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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현대음악은 크게 1890년, 즉 19세기 말부터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날 때까지 약 30년간의 음악인 근대음악와 제1차 세계대전 이후부터 오늘날까지 세계적으로 형성된 음악인 현대 음악으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의 음악은 후기 낭만주의 음악의 양식에 강력한 영향을 받았다. 프랑스에서는 드뷔시를 시초로 인상주의 음악이 나타났고, 음악의 색채감을 중시하여 모호한 조성 내지는 무조성 음악이 발전하였다. 독일에서는 이에 반발하여 쇤베르크를 중심으로 표현주의 음악이 발전하였다. 제1차 세계 대전 이후에는 신고전주의 사조가 일어나, 바로크 음악과 고전주의 음악 스타일로 돌아갔고, 형식미를 갖춘 소나타와 협주곡 같은 곡들이 많이 작곡되었다. 쇤베르크는 12음기법을 완성하여 음렬음악의 시초를 다졌고, 이를 베르크와 베베른이 계승하여 2차 세계대전 후의 음악들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재즈나 다조 음악같은 기법도 자주 사용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후에는 완전히 새로운 영역을 추구하는 움직임이 있었다. 음렬주의와 전자 음악, 컴퓨터 음악, 구체 음악, 우연성 음악등이 새롭게 나타났다. 이러한 새로운 음악이 나타나게 된 직접적인 영향은 미디어의 발달을 들 수 있다. 이전에는 대중들이 직접 연주하는 것을 보러가지 않는 이상 음악을 들을 수 없었다면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새로운 매체들이 등장했고, 이는 대중들에게 음악의 대중화를 선사했다. 궁극적으로 음악의 대중화는 음악가들이 참고있던 개성을 드러낼 수 있도록 도와줬고, 현대음악의 다원화를 이끌어냈다. 새롭게 나타난 매체들은 많은 파장을 불러일으켰고, 영화 산업도 그 중 하나였다. 영화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영화 음악도 이러한 파장으로 고전 영화와 달리 새로운 음악들을 사용하게 된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오늘 레포트에서 다루게 될 '미니멀리즘 음악'이다.
2. 미니멀리즘 음악
2.1. 미니멀리즘 음악의 정의 및 발전
미니멀리즘 음악은 1960년대 미국에서 시작되었으며 "최소한의 음악적 재료로 최대한의 음악적 효과를 얻는 것"을 의미한다. 20세기 초반 음악계를 주도했던 쇤베르크의 음렬음악과는 달리, 일반 청중들에게 큰 인기를 얻지 못했던 음악이었다. 그러나 1960년대에는 사회적, 문화적 변화로 인해 사람들이 화려함과 복잡함을 좋아하지 않게 되었고, 단순하고 조성감 있는 미니멀리즘 음악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 시기 미국에서는 베트남 전쟁과 인권운동 등으로 혼란스러운 분위기였는데, 작곡가들은 이러한 시대적 배경에 영향을 받아 과거를 부정하고 새로운 문화와 음악 양식을 모색하게 되었다. 특히 동양 문화에 주목하게 되면서 발리, 인도, 중국 등의 문화적 영향을 받아 미니멀리즘 음악이 등장하게 되었다.
대표적인 미니멀리즘 작곡가들로는 라 몬티 영, 테리 라일리, 스티브 라이히, 필립 글래스 등이 있다. 이들은 유럽의 전통적인 음악 교육을 받지 않은 미국의 비주류 음악인들이었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들은 일정한 음형을 반복하거나 점진적인 변화를 통해 음악을 구성했는데, 이는 기존의 화성적 진행이나 선율적 진행과는 거리가 멀었다.
미니멀리즘 음악의 구조적 특징으로는 선율의 부재, 리듬 패턴, 그리고 반복성이 대표적이다. 선율이 기본 패턴에 제한되어 진행하는 멜로디가 존재하지 않으며, 전통적인 기능화성이나 무조화성도 사용하지 않는다. 대신 일정한 리듬 패턴과 지속적인 반복을 통해 정적이고 정체된 분위기를 연출한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미니멀리즘 음악은 청자에게 일부만 듣더라도 전체의 일부분을 듣는 것 같은 몰입감을 주며, 부분과 전체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효과를 가져온다.
2.2. 미니멀리즘 음악의 구조적 특징과 효과
미니멀리즘 음악의 구조적 특징과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선율의 부재이다. 미니멀리즘 음악의 선율은 기본 패턴에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진행하는 멜로디 라인이 따로 존재하지 않는다. 즉, 이러한 선율의 부재는 어딘가를 향해 진행하고자 하는 방향성을 지니지 않게 한다. 또한 전통적인 기능 화성으로서의 화음이나 12음열 음악과 같은 무조의 화음을 쓰지 않는다. 기능을 하지 않는 단순 조성의 음향이나 선법적인 화음만 사용한다. 이러한 선율의 부재와 서서히 진행되는 공명은 음악 현상에 있어서 정적이거나 표면적인 느낌을 갖게 한다.
둘째, 리듬 패턴을 들 수 있다. 기존 서양 음악의 구조에 영향으로 인해 우리의 의식 속에 음높이 중심의 구조가 형식의 틀을 만드는 기준으로 박혀 있었다. 하지만 미니멀리즘 음악은 인식의 다양한 수준을 독점하고 있고 선형적인 진행을 배제한다. 이것은 계속되는 반복의 과정과 함께 정적인 상태를 지니게 한다. 패턴을 갖고 있는 미니멀리즘 음악은 음높이나 화성의 변화가 더 이상 전개되지 않을 때에도 하나의 구조를 갖고 진행할 수 있는 음악이 있을 수 있음을 확인시켜 주었다. 또한 일정한 리듬 패턴은 작품이 끝날때까지 작품 전체의 배경이 되고, 이것은 결국 부분과 전체를 하나의 구조를 묶어주게 된다.
셋째, 가장 중요한 특성이라고 볼수 있는 반복성이다. 미니멀리즘 음악의 반복성은 기존 서양음악의 반복성과 다르게 사용된다. 예를 들어, 베토벤의 반복은 강조이자 확신이고, 쇼팽의 반복은 과거의 행동에 대한 회상이라고 볼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