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2세 1학기 영아 관찰일지
1.1. 3월 관찰 내용
1.1.1. 기본생활
OO가 교사를 쳐다보며 '쉬!' 라고 말하는 것으로 보아 화장실에 가고 싶다는 의사를 표현하고 있다. 교사가 OO에게 '같이 화장실 다녀올까?' 하자 OO가 '응!' 이라고 대답하며 화장실에 다다르자 '내가 해볼게~' 라며 스스로 바지와 팬티를 내리는 모습을 보인다. 이를 통해 OO는 화장실에 가는 방법을 알고 있으며 스스로 옷을 벗어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교사가 'OO 이제 선생님 도움 없이도 옷 내리고 쉬 할 수 있구나' 라고 하자 OO가 방긋 웃으며 '혼자 할 수 있어!' 라고 반응하는 것에서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1.2. 자연탐구
OO는 교사가 붙혀 놓은 키재기판에 올라서서 교사가 일러준대로 키를 재기위해 붙어서 키를 재어 본다. OO가 벽에 맞으며 눈을 동그랗게 뜨며 있자 교사는 'OO가 많이 컸네~'라고 얘기를 한다. OO는 키를 다 재본후 키재기위에 붙어 있는 그림을 가리키며 '이거 뭐예요?'라고 묻는다. 교사는 표범이예요 표범 그림이에요 라고 말을 하자 OO는 표범 라고 따라 말을 한다. 다른친구에게 교사는 키를 재어 볼수 있도록 하자 OO는 친구가 재어 보는 키를 바라 보며 다른곳으로 향한다.OO는 친구들과 함께 산책하며 주변에 많이 자란 토마토, 오이, 콩, 가지를 바라본다. "가지에요" "고추에요"라고 말하고 "빨간고추 초록고추"라고 말한다.
1.1.3. 의사소통
OO는 3월에 교사가 "바깥놀이 갈려면 장난감을 정리해보자."라고 하자, 인형이랑 아는 장난감을 정리하기 시작했다. 선생님이 "지율이 정리정돈 너무 잘하네."라고 칭찬을 하자, OO는 웃으며 선생님을 바라보았다. 이를 통해 OO는 교사의 지시를 잘 따르며, 교사의 긍정적인 피드백에 반응하는 등 의사소통 능력이 발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4월에는 등원할 때 어린이집으로 뛰어와 교사를 만나 가지고 온 우산을 보여주며 "이거 봐봐요"라고 말했다. 교사가 "우와 우산이네?"라고 이야기하자 웃으며 "응 OO거예요"라고 대답했다. 이를 통해 OO가 교사와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며 자신의 생각과 관심사를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5월에는 OO가 아이스크림 두 개를 쌓아 만들고 교사에게 "선생님 이거 OO가 만든 아이스크림인데 한번 먹어볼래?"라고 물었다. 교사가 "우와 OO가 아이스크림 선생님 만들어준거야? 무슨 맛인데?"라고 묻자 OO는 "이거는 딸기맛이랑 메론맛이야"라고 대답했다. 이를 통해 OO가 교사와 상호작용하며 자신의 생각을 적절히 표현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6월에는 OO가 자신의 포대기를 OO이에게 보여주며 "나도 애기 안고싶어"라고 말했다. OO은 OO이에게 "순서대로 쓰는거야 선생님이 그랬어"라고 말하고, OO이에게 "OO야 다 쓰면 OO이 할거야"라고 말했다. 이를 통해 OO가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고 규칙을 알려주는 등 의사소통 능력이 발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7월에는 교사가 노래를 부르자 OO가 마이크를 입에 대고 "아기 상어 뚜루루뚜루. 아기 상어 뚜루루뚜루. 아기 상어 뚜루루뚜루."라고 노래를 불렀다. 교사가 "아기 상어 숫자노래 안불러?"라고 물어보자 OO는 "엄마 상어 뚜루루뚜루 엄마 상어 뚜루루뚜루 엄마 상어 뚜루루뚜루", "아빠 상어 뚜루루뚜루 아빠 상어 뚜루루뚜루 아빠 상어 뚜루루뚜루"라고 노래를 불렀다. 이를 통해 OO가 노래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8월에는 OO가 어린이집에 와서 엄마가 준 우산을 보여주며 "이거 봐봐요"라고 이야기했다. 교사가 "우와 우산이네?"라고 말하자 OO는 "응 OO거예요"라고 대답했다. 이후 신발을 벗고 우산을 엄마께 드리고 어린이집으로 들어왔다. 이를 통해 OO가 교사와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며 자신의 물건과 경험을 표현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종합적으로 OO는 3~8월 동안 교사와의 상호작용에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언어로 잘 표현할 수 있게 되었으며, 또래와의 관계에서도 규칙을 알려주고 자신의 입장을 적절히 표현하는 등 의사소통 능력이 점차 발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1.4. 사회관계
