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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약오류 비판적 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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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투약오류 비판적 사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환자안전의 정의
1.2. 근접오류와 위해사건
1.3. 투약오류 문제의 필요성

2. 투약오류
2.1. 투약오류의 정의
2.2. 투약오류의 유형
2.3. 투약오류의 원인

3. 투약오류 예방을 위한 전략
3.1. 모바일 투약 시스템 구축
3.2. 투약 오류 예방 교육 프로그램 개발
3.3. 조직 의사소통 만족과 안전 분위기 조성
3.4. 환자 교육 프로세스 개선
3.5.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 향상

4. 사례 분석
4.1. 투약오류 사례
4.2. 상황대응 리더십 적용
4.3. 간호단위관리자의 역할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환자안전의 정의

환자안전이란 "건강관리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예방 가능한 위해가 없고 불필요한 위해의 위험을 허용 가능한 최소 수준으로 줄이는 것"이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환자안전을 '보건의료와 관련된 불필요한 위해의 위험을 수용 가능한 최소 수준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는 의료 제공 중 발생할 수 있는 예방 가능한 위험요인을 최소화하여 환자 안전을 보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1.2. 근접오류와 위해사건

근접오류(near miss)는 의료오류가 발생하여 환자에 대한 위해의 가능성이 있을 수 있지만, 회복 조치에 의해서 원하지 않는 결과가 예방된 경우를 말한다. 즉, 환자에게 위해를 가져오지 않는 사건을 의미한다. 반면 위해사건(adverse event)이란 의료 대상자에게 위해를 가져온 사건을 말한다. 특히 적신호사건(sentinel event)은 의료 대상자에게 장기적이고 심각한 위해를 가져온 위해사건을 말하며, 강제적 보고의 대상이 되는 환자안전 사건들이 적신호사건에 포함된다. 이와 같은 환자안전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보고체계를 통해 아주 작은 오류라도 보고해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근본원인을 찾아 시스템을 개선하게 된다"이다.


1.3. 투약오류 문제의 필요성

투약오류 문제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투약오류는 모든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로 환자의 생명과 직결될 수 있는 중대사고이다. 투약오류로 인해 대상자의 입원 기간이 연장되어 추가 비용 부담이 발생하고, 생명을 위협하거나 사망에 이르게 할 수 있다. 또한 투약오류를 경험한 간호사는 자신을 비난하며 지식과 기술에 대한 자신감이 감소하게 되고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를 겪게 된다. 이는 간호사의 업무 생산성 감소로 이어져 결과적으로 간호의 질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간호사는 병원의 가장 큰 의료인력으로 환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문제를 조기에 파악하고 예방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또한 환자에게 약을 투여하는 마지막 단계의 역할을 수행하므로 투약오류 위험이 크다. 따라서 양질의 간호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투약오류를 예방하는 것이 보건의료시스템에서 해결해야 할 우선순위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2. 투약오류
2.1. 투약오류의 정의

투약오류란 "의사의 처방, 약사의 조제, 간호사의 투약카드 작성 및 건강소비자에게 투약 중 발생하는 오류"이다"[2]. 즉, 약물관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종류의 오류를 말한다. 투약은 간호 업무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간호사에 의한 투약오류 발생 가능성이 높다. 특히 입사 1년 미만의 신입간호사에게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투약오류의 원인으로는 라벨 또는 포장이 확실하지 않은 농도 표기, 유사약품명, 기기의 사용 잘못이나 작동 오류, 불완전한 글씨, 용량계산 착오, 약어사용, 잘못된 라벨, 교육 부족, 과도한 업무량, 개인의 실수 등이 있다. 또한 이론적 지식 결여, 인식부족, 실무지식 결여, 주의를 요하는 행동유형, 간호사 술기술 부족, 의사의 처방오류, 약사의 조제오류, 의료인간과 환자와의 대화부족인 의사소통 문제와 같은 인적요인도 투약오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 외에도 실제적 투약 매뉴얼 부재, 과중한 업무량, 실습교육 부재 등의 요인들도 작용할 수 있다.


2.2. 투약오류의 유형

투약오류의 유형에는 "투약 불이행", "처방에 의하지 않는 투약", "투여용량이 부정확한 경우", "처방과 다른 경로의 투약", "정맥주입 속도가 부정확한 경우", "처방과 다른 형태로 변형된 약물 투여", "불규칙한 투약시간", "투약 준비 과정에서의 오류", "올바르지 않은 투여기술" 등 총 9가지로 분류되고 있다""투약 불이행은 의사가 처방한 약물이 다음 투약시간까지 투여되지 않은 경우를 말한다. 부적절한 용량의 투여는 처방된 용량과 다르게 투여한 경우를 말한다. 다른 제형의 약물 투여는 처방된 약물과 다른 제형으로 투여한 경우이며, 처방 이외의 약물투여는 의사의 처방이 아닌 다른 약물을 투여한 경우를 말한다. 투여경로 오류는 처방된 투여경로와 다른 경로로 투여한 경우이고, 주입속도 오류는 정맥주입 속도가 처방과 다른 경우를 말한다. 약물준비조작 오류는 약물 준비 과정에서...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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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riss.kr/link?id=T16089571
이은경. "투약 교육프로그램이 투약간호, 투약오류 및 투약지식에 미치는 효과." 국내석사학위논문 가천의과학대학교 간호대학원, 2006. 인천
http://www.riss.kr/link?id=T10911660
홍지혜.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간호근무환경이 투약안전 역량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22. 서울
http://www.riss.kr/link?id=T16371838
윤진.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에 관한 연구." 간호행정학회지 14.2 (2008): 159-166. 통합 간호교육과정을 실시하는 일 대학을 중심으로.
http://www.riss.kr/link?id=A765167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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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가람, 김옥수. “임상간호사의 조직 의사소통 만족과 안전분위기가 투약안전 역량에 미치는 영향”. J Korean Acad Nurs (간호행정학회지). Vol 28 No 3, 297-306.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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