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아동 안전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1.1. 아동 안전교육의 개념
아동 안전교육의 개념은 아동이 신체적 상해 없이 건강히 보호되는 수준을 말한다. 이는 단순한 신체적 상해에 국한되지 않고 정신적이거나 정서적인 문제로부터도 보호되는 것을 의미한다. 선진국의 아동안전 정책은 더 폭넓은 의미에서 학대받거나 방치되는 아동이 없게 끔 하는 아동보호까지도 포함하는 경우가 있다. 안전이란 인간의 행동수정에 의하여 만들어진 조건이나 위험 가능성을 대폭 줄일 수 있도록 물리적인 환경과 교육을 고안함으로써 사고를 감소시키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아동안전교육은 유아가 스스로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안전 지식을 알려주고 태도와 기능을 익히게 하여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생활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다."
1.2. 아동 안전교육의 필요성
영유아기는 신체적, 지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에 있어서 다른 시기보다 변화의 속도나 정도가 급격히 일어나는 시기로서 새로운 기술과 능력이 발달되며, 보다 독립적으로 행동하고 사회적으로 적합한 행동을 배우는 시기이다. 이러한 시기는 안전에 대한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결정적인 시기이기도 하다. 따라서 유아 스스로가 주변의 위험으로부터 자기를 안전하게 보호, 관리하는데 필요한 안전에 대한 지식이나 기술 등을 영유아기 부터 하나하나 가르쳐야 한다. 유아교육기관에서 자주 발생되는 안전사고는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 하나는 물리적 요인에 의해 사고가 유발되는 경우이고, 다른 하나는 물리적 환경이 완벽함에도 불구하고 인간 행동으로 인해 유발되는 경우이다. 때문에 유아교육기관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유형은 창이나 문에 손이 끼임, 안전창살 미비로 인한 사고로부터 시작하여 동료관계에서 발생하는 싸움, 안전교육 미비로 인한 부주의까지 매우 다양하다. 결국 유아교육기관은 시설자체가 안전한 환경으로 갖추어져 있다 하더라도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볼 때 누군가 다칠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 유아를 위한 안전교육은 주위와의 관계 안에서 그리고 일상생활들 속에서 이루어지며 전 생애에 걸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가 스스로 몸을 지키고 유지할 수 있는 안전에 대한 바른 습관 및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일상생활 속에서 안전하게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안전과 관련된 지식과 태도를 배우고 기능을 익혀 늘 안전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안전생활지도가 필요하다.
2. 아동 발달단계별 안전교육
2.1. 영아기(0~1세) 안전교육
영아기(0~1세) 안전교육은 생의 가장 극적인 성장과 발달이 이 시기에 진행된다는 것을 감안해야 한다. 1세를 전후하여 성인의 보호에 의존적이던 영아가 기고 앉고 서고 등의 행동을 하게 됨으로써 영아가 직면하는 위협은 여러 가지가 있다.
대표적으로 질식사고, 위험물질 흡입사고, 추락 및 충돌사고, 영아 돌연사, 새로운 물체에 대한 경계, 호기심 등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위험에 놓인 영아들의 안전을 위해서는 부모와 교사의 세심한 보호와 관찰이 필수적이다.
영아기 안전교육에서는 기본적인 보건위생 습관 형성, 위험한 상황에 대한 능동적인 대처 방안 습득, 자신의 몸과 행동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능력 기르기 등이 주요 목표가 된다.
구체적으로는 질식사고 예방을 위해 작은 물건 삼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