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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교 제안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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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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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학교 제안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1인 미디어의 개념과 발전
2.1. 대중문화로서의 1인 미디어
2.2. 1인 미디어의 확산과 발전 배경

3. 1인 미디어의 긍정적 측면
3.1. 개인적 창작 및 자기표현의 기회
3.2. 다양한 콘텐츠 제공과 소비자 선택권 확대
3.3. 새로운 수익 모델 및 일자리 창출

4. 1인 미디어의 부정적 측면
4.1. 허위정보, 폭력성, 선정성 등 문제 콘텐츠 확산
4.2. 개인정보 침해 및 불법 콘텐츠 유포
4.3. 청소년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5. 1인 미디어 규제 및 윤리에 관한 논의
5.1. 1인 미디어 규제의 현황과 한계
5.2. 1인 미디어 윤리 강령 마련의 필요성

6. 바람직한 1인 미디어 생태계 조성을 위한 방안
6.1. 적절한 규제와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6.2. 1인 미디어 관련 윤리 교육 및 제도화
6.3. 건전한 1인 미디어 문화 확립을 위한 노력

7. 인공지능, AI 기술의 명과 암
7.1. 인공지능 기술의 주요 응용 분야
7.2. 인공지능이 불러오는 윤리·도덕적 문제
7.3. 인공지능 기술의 안정성과 안전성 문제
7.4. 인공지능 기술의 사회적 문제

8. 인공지능 윤리 및 규제 방안
8.1. 이용자 윤리 교육 강화
8.2. 불법 콘텐츠에 대한 법제화 및 처벌 강화
8.3. 인공지능 기술 악용 대응 보안 기술 개발
8.4. 인공지능 개발자의 윤리 의식 제고

9. 셔틀버스 운영 개선 방안
9.1. 셔틀버스 노선 확대
9.2. 배차간격 조정
9.3. 하교 셔틀버스 시간 및 노선 조정

10.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 사회에서 1인 미디어는 대중문화의 한 부분으로 자리 잡았다. 시대가 거듭할수록 1인 미디어는 점차 그 영향력을 확대해 왔다. 1인 미디어는 지상파 방송과는 달리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개인 방송으로, 제작자와 시청자 간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1인 미디어의 등장은 방송 서비스 유통 채널의 다양화와 개인 맞춤형 콘텐츠 제공에 기여하며 미디어 이용자들의 선택권을 확대하는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1인 미디어에는 부정적인 측면 또한 존재하는데, 허위정보와 폭력성, 선정성 등 문제가 있는 콘텐츠의 확산, 개인정보 침해 및 불법 콘텐츠 유포, 청소년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등이 대표적이다. 이와 같은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규제와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1인 미디어 관련 윤리 교육 및 제도화, 건전한 1인 미디어 문화 확립을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2. 1인 미디어의 개념과 발전
2.1. 대중문화로서의 1인 미디어

대중문화로서의 1인 미디어는 사람들에게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1인 미디어는 기존의 매스미디어와는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다. 기존의 매스미디어는 일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이었지만, 1인 미디어는 양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또한 1인 미디어는 개인의 니즈와 관심사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유통할 수 있어 매스미디어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1인 미디어의 특징으로 인해 대중들의 관심을 많이 받고 있다"" 1인 미디어 플랫폼인 유튜브는 전 세계에서 월 10억명 이상의 사용자가 방문하는 세계 최대의 동영상 공유 서비스이다. 매 분마다 100시간 분량 이상의 동영상이 업로드되고, 매월 60억 시간 이상의 동영상이 시청되고 있다. 이처럼 많은 이용자들로부터 유튜브는 세계 최대의 1인 미디어 유통채널로 자리잡고 있다. 또한 국내에서도 아프리카TV는 평균 38만명, 최고 77만명의 시청자가 동시접속해 방송을 시청하는 대표적인 1인 미디어 채널이다.

