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간호학 확인학습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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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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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청소년간호학 확인학습 24"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간호학 확인학습
1.1. 신경장애
1.2. 인지장애
1.3. 근골격장애
1.4. 심리사회장애
1.5. 아동학대와 방임

2. 만성 질환 및 장애 아동의 간호문제 관리
2.1. 만성질환이 아동의 성장발달에 미치는 영향
2.2. 만성질환 및 장애아동과 가족의 특성
2.3. 만성질환 아동의 간호과정
2.4. 인지장애 아동의 간호과정
2.5. 감각장애 아동의 간호과정
2.6. 의사소통장애 아동의 간호과정
2.7. 만성질환 및 장애 아동의 가족간호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간호학 확인학습
1.1. 신경장애

신경장애는 신경계의 구조적 또는 기능적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장애를 의미한다. 신경장애아동에게는 감각, 운동, 인지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발달상의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아동의 발달 연령에 따른 신경계 사정 시 주의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다. 먼저 AVPU (Alert and Awake, Responsive to Verbal Stimuli, Responsive to Painful Stimuli, Unresponsive) 척도를 이용하여 아동의 의식 수준을 사정할 수 있다. 또한 Glasgow 혼수척도는 개안 반응, 언어 반응, 운동반응의 3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점으로 아동의 의식 수준을 평가할 수 있다. 이 때 반드시 아동의 연령을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5세 정도의 아동은 낯선 사람인 간호사에게 말을 걸지 않을 수 있다. 또한 ABCDE (Airway, Breathing, Circulation, Disability or Neurological Status, Exposure of Body) 사정법을 통해 기도, 호흡, 순환, 신경학적 상태, 전신 상태 등을 포괄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두개내압 상승은 뇌, 혈액, 뇌척수액이 두개골에 가하는 압력이 증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두개내압 상승에 대한 초기 증상으로는 두통, 구토, 활력징후의 경미한 변화, 의식수준의 경미한 변화, 동공의 비대칭과 무반응, 공막이 홍채 위로 보임, 전신발작, 천문의 팽창 등이 있다. 말기에는 의식수준의 현저한 저하, 호흡곤란, 한쪽 동공이 고정되어 열리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신생아는 두개골이 탄력적이고 뇌의 성장을 위한 공간이 충분하여 상대적으로 압력 증가를 잘 수용할 수 있다.

부분발작과 전신발작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부분발작은 피해를 입은 부분에 따라 국소적인 운동, 감각, 심리, 신체적 증상이 나타나며, 단순발작은 전조나 의식 소실 없이 나타나는 반면 복합부분발작은 의식 소실과 함께 발생한다. 전신발작은 전기적 활동이 대뇌 전반으로 확산되어 양측성, 대칭적으로 경련이 나타나며 의식 소실과 전신 근육의 조절 불능이 특징이다.

뇌수종은 뇌척수액이 고여 뇌실질 조직을 압박하여 두개내압이 증가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신생아와 영아기에 주로 발생하며, 거대한 뇌실로 인해 두개골판이 팽창하고 두개내압이 증가하면서 두통, 구토, 의식 수준 저하, 동공 이상, 경부 강직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이분척추는 척추의 일부분이 발달하지 않아 척수와 신경이 노출되는 선천성 기형이다. 이분척추가 있는 영아의 수술 전후 간호 시 주요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다. 수술 전에는 감염 위험이 높으므로 열, 과민성, 무기력, 경부 강직, 두개내압 증가 징후 등을 면밀히 관찰해야 한다. 수술 후에는 신생아를 주의깊게 관찰하고, 국소 또는 전신 감염, 뇌막염, 수두증, 두개내압 증가 등의 합병증을 확인해야 한다. 또한 수술 부위로부터 뇌척수액이 새어나오지 않는지 관찰해야 한다.

박테리아성 뇌막염 아동의 간호 사정과 중재는 다음과 같다. 간호사는 활력징후, 혈압, 혈액순환, 피부 상태, 의식 수준 및 정신 상태, 발작 증상 등을 면밀히 관찰해야 한다. 처방된 항생제를 투여하고, 열 관리, 요붕증 징후 관찰, 감염 예방 등의 중재를 제공한다.

라이증후군은 아스피린 투여 후 발생하는 드문 합병증으로, 초기에는 가벼운 바이러스 감염 증상이 나타나다가 급격히 악화되어 혼란, 두려움, 민감성, 불안, 무감동 등이 발생한다. 간호사는 이러한 증상 발현을 주시하고, 응급 처치와 함께 의사에게 신속히 알려야 한다.

두부외상 환자의 일차 관리에서 간호사는 ABCDE 접근법을 통해 기도, 호흡, 순환, 신경학적 상태, 전신 상태를 포괄적으로 사정하고, 기관 내 튜브 삽입, 산소 공급, 진정제 투여 등의 중재를 제공한다.

척수 병소의 경우, 불완전 척수 손상은 척수 이하 부위의 운동 및 감각 기능이 일부 보존된 상태이나, 완전 척수 손상은 기능이 완전히 소실된 상태이다. 경추, 흉추, 요추 병소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신경장애 아동의 예방에는 뇌수막염, 라이증후군, 열성 경련 등의 예방이 포함된다. 뇌수막염 예방을 위해 폐렴구균, B형 인플루엔자, 수막구균 백신 접종이 중요하며, 라이증후군 예방을 위해 열성 질환 시 아스피린 투여를 피해야 한다. 열성 경련 예방을 위해서는 열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상으로 신경장애 아동의 다양한 질환과 간호 관리 방안을 살펴보았다. 신경장애 아동의 경우 감각, 운동, 인지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이에 대한 체계적인 사정과 중재가 필요하다.


1.2. 인지장애

인지장애 아동의 간호과정은 크게 아동과 가족교육, 아동의 최적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전략, 자가간호 기술교육, 가족의 미래 간호에 적응하도록 돕기, 입원 아동 간호, 그리고 인지장애 예방으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아동과 가족교육 부분에서는 인지장애 아동이 주의집중이 어렵고 자극을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에 시각적, 청각적 보조자료를 활용하여 학습하게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인지장애 아동은 기억력이 부족하므로 단계적으로 과제를 나누어 습득하도록 하며, 긍정적 강화와 반복 훈련이 효과적이다. 조기 중재나 자극 프로그램도 인지장애 아동의 상태 개선에 도움이 된다.

다음으로 아동의 최적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전략으로 의사소통, 훈육, 사회화, 성 교육, 놀이와 운동 등이 포함된다. 언어발달이 지연되므로 청력검사와 청각보조기기 사용,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법 등을 활용한다. 행동 한계 설정 시 아동의 정신연령에 맞추어 단순하고 지속적으로 적용하며, 사회화를 위해 역할극을 활용한다. 성 교육은 사춘기 시기에 특히 중요하므로 부모에게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지적장애 아동에게도 일반 아동과 동일하게 놀...


참고 자료

수정판 시뮬레이션을 적용한 아동청소년간호학Ⅱ, 김희순 외, 2023
김희순 외. 아동청소년 간호학Ⅱ. 수문사. 2021.
이수연 외(2019). 최신아동간호학 각론. 수문사. 경기도 파주시. (646~649p)
이보람, 박혜준, 이강이.(2013).청소년의 만성질환이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아동학회지,34(5),127-144.
유영준, 이명희, 백은령, 최복천.(2011).장애아동ㆍ청소년 가족의 양육부담 및 가족지원욕구에 관한 연구.특수교육,10(1),209-234.
백경원. "만성질환을 가진 아동과 가족의 극복력." 국내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2005.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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