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유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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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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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비자 유형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소비자 유형 분석
2.1. 인구통계학적 요인
2.2. 지리적 요인
2.3. 심리적 요인
2.4. 행동적 요인
2.5. 소비자 프로파일링
2.6. 공감 지도를 통한 분석

3. 소비자 피해 사례 분석
3.1. SNS 기반 쇼핑몰 피해
3.2. 다이어트 보조식품 판매 사이트 피해
3.3. 허위 유기농 제품 판매 피해
3.4. 동남아 패키지여행 연계 쇼핑센터 제품 피해

4. 소비자 피해 유형 분류
4.1. 소비자 불만족
4.2. 허위광고와 과장광고
4.3. 불공정거래
4.4. 방문판매

5. 소비자 피해 예방 및 대응 방안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매체의 발달로 인해서 소비의 권력이 공급자에게서 소비자로 이전하였다. 과거 소비자는 공급자가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에만 만족해야 했다. 산업 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한 산업군에서 경쟁자가 다양하게 등장했고 SNS의 발달로 소비자들은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서 과거보다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한편으로는 기업들도 온라인에서 주로 발생하는 소비자의 행동을 분석하여 마케팅을 정교화할 수 있게 되었다. 소비자 유형 조사는 세분화되어 가는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만족시켜줄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기초단계이다. 점차 개인화되어가는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먼저 '나' 스스로가 어떤 유형인지를 판별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과제를 통해서 소비자로서 '나'의 특성을 분석해 보았다.


2. 소비자 유형 분석
2.1. 인구통계학적 요인

필자는 21세의 여대생으로 Z세대에 속한다. Z세대는 다양성을 인정하고 자기중심적인 소비 성향이 있으며 디지털 네이티브로 온라인 환경에서 주로 소통하는 특징을 보인다.

또한 필자는 1인 가구에 해당하는데, 이에 따라 소형 가구와 소형 가전제품을 선호하고 공간 효율성이 높은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한 일상용품은 온라인을 통해 구매하고 간단한 식사는 주로 근처 편의점을 이용하는 등 혼자 생활하는데 최적화된 소비 패턴을 보인다.

이처럼 필자는 MZ세대라는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1인 가구라는 가족구성원 특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개성있고 개인화된 소비 성향을 보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2. 지리적 요인

지리적 요인에 따른 분석은 수도권에 거주하는 필자의 소비 특성을 살펴보는 데 도움이 되었다. 지방에 거주할 때와 가장 대비되는 소비 특성은 '새벽 배송' 제품의 이용이다. 수도권 거주자들은 쿠팡과 같은 전자상거래 어플에서 제공하는 새벽 배송 서비스를 자주 이용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지방의 경우 새벽 배송 서비스가 지원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던 것과 대조된다. 거주지역을 고려할 때 새벽 배송의 가능 유무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이는 직접 마트를 가지 않고도 신선한 식자재를 빠르게 받아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이용자 확대로 이어졌다고 볼 수 있다.


2.3. 심리적 요인

심리적 요인에 따른 분석

심리적 소비자 세분화는 라이프 스타일, 개성 등으로 소비자 집단을 분류하는 방법으로 인구통계학적 요인이나 사회경제적 요인으로는 설명이 불가능한 소비자들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필자는 라이프 스타일, 개성, 가치, 자아개념을 중심으로 본인의 심리적인 유형을 알아보았다.

라이프 스타일 분석 방법 중 VALS(value and Life-style)분석법을 통해 라이프 스타일을 분석해보면, VALS 분석법은 VALSⅠ과 VALSⅡ로 나뉘는데, VALSⅠ은 소비자를 문화적 가치에 따라 '외부지향적 소비자집단', '내부지향적 소비자집단', '욕구지향적 소비자집단'으로 분류한다. 이 3개의 세분 시장 중에서 필자는 외부지향적 소비자 집단과 내부지향적 소비자 집단의 특성을 모두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구매 품목에 따라 외부지향적인 경향, 내부지향적인 경향의 정도가 다르게 나타난다. 외부지향적 소비자 집단은 제품 구매 시에 타인의 생각을 의식하고 기존의 가치관이나 규범에 순응하는 경향을 보이는 집단인데, 주로 필자는 옷이나 화장품 등 치장을 위해 필요한 제품을 구매할 때 외부지향적인 성향을 보인다. 하지만, 취미생활과 관련된 제품을 구매할 때는 내적 욕구 충족을 중시하는 내부지향적 성향이 강하게 나타난다.

