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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입원아동과 가족을 위한 간호계획
1.1. 아동에 관한 일반적 사항
아동에 관한 일반적 사항은 다음과 같다.
이름: OOO이며 만8세의 남아이다. 혈액형은 AB+형이다. 신장과 체중은 정확히 기억되지 않으나, 입원 전 건강한 상태였음을 알 수 있다. 이번이 처음으로 입원한 경험이며, 알레르기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제공자는 아동의 어머니이다.
입원일은 2019년 11월 25일이며, 입원 경위는 초등학교 운동장에서 발생한 차량 사고로 발생한 좌측 다리 통증으로 인해 입원하게 되었다. 입원 경로는 보호자와 함께 직접 안산 한O병원으로 방문하여 입원하였다. 과거력상 특이사항은 없다.
1.2. 양육자의 입원간호 경험 분석 및 문제점 도출
입원 아동의 부모는 자녀의 갑작스러운 입원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경험하게 된다. 보호자(모)는 "아이가 아픈 게 내 탓인 것만 같고, 그 당시 정말 깜짝 놀라서 많이 울었어요."라며 아동의 입원으로 인한 죄책감과 근심, 걱정, 불안감을 호소하였다.
또한 아동은 "주사만 맞으려고 하면 자지러지게 울어요."라며 주사와 같은 침습적인 시술에 대한 공포를 보였다. 이는 아동이 새로운 병원 환경과 의료진에 대한 불안으로 인해 나타나는 반응으로, 보호자(모)는 "병원에 있는 자체를 굉장히 싫어해요. 빨리 집에 가고 싶다는 말을 많이 했어요."라고 언급하며 아동의 병원 환경과 소독약 냄새에 대한 두려움을 표현하였다.
이 외에도 보호자(모)는 "평소에도 입이 짧은데 병원 밥이라 그런지 더 안먹어요."라며 입원 중 아동의 식욕저하를 호소하였고, "입원기간 동안 잠자는 시간이 들쑥날쑥해지고, 평소보다 적게 자는 것 같아요."라고 표현하여 수면시간의 감소를 보였다.
맞벌이 가정인 보호자의 경우 "맞벌이 가정이라 입원기간 동안 누가 봐줘야할지 고민이 많았어요."라며 입원 중 돌봄 수행의 어려움을 토로하였다.
이처럼 부모는 자녀의 입원을 계기로 다양한 신체적, 심리적 문제를 경험하게 되며, 이러한 문제들은 곧바로 아동의 건강 회복을 저해하게 된다. 따라서 입원 아동과 가족을 위한 효과적인 간호중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1.3. 문제점 해결 및 개선을 위한 간호중재 계획
1.3.1. 돌봄제공자의 죄책감과 걱정, 근심, 불안 중재
돌봄제공자의 죄책감과 걱정, 근심, 불안을 중재하기 위해서는 먼저 돌봄제공자의 불안 유무와 정도를 사정한다. 이를 통해 돌봄제공자가 경험하는 감정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중재를 제공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돌봄제공자에게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아동이 입원한 상황에서 돌봄제공자는 죄책감과 불안감을 느낄 수 있는데, 이러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돌봄제공자가 경험하는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다.
또한 돌봄제공자에게 아동의 현재 상태, 투약, 활력징후, 치료 과정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걱정과 근심을 줄일 수 있다. 돌봄제공자에게 정기적으로 아동의 상태를 알려주고, 궁금한 점이 있는지 확인하여 질문에 답변해줌으로써 돌봄제공자의 불안감을 감소시킬 수 있다.
더불어 돌봄제공자에게 불안 감소 전략을 교육한다. 점진적 이완, 느린 심호흡, 진정시키는 음악 듣기, 명상 등의 방법을 소개하고 실습해보게 함으로써 돌봄제공자 스스로 불안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와 같이 돌봄제공자의 감정을 공감하고 이해하며, 아동의 상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불안 감소 전략을 교육함으로써 돌봄제공자의 죄책감, 걱정, 근심, 불안을 중재할 수 있다.
1.3.2. 아동의 주사바늘 공포 중재
아동의 주사바늘 공포 중재"는 입원 아동의 주사 맞을 때의 공포와 두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간호중재 방법이다. 아동은 주사바늘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통증을 과다하게 호소하고 협조적이지 않아 치료가 지연될 수 있다. 따라서 간호사는 아동의 불안 유무와 정도를 사정하고, 아동이 치료 중에 안전함을 느낄 수 있도록 돌봄제공자와 함께 곁에 머물며 신뢰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아동의 입장에서 공감하고 수용하는 태도로 접근하여 아동이 느끼는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며, 불안을 예방하기 위한 대안을 함께 찾아본다. 치료의 긍정적인 진행이나 변화에 대한 신호를 알려주고 약물의 효능과 장점에 대해 설명하는 등 다양한 중재를 제공함으로써 아동의 주사바늘 공포를 감소시킬 수 있다. 이처럼 아동의 특성과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관계 형성 및 정서적 지지, 교육 등의 간호중재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1.3.3. 병원 환경, 소독약 냄새에 대한 두려움 중재
"병원 환경, 소독약 냄새에 대한 두려움 중재"는 입원 아동이 병원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간호중재이다. 아동은 낯선 환경과 소독약 냄새로 인해 두려움을 느낄 수 있어 이를 완화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간호사는 먼저 아동과 상호작용할 때 짧고 간단한 어휘와 간결한 문장을 사용하여 설명함으로써 아동이 이해하기 쉽게 한다. 또한 침착한 태도를 유지하여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새로운 장소로 이동할 때는 친근한 분위기를 조성하여 두려움을 감소시킨다.
아동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점진적인 방법을 적용한다. 먼저 아동이 익숙한 소지품을 배치하여 새로운 환경에서도 안심할 수 있도록 한다. 가능한 아동의 평소 일상생활 패턴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수면 환경을 조절하여 적정한 실내온도와 어두운 환경을 유지하고 소음을 줄이는 등의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