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전립선 암은 전립샘의 세포가 비정상적으로 분열하고, 성장하여 악성 종양이 되는 질환이다. 전립선암의 95%는 선암(Adenocarcinoma)이며, 선암은 전립샘의 상피세포에서 발생한다. 전립선암은 서서히 자라는 양상 또는 빨리 자라는 양상이 있다.
전립선암의 원인은 평균수명 증가, 유전적 요인, 식생활 변화, 비만, 흡연 등이 있다. 최근 국내에서 전립선암 환자 수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2019년에 전립선암이 남성암 발생 순위 3위를 기록하였고, 2017년 7만 5987명에서 2021년 10만 9921명으로 44% 증가하였다.
전립선암은 초기 증상이 없어 늦게 진단받는 경우가 많아 생존율이 매우 낮다. 하지만 전립선암은 상대적으로 예후가 좋은 편이라고 알려져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전립선암의 발병 현황과 증상, 진단, 치료 및 간호에 대한 내용을 조사하여 실습 대상자에게 적용하고자 한다.
2. 전립선 암의 개요
2.1. 정의
전립선암이란 전립샘의 세포가 비정상적으로 분열하고, 성장하여 악성 종양이 되는 질환이다. 전립선암의 95%는 선암(Adenocarcinoma)으로, 전립샘의 상피세포에서 발생하며, 흔히 후엽이나 전립샘 가장자리에서 발생한다. 전립선암은 잠복적으로 서서히 성장하는 것과 공격적이고 빨리 성장하는 형태가 있다.
2.2. 병태생리
전립선암의 병태생리는 다음과 같다. 전립선암의 95%는 선암(adenocarcinoma)이며, 이는 전립선 상피세포에서 발생한다. 선암은 주로 전립선의 후엽이나 가장자리에서 발생한다. 전립선암은 매우 서서히 진행되는 형태와 공격적이고 빨리 성장하는 형태가 있다.
전립선암은 잠복기가 길어 초기 단계에서는 뚜렷한 증상이 없다. 그러나 암이 진행되면 전립선의 크기가 증가하여 요도를 압박하게 되어 배뇨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또한 전립선암은 주변 조직으로의 침윤과 더불어 혈행성 또는 림프행성 전이를 통해 골, 간, 폐, 뇌 등 다른 장기로 전이될 수 있다. 전립선암의 전이 경로는 주변 림프절, 골반, 척추 등이 주된 전이 부위이며, 전립선암이 진행됨에 따라 혈뇨, 발기부전,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2.3. 원인 및 위험 요인
전립선암의 원인 및 위험 요인은 다음과 같다.
전립선암의 가장 중요한 원인은 연령, 인종, 가족력이다. 전립선암은 50세 이상에서 급격히 늘어나고, 특히 60세 이후 노인에게 많이 발생한다. 또한 흑인의 전립선암 발생률이 백인보다 30% 정도 높고, 일반적으로 생존율이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전적 소인 외에도 호르몬, 식이습관(식생활의 서구화로 인한 지방섭취 증가), 제초제와 같은 화학약품 등이 위험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전염성 질환, 성생활 정도, 사회경제적 상태, 흡연 등이 영향요인으로 거론되고 있으나, 어느 것도 뚜렷한 증거는 없다.
3. 증상
전립선암은 다른 대부분의 암과 비교하여 증식하는 속도가 느리므로, 초기에는 뚜렷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암이 진행될수록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다.
전립선암이 요도를 압박하면 소변 배출 증상이 발생한다. 소변줄기가 가늘어지고 힘이 없어지며, 중간에 소변줄기가 끊어지기도 한다. 또한 소변을 보고 나서도 시원하지 않은 느낌이 들며, 소변이 나오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힘을 주어야 소변이 나온다. 이와 함께 소변이 자주 마려워지거나 갑자기 소변이 마려워 참기 어려운 증상이 있으며, 밤에 잠을 자다가도 일어나서 소변을 봐야 하는 야간뇨 증상도 나타난다.
전립선암이 진행되면 혈뇨나 발기부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암이 척추로 전이되면 척수 신경을 압박하여 다리와 발의 근력 약화, 마비 및 방광과 장의 기능 장애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정액에서 출혈이 발견되고, 사정량과 횟수가 감소하며 전신 쇠약감이 나타날 수 있다. 체중감소, 골반 림프절 전이로 인한 하지부종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
종합하면, 전립선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없다가 진행되면서 방광 출구 폐색으로 인한 배뇨 증상, 혈뇨, 발기부전, 통증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이 있을 경우 정확한 원인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4. 진단
4.1. 검사
전립선암의 진단을 위한 검사들은 다음과 같다.
직장 수지 검사는 의사가 장갑 낀 손가락을 항문으로 넣어 전립선을 만져 보는 검사로, 전립선암에 의한 딱딱한 결절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이때 딱딱한 결절이 만져지면 조직검사를 통해 확진해야 한다.
전립선 초음파 검사는 직장 내 초음파 탐촉자를 삽입하여 전립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