VALSⅡ는 자원보유 정도나 세계관 차원을 기준으로 소비자를 '충족자','신뢰자','성취자','노력가','경험자','자급자' 총 8개의 세분 시장으로 분류한다. 8개의 세분 시장 중에서 필자는 노력가에 해당한다고 생각한다. 노력가는 지위와 성취에 가치를 둔 자원보유 정도가 풍부하지 못한 사람들이며, 자원보유 정도가 많은 성취자의 소비성향과 비슷한 스타일의 성향을 가지고 있다. 필자는 아직 학생의 신분으로 자원 보유 정도가 풍부하지 못하지만, 사회적인 지위나 성취, 그리고 타인에게 보이는 모습을 중시하는 소비성향을 가지고 있다.

다음으로 개성은 환경적 자극에 비해 비교적 일관성있고 지속적인 반응을 가져오는 개인의 심리적 특성, 개인의 독특하고 지속적인 생각이나 감정, 행동패턴을 뜻하고 개성을 통해서도 소비자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개성과 관련된 변수로는 내향성/외향성, 통제위치, 인지욕구, 자아존중감, 자기감시성 등이 있다. 필자는 수줍음이 많고, 혼자 있는 것을 선호하는 '내향성'을 띄고, 자신의 능력으로 자신의 삶을 통제한다고 생각하는 '내적 통제 위치'의 관점과 높은 '인지 욕구'를 가지고 있어 구매 행동을 할 때 광고나 타인의 생각에 따라 제품을 구매하기보다 정보탐색에 많은 시간을 들여 우수한 제품을 구매하려고 노력한다. 또한, 높은 '자아존중감'을 가지고 있어 강박 소비, 과시 소비를 하는 성향이 낮고 자신과 타인을 비교하는 정도가 적다. '자기 감시성'은 개인의 행동이 상황의 영향을 받는 정도로 필자는 높은 자기 감시성을 가지고 있다. 높은 자기 감시성으로 인해 사회적 환경에서 자신이 어떻게 표현되는지, 타인이 자신이 구매한 제품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관심이 많다.

가치는 소비자의 선호경험으로 소비 행동에 대한 소비자의 추구신념과 기대, 라이프 스타일의 결정요인이며 Sheth의 소비가치 이론에 따르면 소비가치는 기능적 가치, 사회적 가치, 감정적 가치, 탐험적 가치, 상황적 가치로 분류할 수 있다. 필자는 주로 생필품이나 주거 공간과 관련된 제품을 구할 때는 기능적 가치를 가장 중시하고, 책이나 영화 등 문화생활과 관련된 제품을 구매할 때는 감정적 가치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음식을 소비할 때 탐험적 가치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호기심을 자극하고 참신함을 제공하는 각종 식품 브랜...


참고 자료

소비자유형분석론 수업자료
https://biz.chosun.com/industry/2021/05/31/57JHHZF4FBFCLGEKGKJI3IQ2VU/
김청연, 작게, 간편하게, 나답게… ‘홀로’ 소비합니다, 공감, 2021.06.04.,
https://gonggam.korea.kr/newsView.do?newsId=GAJMQEIkDGJMP000
박진수, 취향 경험을 탐닉하는 파워신인류 Z세대만의 코드를 이해하라, 동아비즈니 스 리뷰, 2021.06.04.,dbr.donga.com/article/view/1202/article_no/9062
장미란, 유형별 소비자 겨냥할 맞춤형 마케팅 방안은?,코스인코리아,2021.06.04.,
https://www.cosinkorea.com/news/article.html?no=28271
Z세대 : 소비 시장의 떠오르는 대세, 블로그, 2021.06.04.,
https://packative.com/blog/2020/12/01/z/
소비자 피해 사례 분석을 통한 소비자 보호 방안 연구 : B2C 전자상거래를 중심으로 = (A) study on schemes for consumer protection through analyses of cases : focused on B2C electronic commerce (신두범, 울산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2002)
2018년 소비자 피해구제 연보 및 사례집(한국소비자원, 학술저널, 2018)
한국소비자원: 다이어트 식품, 부작용과 과장광고 주의 필요(한국소비자원 보도자료)
https://www.kca.go.kr/home/sub.do?menukey=4002&mode=view&no=1000987229&page=2&searchKeyword=%EA%B3%BC%EC%9E%A5%EA%B4%91%EA%B3%A0
한국소비자원: 다이어트 보조식품 판매 사이트 `케토 플러스(Keto Plus)' 거래 주의 필요
http://www.kca.go.kr/odr/cm/in/osCmReptDataDetW.do
‘제주지역 렌터카 업체 관련 소비자피해 많아‘ (한국 소비자원 보도 자료)
미미쿠키 사례: 한스경제_한국스포츠경제(http://www.sporbiz.co.kr)
TBS: ‘금값 논란’명동 길거리 음식…“명물이다” vs “바가지다”
http://www.tbs.seoul.kr/news/bunya.do?method=daum_html2&typ_800=6&seq_800=10321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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