이처럼 1인 미디어가 대중문화로 자리잡게 된 이유는 누구나 자신의 관심사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방송을 송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존 매스미디어는 시청률을 의식할 수밖에 없어 대중의 화제가 되는 주제에 크게 벗어나기 어려웠지만, 1인 미디어는 단순히 수익창출만의 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진행자 개인의 니즈 혹은 시청자들의 니즈에 맞춘 콘텐츠가 제작된다. 이에 따라 보다 다양한 방송 콘텐츠를 공급하고 소비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스마트폰과 무선인터넷의 보급 확산, 웹2.0 등의 기술 발전은 1인 미디어의 확산에 큰 영향을 미쳤다"" 스마트폰의 성능 향상과 가격 하락으로 누구나 좋은 화질의 영상을 생방송으로 송출할 수 있게 되었고, 웹2.0의 특징인 참여, 개방, 협업은 1인 미디어의 확대에 기여했다. 이처럼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1인 미디어가 대중문화로 자리잡게 되면서 사회 전반에 걸쳐 큰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었다""


2.2. 1인 미디어의 확산과 발전 배경

ICT 기술의 발달은 방송 콘텐츠의 유통 경로를 다양화함과 아울러 1인 미디어 시대를 열었고, 방송 제작 측면에서도 변화시키고 있다. 참여, 개방, 협업이라는 특징을 가진 웹2.0, 미디어의 콘텐츠 서비스를 자유롭게 제공할 수 있는 쌍방향 인터넷 환경 조성과 PC와 스마트폰의 확산으로 1인 미디어가 발전하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으로 인해 1인 미디어가 확산되었다고 볼 수 있다.

스마트폰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보급되고 무선인터넷의 확산은 1인 미디어 서비스에서도 큰 영향을 미쳤는데, 이는 바로 '생방송'이다. 크리에이터가 영상을 녹화해서 플렛폼에 업로드를 하면 시청자들이 이후에 시청하는 것이 아닌, 크리에이터와 시청자가 서로 상호작용을 하며 방송 진행이 가능 해졌다는 점이다. 최근 스마트폰의 성능이 발달하면서 좋은 화질의 영상을 생방송으로 송출할 수 있다는 점과, 소형 카메라들의 가격이 낮아졌다는 점 역시 1인 미디어의 확대에 큰 영향을 미쳤다.


3. 1인 미디어의 긍정적 측면
3.1. 개인적 창작 및 자기표현의 기회

1인 미디어는 개인적인 창작과 자기표현의 기회를 제공한다. 1인 미디어 제작자들은 자신의 관심사나 취미를 중심으로 콘텐츠를 제작하여 방송한다. 이를 통해 자신만의 개성과 전문성을 드러낼 수 있으며, 개인적인 만족감과 성취감을 얻을 수 있다.

특히 기존 미디어에서 다루기 어려운 세분화된 주제나 개인의 특수한 관심사에 대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어, 시청자들도 자신의 취향에 맞는 다양한 콘텐츠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개인의 자기표현과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고, 다양성 있는 문화 콘텐츠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기여한다.

또한 1인 미디어를 통해 이들은 자신의 재능이나 전문성을 홍보하고, 새로운 수익 모델을 창출할 수 있게 되었다. 일부 인기 있는 크리에이터들은 수천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연간 수십억 원 이상의 수익을 거두기도 한다. 이는 전통적인 방송 시스템에서 활동의 기회가 제한되었던 개인들에게 새로운 활로를 열어주었다.

이처럼 1인 미디어는 개인의 자기표현과 창의성 발현, 새로운 수익 모델 창출 등 긍정적인 기능을 수행하며, 미디어 생태계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3.2. 다양한 콘텐츠 제공과 소비자 선택권 확대

1인 미디어는 방송의 롱테일화를 이끌면서 방송 콘텐츠를 다양하게 만들고 기존 방송에서는 불가능했던 개인의 세분화된 니즈를 충족시키는 역할을 하게 되었다. 방송의 대상이 명확하기 때문에 처음 정한 컨셉으로 일관성 있게 방송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고 콘텐츠에 대한 제약이 없기 때문에 대체적으로 유연한 모습이다. 이로 인해 1인 미디어에서는 기존 매스미디어에서는 다루기 어려웠던 다양한 장르와 주제의 방송 콘텐츠가 등장하게 되었다. 이는 소비자의 선택권을 확대시키고 개인의 취향과 니즈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3.3. 새로운 수익 모델 및 일자리 창출

새로운 수익 모델 및 일자리 창출이다. 1인 미디어는 기존 방송과는 달리 개인이 직접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여 유통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일부 크리에이터들은 상당한 수익을 올리고 있다.