바깥놀이터 가는 길에 화단에 피어 있는 꽃을 보며 "OO야 꽃이 잘 자라게 물을 줄까요?"하며 물뿌리개로 물을 주는 모습을 보여주자 화단 옆으로 다가온다. "선생님과 함께 물을 줄까요?"하며 물뿌리개로 물을 주며 "사랑해"라고 말한다. "친구와 함께 물을 줄까요?"하며 OO와 함께 꽃을 물을 준다. 이를 통해 OO는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즐기며 친구와의 협력적인 관계를 맺고자 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는 또래 및 성인과의 사회관계 형성 능력이 발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1.1.5. 예술경험
7월 예술경험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부모참여놀이수업에서 OO는 풀장에서 물풍선을 꺼내 과녁판으로 이동하여 던진다. 물풍선이 터지자 OO는 웃으며 "이거 봐."라고 말하고 아빠를 바라본다. 아빠는 "터졌네. 빨간색에 맞췄네. OO"라고 말하며 물풍선을 OO에게 건네준다. OO는 "그러네? 빨간색에 맞췄네. 노란색도 맞춰야지."라고 말하며 물풍선을 과녁판에 던진다. 물풍선이 터지지 않고 바닥에 떨어지자 떨어진 물풍선을 들어 바닥에 던진다. 풀장에서 물풍선을 꺼내 바닥에 던진다. 반복하여 물풍선을 바닥에 던진다.
이를 통해 OO는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물풍선 놀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결과에 대한 반응을 보이며 즐겁게 놀이에 참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물풍선이 터지지 않자 바닥에 던져 반복적으로 탐색하는 모습을 보여, 예술적 경험과 호기심을 발달시켜 나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1.6. 신체운동
3월 관찰 내용에 따르면 OO는 미끄럼틀을 타고 계단을 오른 후 다시 미끄럼틀을 타며 놀이하는 모습을 보였다"
OO는 신체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간단한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활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OO는 대근육 발달이 잘 이루어져 있어 계단을 오르내리고 미끄럼틀을 타는 등 다양한 신체활동을 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4월 관찰 내용에서는 OO가 친구들과 함께 차례차례 미끄럼틀을 타는 모습을 보였다. 이를 통해 OO가 또래와 함께 협응하며 신체활동을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5월과 6월 관찰에서도 OO가 신체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이 확인된다. 7월에는 풀장에서 물풍선을 던지며 신체와 눈의 협응력을 발휘하는 것이 관찰되었다.
8월 관찰에서는 OO가 친구들과 함께 미끄럼틀을 타고 계단을 오르내리며 놀이하는 모습이 나타났다. 이를 통해 OO의 대근육 운동능력이 지속적으로 발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종합해보면 OO는 전반적으로 대근육과 소근육 발달이 양호하여 활발한 신체활동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미끄럼틀과 계단 오르기, 물풍선 던지기 등 다양한 신체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또래와의 협동적 놀이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1.2. 4월 관찰 내용
1.2.1. 기본생활
4월 관찰 내용의 '1.2.1. 기본생활'은 다음과 같다.
교사가 배식을 해주고 "잘 먹겠습니다."라고 이야기를 하며 바르게 앉아서 먹도록 하였다. OO가 국과 반찬은 하나도 먹지 않고 맨밥만 먹는 모습을 보였다. 교사는 "OO야, 국 한번 먹어볼까?"라고 이야기를 하였으나 OO는 고개를 흔들며 거부하였다. 교사는 다시 "OO야, 반찬도 같이 먹어 볼까?"라고 하자 OO는 또 고개를 흔들며 싫다고 표현을 하였다. 교사는 OO에게 "밥만 먹지 않고 국, 반찬 골고루 먹어야 키도 크고 몸도 튼튼해져요~"라고 이야기를 해주었다". 이처럼 OO는 편식이 심하여 자신이 좋아하는 반찬만 먹고 국, 반찬은 거의 먹지 않고 맨밥만 먹으려고 하였다. 따라서 음식을 골고루 먹을 수 있도록 지도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