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아동간호학 미숙아 케이스스터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미숙아의 개요
1.1. 정의
1.2. 원인
1.3. 병태생리
1.4. 신체적 특성
2. 미숙아의 진단
2.1. 신체검사
2.2. 임상검사
2.3. 영상검사
3. 미숙아의 치료
3.1. 보육기 관리
3.2. 호흡치료
3.3. 영양공급
3.4. 감염관리
4. 미숙아의 간호
4.1. 간호 목표
4.2. 간호 중재
4.3. 가족교육
5. 미숙아의 퇴원기준
6. 사례연구
6.1. 문제 확인
6.2. 간호과정 적용
6.3. 간호결과 평가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미숙아의 개요
1.1. 정의
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하면 출생체중과 관계없이 재태기간 37주 미만 또는 최종 월경이로부터 259일 미만에 태어난 아기를 미숙아 또는 조산아라고 정의한다. 출생시의 체중이 2500g이하인 저출생아의 2/3은 미숙아이다. 미숙아는 신생아 집중치료실에 입원한 환아 중에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며 합병증 빈도도 높다."
1.2. 원인
미숙아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정확한 원인이 확실히 알려져 있지 않다. 일반적으로 산모의 건강 및 영양 상태가 양호하고 산전관리를 받는 중상류층에서는 발생 빈도가 낮은 반면, 하류층에서는 상대적으로 높다고 알려져 있다.
어머니 측의 원인으로는 다태 임신, 자간전증, 태반이상, 산모의 심한 질병, 자궁문제 등이 있고, 태아의 원인으로는 선천성 기형아, 태아 적아구증, 염색체 이상, 감염 등이 있다. 이 외에도 낮은 사회경제적 여건, 산모의 나이가 너무 어리거나 많은 경우, 오랜 기간 서 있거나 물리적 스트레스를 받는 활동을 필요로 하는 경우, 급성 또는 만성 질환이 있는 경우 등도 미숙아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태반 조기 박리, 전치태반, 양수과다증과 양수과소증, 양막파수 등의 산과적 요인들도 미숙아 출산의 주요 원인이 된다.""
1.3. 병태생리
미숙아의 병태생리는 다음과 같다.
계면활성제 생산 부족으로 인해 폐포 표면장력이 증가하여 폐포가 불안정해지고 흡기 말에 폐포 허탈이 발생한다. 이는 호흡성, 대사성 산증을 초래한다. 즉, 계면활성제 생산 부족으로 인한 폐 기능 저하가 미숙아의 주요 병태생리적 특징이다.
더불어 저산소혈증과 탄산과잉증 또한 호흡성, 대사성 산증을 유발한다. 저산소혈증은 폐 기능 저하로 인한 가스교환 장애에서 기인하며, 탄산과잉증은 호흡근 기능 저하로 인한 환기 부전에 기인한다.
이렇게 발생한 호흡성, 대사성 산증은 신생아 호흡곤란 증후군, 기관지폐이형성증, 뇌실내출혈, 괴사성 장염 등의 다양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미숙아의 병태생리는 주로 계면활성제 생산 부족에 따른 폐 기능 저하와 이에 동반되는 저산소혈증, 탄산과잉증, 산-염기 불균형 등으로 요약된다고 할 수 있다.
1.4. 신체적 특성
미숙아는 전체적으로 피하지방조직이 얇고 솜털이 많아서 혈관이 비쳐 보이고, 머리가 전체적인 몸에 비해 크다. 이들은 체온조절을 자기 스스로 하지 못하고, 면역이 떨어져 있어서 감염이 되기 쉽다. 또한 만삭아에 비해 동맥관과 난원공이 늦게 닫히고 뇌출혈 및 저산소성 허혈성 뇌손상을 입을 확률이 높다. 구체적인 신체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자세: 미숙아는 이완된 자세로 사지를 편 채 누워있으며, 신체 크기가 작고 머리는 신체 크기에 비해 약간 크다. 반면 만삭아는 피하지방조직이 보다 많고 굴곡자세로 누워있다.
귀 연골과 머리카락: 미숙아의 귀 연골 발달이 미약하여 쉽게 접히며, 머리카락은 미세하고 솜털이 얼굴과 등에 덮여 있다. 반면 만삭아의 귀 연골은 잘 형성되어 있고, 머리카락은 단단하고 따로따로 분리되어 있다.