구글에 따르면 현재 유튜브는 수백만명 이상의 제작자를 보유하며, 수천개의 채널은 연 수십만 달러 규모의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이들은 게임, 음악, 코미디, 다큐멘터리, 시사 등 다양한 장르의 방송을 진행한다. 또한 아프리카 TV의 경우 방송 진행자 수가 20만명에 달하며, 인기 진행자는 연 3억원 이상의 수입을 올리고 있다.

이처럼 1인 미디어 플랫폼은 수많은 크리에이터들에게 새로운 수익 모델을 제공하고, 이는 곧 일자리 창출로도 이어지고 있다. 기존 방송과 달리 1인 미디어에서는 진입장벽이 낮아 개인이 방송을 제작하고 운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개인의 창의성과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되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1인 미디어에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들은 자신의 재능을 홍보하고 알리는 통로로 활용하기도 한다. 이를 통해 방송 출연, 광고 등의 기회를 얻어 추가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이처럼 1인 미디어는 새로운 수익 모델을 제공하고 다양한 일자리를 만들어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4. 1인 미디어의 부정적 측면
4.1. 허위정보, 폭력성, 선정성 등 문제 콘텐츠 확산

1인 미디어의 부정적인 측면 중 하나는 허위정보, 폭력성, 선정성 등의 문제 콘텐츠가 확산된다는 점이다.

1인 미디어 제작자들은 플랫폼 상에 제약이 크게 걸려있지 않은 점을 이용하여 방송을 진행하며, 이 과정에서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문제점이 노출되어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킨 적이 많다. 이러한 콘텐츠들은 대부분 폭력성이나 선정적인 내용들로...


참고 자료

그림 1 : [도 넘은 ‘인터넷 개인방송’ 방치할 건가_2020.01.21_김정민 기자]
http://www.danbi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2660
그림 2 : [취미가 돈이 되는 시대… ‘1인 미디어’가 세상을 바꾸다_2019.08.26_조선희 기자]
https://www.donga.com/news/Economy/article/all/20190824/97096693/1
그림 3 : [1인미디어_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wiki/1%EC%9D%B8_%EB%AF%B8%EB%94%94%EC%96%B4
그림 4 : [너 그거 봤어? 지금은 1인미디어 전성시대_2019.05.21_통계청]
https://blog.naver.com/hi_nso/221542967746
정종구, 「인공지능 시대의 개인정보 개념에 대한 연구 — 자연어 처리를 중심으로 —」, 『법학논총』 38권 2호, 2021, 214-220(7pages)
한상기, 「인공 지능 기술의 사회적 이슈와 윤리 문제」, 『한국멀티미디어학회지』 제20권 제3호, 2016, 2-10(9pages)
한학진·최현정. 「인공지능(AI)과 로봇서비스 도입에 따른 여행항공업 직원의 인식에 관한 탐색적 연구」. 『호텔관광연구』, 2020, 13-14(2pages)
김희남, <과연 인간 지배할까...진화하는 인공지능의 ‘명암’>, 《뉴스토리》, 2015.02.11, 검색일자:2021.10.27
이수빈, <내 얼굴이 왜 여기서 나와?...터치 한번에 합성 딥페이크앱 어쩌나>, 《이데일리》, 2021.10.04, 검색일자:2021.10.27
이정혜, <인공지능 기술의 명과 암>, 《경상일보》, 2021.03.28., 검색일자:2021.10.27
진주희, <‘다시 시작’ 故터틀맨 모습 복원...거북이 완전체 무대 ‘뭉클’>, 《한국일보》, 2021.12.10, 검색일자:2021.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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