건강행동연구』, 제22권 제2호, 2021. https://www-riss-kr.access.hanyang.ac.kr/link?id=A107978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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