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노인교통사고의 원인과 대책방안에 관한 연구
1.1. 서론
본 연구는 제주특별자치도 지역을 중심으로 가속화되어가는 고령화 사회와 함께 점차 증가하는 노인교통사고의 원인 및 특성을 분석하여 이에 대한 효과적인 대책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65세 이상 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12.2%로 '고령화 사회'이다. '2013 고령자 통계'에 따르면, 아직은 고령화 사회에 머무르고 있지만 4년 뒤인 2017년에는 고령인구가 14%에 도달해, 고령사회로의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다. 이는 지난 2000년 노인 인구가 7.2%로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지 17년 만에 고령사회로의 전환 예정으로, 우리사회의 고령화가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런 추세라면 2050년이 되면 총 인구의 37.4%가 65세 이상 노인으로 국민 3명 중 1명이 노인이라 할 수 있겠다. 70년대 이후 급속한 경제발달에 힘입어 생활방식의 변화에 따른 교통 환경에 많은 변화가 발생하였다. 산업화, 도시화로 인하여 국민 소득 향상과 더불어 자동차 수의 급격한 증가가 이루어 졌다. 갑작스러운 자동차 대중화시대의 도래는 여러 면에서 교통문제를 야기하였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전국적으로 비교하여 봤을 때도 좁은 면적에 비하여 자동차 보유대수가 상대적으로 많으며, 이러한 이유로 다양한 교통문제가 끊이지 않고 있다. 최근 제주에서는 노인교통사고가 증가하면서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된다. 교통사고 발생건수 및 사망자 수는 계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나, 노인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 수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급속한 고령화에 따라 노인 운전자가 늘면서 관련 교통사고도 매년 증가해 이에 대한 대책마련 또한 시급하다.
1.2. 이론적 고찰 및 분석의 틀
노인교통사고의 의의는 주로 노인 보행자 교통사고와 노인 운전자 교통사고로 나누어 접근할 필요가 있다"이다. 노인의 개념은 신체적, 정신적 노쇠와 사회적 역할의 감소로 인해 신체적으로 의존적 성향이 되는 반면, 사회·문화적으로는 연장자로서의 권위를 갖는 사람을 의미한다". 또한 교통약자로서의 노인은 신체적 기능 저하로 교통사고와 같은 위험 시에 대응능력이 낮으며, 고령자의 경우 동체시력 저하로 인한 주변 상황 인지능력 저하로 교통사고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
한편, 우리나라의 노인인구는 전체 인구증가 속도보다 훨씬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출산율 저하, 평균수명 증가, 사회복지 여건 개선 등에 기인한다". 특히 노인 운전면허소지자의 증가율이 전체 운전면허소지자의 연평균 증가율 3.7%에 비해 월등히 높은 17.6%로 나타나는 등 급속한 고령화 추세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노인인구의 증가 추세에 비춰볼 때, 노인교통사고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실제로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감소하는 추세이나, 65세 이상 노인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노인 보행자 및 운전자 교통사고 발생률도 점점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1.3. 제주특별자치도의 노인 교통사고 현황 분석
제주특별자치도의 노인 교통사고 현황 분석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2012년을 기준으로 전국 65세 이상 노인의 교통사고 증감률을 보면, 대체로 노인의 교통사망사고 증가율이 감소한 반면 제주지역은 오히려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65세 이상 노인들의 교통사고 사망이 급증한 것으로 조사되어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제주특별자치도 65세 이상 노인보행자의 교통사고 발생건수를 살펴보면, 2007년 141건, 2012년 155건이 발생하여 매년 조금씩 증가하고 있다. 또한 노인보행자의 교통사고는 제주시가 서귀포에 비해 약 2배 이상 높게 나타나고 있다.
노인 보행자의 교통사고 유형을 살펴보면, 전체 492건 중 101건이 횡단 중 교통사고인 것으로 나타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이는 대부분 노인들의 교통법규준수가 미흡하여 무단횡단이 많은 것이 그 이유로 판단된다.
제주특별자치도의 노인운전자 교통사고 발생건수를 보면, 2007년 167건, 2012년 294건으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다. 또한 노인운전자의 교통사고 역시 제주시가 서귀포에 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