발바닥: 미숙아의 발바닥은 약간 부풀어 있고 가는 주름만 있다. 만삭아의 발바닥은 잘 발달되어 있고 주름이 깊다.
여아 생식기: 미숙아 여아의 대음순이 충분히 발달되지 않아 벌어져 있으며 음핵이 돌출되어 있다. 만삭아 여아는 대음순이 충분히 발달되어 소음순을 덮고 있으며 음핵이 돌출되어 있지 않다.
남아 생식기: 미숙아 남아의 음낭이 충분히 발달되어 있지 않으며 주름이 적고, 고환은 서혜관 혹은 복강 내에 머물러 있어 만져지지 않는다. 만삭아 남아의 음낭은 충분히 발달되어 있고 주름져 있으며, 고환은 음낭으로 내려와 있어 만져진다.
스카프 징후: 미숙아는 팔을 신체 반대편으로 위치했을 때 별 저항 없이 팔꿈치가 신체 중앙선을 넘어간다. 반면 만삭아는 팔꿈치가 신체 중앙선을 넘어가지 않는다.
잡기반사: 미숙아의 쥐는 힘이 약한 반면, 만삭아는 악력이 강하여 손의 잡은 상태에서 아기의 몸을 들어 올리면 상체가 침요 위로 들려 올라간다.
발뒤꿈치-귀 닿기: 미숙아는 발뒤꿈치를 귀로 가져가면 발뒤꿈치가 쉽게 귀에 닿지만, 만삭아는 발뒤꿈치를 귀로 가져가면 무릎에서 강하게 저항하기 때문에 발뒤꿈치가 귀에 닿지 않는다.
2. 미숙아의 진단
2.1. 신체검사
미숙아의 신체검사는 그들의 생리적 특성을 반영하여 매우 중요하다. 미숙아는 체중에 비해 체표면적이 크고, 피하지방이 적으며, 피부가 얇고 약한 특징을 가진다. 따라서 신체검사를 통해 미숙아의 발달 상태와 건강 상태를 면밀히 파악할 수 있다.
첫째, 외관 검사를 통해 미숙아의 전반적인 신체 발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미숙아는 전체적으로 작은 신체 크기와 머리가 상대적으로 크게 보이며, 피하지방이 부족해 혈관이 잘 보이고 솜털이 많이 있다. 또한 귀 연골의 발달이 미약하여 쉽게 접히며, 발바닥에 주름이 적고 생식기 발달이 미미한 특징을 보인다.
둘째, 반사 검사를 통해 신경계 발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미숙아는 스카프 징후에서 팔꿈치가 중앙선을 쉽게 넘나드는 등 관절 가동성이 좋고, 잡기 반사가 약하며, 발뒤꿈치를 귀에 쉽게 갖다 대는 등 신경계 발달이 미숙한 모습을 보인다.
셋째, 활력징후 측정을 통해 미숙아의 생리적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미숙아는 체온 조절 능력이...
참고 자료
대한의사협회지: [미숙아 및 저체중 출생아의 관리]
임성란, Introduction and Current Status of Korea's Very Low Birth Weight Infants Registry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
국가건강정보포털: 미숙아
수문사, 최신 아동건강간호학 총론 208p~297p
KIMS 의약정보센터
홍경자 외 2역, 영아와 아동을 위한 아동간호학1. 수문사
홍경자 외 2역, 영아와 아동을 위한 아동간호학2. 수문사
차영남 외 공저, NANDA 간호진단과 중재가이드(2013). 현문사
이수연 외 5명, 「최신아동건강간호학 총론」, 수문사, 2019, 296-297p
양선희 외 8명, 「제4판 기본간호학1」, 현문사, 2020
양선희 외 8명, 「제4판 기본간호학2」, 현문사, 2020
서울대학교병원, “미숙아 진단” http://www.snuh.org/health/nMedInfo/nView.do?category=DIS&medid=AA000586, 22.03.24.
약학정보원, “비타민케이1”, “EU-Vax”, https://www.health.kr/, 22.03.24
김성태(2020), 「Case Study02」, 에듀퍼스트, 47p
서울아산병원, “신생아 총빌리루빈수치”, https://www.amc.seoul.kr/asan/healthinfo/management/managementDetail.do?managementId=112, 22.03.24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미숙아”, http://www.snuh.org/, 22.0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