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대학교수 대상 교수법역량강화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평생교육사의 능력개발
1.1. 평생교육사의 필요 역량
1.1.1. 가시적 능력
1.1.1.1. 지식
1.1.1.2. 기술
1.1.2. 잠재적 능력
1.1.2.1. 가치
1.1.2.2. 태도
1.1.2.3. 개인적 특질
1.2. 평생교육사의 능력개발
1.2.1. 평생교육사 보수교육
1.2.2. 평생교육사 실습의 확대
2. 사범대 내 학습 공동체 운영을 통한 교사 역량 강화
2.1. 학습 공동체의 정의
2.2. 학습 공동체의 목적 및 기대효과
2.3. 학습 공동체 운영 방안
3. 온라인 교육의 변화와 방향
3.1. 전통적인 학교 교육의 방식과 문제점
3.2. 인터넷 환경에서 변화된 교육의 모습
3.3. 온라인 교육의 방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평생교육사의 능력개발
1.1. 평생교육사의 필요 역량
1.1.1. 가시적 능력
1.1.1.1. 지식
평생교육사의 필요 역량으로 제시된 '1.1.1.1. 지식'은 발달심리적 특성 지식, 가정·사회·문화적 배경지식, 참여적 학습 요구 진단 능력, 사회교육 전문 지식, 학습평가 능력 등의 내용적 지식을 의미한다. 평생교육사는 이러한 다양한 지식을 갖추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평생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특히 성인 학습자의 특성에 대한 이해와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평가 등에 필요한 지식이 중요하다. 이러한 지식은 평생교육 관련 교육과 연수, 자기 주도적 학습을 통해 지속적으로 습득하고 업데이트되어야 할 것이다.
1.1.1.2. 기술
기술이란 지식을 활용하여 실제 행동으로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평생교육사에게 요구되는 기술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운영 및 관리 능력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는 구체적으로 평생교육 기관 및 시설 운영, 예산 편성 및 집행, 인적자원 관리, 정보시스템 관리 등의 능력을 포함한다.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데 필요한 실무적인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평가 기술은 평생교육 프로그램과 학습자의 성과를 효과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이다. 학습자의 학습 목표 달성도, 만족도, 태도 변화 등을 다양한 방법으로 측정하고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형성평가와 총괄평가를 실시하여 지속적인 개선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협동적 계획 및 전개 능력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하여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기술이다. 학습자, 지역사회, 유관 기관 등과의 협력을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팀 내부에서도 구성원 간 협력적 관계를 형성하고 업무를 조정할 수 있어야 한다.
자기주도적 학습 전개 능력은 평생교육사 자신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스스로 학습을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는 기술이다. 변화하는 사회적 요구와 학습자의 needs에 맞추어 지속적으로 자신의 역량을 개발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처럼 평생교육사에게 요구되는 기술은 매우 다양하며, 이들 기술을 체계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현장에서의 경험 축적, 전문가 멘토링, 직무 연수 및 재교육 등을 통해 이러한 기술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가야 할 것이다.
1.1.2. 잠재적 능력
1.1.2.1. 가치
가치는 평생교육사가 갖추어야 할 잠재적 능력 중 하나로, 변화와 혁신의 촉진, 사회교육프로그램의 가치 판단, 관련 주제와 현장에 대한 관심 등을 포함한다.
평생교육사가 갖추어야 할 가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변화와 혁신을 촉진하는 가치이다. 평생교육사는 예비교육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기존의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혁신을 추구하고 변화를 이끌어 나가는 가치관을 갖추어야 한다. 둘째, 사회교육프로그램의 가치를 정확히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다. 평생교육사는 각종 교육 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 대상 및 방법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그 프로그램의 가치를 정확히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관련 주제와 현장에 대한 관심이다. 평생교육사는 평생교육과 관련된 주제와 사회교육 현장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최신 동향을 파악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러한 가치관은 평생교육사가 효과적으로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수적이다. 단순한 지식과 기술을 넘어 평생교육 현장을 개선하고 혁신을 이끌어 나가기 위해서는 이러한 가치관이 내재화되어야 한다.
1.1.2.2. 태도
평생교육사의 잠재적 능력에는 '태도'가 포함되며, 이는 성실성, 자신감, 자비심, 몰입, 헌신, 인내심...
참고 자료
인병환 외 3명, 「평생교육경영론」, 동문사, 2018.0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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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미정 외 1명, 「평생교육사 경험에 기반한 실천적 역량 연구」, 교육문화연구 제15-2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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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듀인뉴스(http://www.eduinnews.co.kr)
Irene Connolly외 4/사이버심리학/학지사/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