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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 개요
1.1. 연구의 필요성
최근 의료 환경은 고객 중심의 의료서비스에 초점을 두고 의료서비스의 질적 관리를 위해 다양한 경영전략들을 도입하여 적용하고 있다. 의료기관의 경쟁력 및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양질의 간호서비스 제공이 요구됨에 따라 의료기관은 환자와의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간호사의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고객 만족을 위한 양질의 간호서비스가 제공되기 위해서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간호사의 만족이 선행되어져야 하며, 병원관리자는 간호사가 최적의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간호조직 내에서 수간호사의 리더십은 평간호사가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할 수 있도록 하며 조직의 통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간호사의 직무만족과 간호업무수행에 있어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이라 할 수 있다.
1.2. 연구의 목적
본 연구는 간호사가 인지한 수간호사의 진성리더십과 간호사의 임파워먼트, 직무만족 및 간호업무수행을 알아보고 수간호사의 진성리더십이 간호사의 직무만족과 간호업무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를 규명하고자 하며,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직무특성을 파악한다.
- 대상자가 인지한 수간호사의 진성리더십과 간호사의 임파워먼트, 직무만족 및 간호업무수행을 확인한다.
- 일반적 특성 및 직무특성에 따른 수간호사의 진성리더십과 간호사의 임파워먼트, 직무만족 및 간호업무수행의 차이를 파악한다.
- 대상자가 인지한 수간호사의 진성리더십과 간호사의 임파워먼트, 직무만족 및 간호업무수행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다.
- 대상자가 인지한 수간호사의 진성리더십이 간호사의 직무만족 및 간호업무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를 분석한다."
1.3. 연구대상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B광역시 소재 2개 종합병원에서 6개월 이상의 근무경력이 있는 일반간호사 중 연구참여에 동의한 간호사이다. 표본크기는 Cohen의 표본 추출 공식에 따라 개발된 표본수 계산 프로그램인 G*Power 3.1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회귀분석에 필요한 표본수를 산출하였다. 유의수준 .05, 중간효과크기 .15, 검정력 .95, 예측요인 2개를 유지하기 위한 최소 표본수는 107명이었으며, 대상자 탈락을 고려하여 총 150명의 대상자를 임의표집 하였다. 150부 배부하여 모두 회수하였고 그 중 응답에 불성실한 1부를 제외한 총 149부의 설문지가 본 연구의 분석대상이 되었다.
1.4. 연구도구
본 연구의 측정도구는 구조화된 자기 기입형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설문 문항은 대상자의 일반적 · 직무 특성 9문항, 진성리더십 16문항, 임파워먼트 12문항, 직무만족 21문항, 간호업무수행 23문항으로 총 81문항으로 구성되었다""
2. 연구 결과
2.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직무특성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직무특성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대상자의 연령은 20~29세가 119명(79.9%)으로 가장 많았으며, 결혼 상태는 미혼이 135명(90.6%)으로 나타났다. 최종학력은 3년제 대학졸업이 78명(52.3%)이었으며 종교는 무교가 99명(66.4%)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근무부서는 외과계 병동 61명(40.9%), 특수부서 48명(32.2%), 내과계병동 40명(26.9%) 순이었으며, 총 근무 경력은 25~60개월이 60명(40.3%), 3~24개월 48명(32.2%)으로 60개월 이하가 72.5%를 차지하였다. 근무형태는 134명(89.9%)이 교대근무이었으며 월급여는 135명(90.6%)이 200만원에서 250만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2.2. 수간호사의 진성리더십과 간호사의 임파워먼트, 직무만족 및 간호업무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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