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
1.1. 책 소개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은 하버드 대학 교수 마이클 샌델이 자본주의와 도덕의 경계에 대해 다루고 있는 저서이다. 이 책에서는 효율성과 총합을 중요한 가치판단의 기준으로 삼는 시장경제체제에 대해 지켜야 하는 도덕, 윤리, 공동체 규범에 대한 주제들을 던져줌으로써 독자들 스스로 생각해볼 수 있게 한다. 또한 이 책은 성장을 주도해온 시장지상주의를 재고하고, 인간이 왜 공동선을 추구해야 하는지에 대한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하고 있다. 저자는 세상에는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이 있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그 부분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고 지적하며, 이에 대한 문제의식을 제기하고 있다.
1.2. 본문 내용 요약
1.2.1. 새치기
새치기는 돈으로 시간을 사는 행위이다. 최근에는 비싼 항공료를 지불한 승객이 줄의 맨 앞으로 나가 전용 카운터에서 입출국심사를 받을 수 있으며, 놀이공원에서도 입장료의 두 배를 내면 줄의 맨 앞으로 갈 수 있는 허가증을 팔기도 한다. 이처럼 재화를 분배하는 방식에서 시장논리가 개입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가치를 부패시킬 수 있다. 시장거래는 최대다수의 최대수익(어떤 수익이 되었건)을 위한 것이지만 이러한 거래는 윤리적인 측면에서 올바르지 못하기 때문이다.
1.2.2. 인센티브
인센티브는 오늘날 물질적 추구와 거리가 있는 활동에서도 실질적인 가격을 매겨 잠재가격을 실제가격으로 만들어 버린다"이다. 예를 들어, 캐나다는 바다코끼리 사냥을 생계수단으로 삼았던 이누이트 족에게만 허용했다. 그런데 이누이트 지도자들이 자신들에게 할당된 바다코끼리를 사냥할 수 있는 권리를 외부인들에게 팔게 해달라는 의견을 정부에 주장했고, 정부는 이를 받아들였다. 시장논리로는 재정적으로 어려움에 처한 이누이트 족에게 새로운 수입원을 가져다주고, 외부인들은 사냥할 수 있어 각자에게 효용을 극대화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이누이트 족에게 바다코끼리 사냥권을 허용한 본래의 취지를 변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