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입원한 아동의 분리불안 관리
1.1. 발달단계별 분리불안 설명
아동에게 분리불안은 최초 어머니상(primary mother-figure)의 상실에 대한 위협을 받았을 때, 경험하는 흔히 나타나는 공포증 증세이다. 이러한 공포증은 성장함에 따라 치료되거나 완화되는데, 때로는 생활환경의 변화나 위기 또는 스트레스가 있을 때 나타난다.
아이가 막 태어났을 당시에 아이는 자신이 분리된 인격체라는 것을 인식하지 못한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아이의 육체적 정신적 그리고 감성이 발달하고, 자신감이 자라면서 자신의 몸과 생각과 감정을 가진 하나의 인격체라는 것을 알아가기 시작한다.
아이의 개성은 몇 년에 걸쳐 발달하게 된다. 약 6~7개월쯤부터 아이는 자신이 분리된 인격체라는 것을 인지하기 시작하고, 혼자 있을 수 있게 된다. 이때부터 아이의 분리불안이 나타나기 시작하며 아이가 2살이 될 때까지 지속될 수 있다.
한번 아이가 자신감과 사회성을 기르게 되면 아이를 베이비시터나 유치원에 맡기고 헤어져있어도 아이는 불안해하지 않고, 자신의 개성을 구축해 나가게 된다. 이런 시기에는, 자라나는 독립성으로 자신의 방식을 고집하는 아이의 짜증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1.2. 발달단계별 분리불안 간호중재 계획
12개월에서 18개월까지
12개월에서 18개월까지의 영·유아기 아동은 자신이 분리된 독립체라는 것을 배워가는 시기이다. 이 시기 아동은 주 양육자와의 분리에 대한 불안을 표출하기 시작한다. 간호사는 아동과 부모 간의 유대감 형성을 돕고,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여 아동의 불안을 최소화해야 한다. 구체적인 간호중재로는 첫째, 아동과 부모의 분리를 최소화하고 익숙한 환경을 제공한다. 둘째, 아동의 불편감을 공감하고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지지한다. 셋째, 아동이 주 양육자와 떨어질 때 공포심을 느끼지 않도록 부모의 귀환을 약속한다. 넷째, 아동의 배변, 수면, 식이 등의 일상적인 의식을 제공하여 안정감을 얻게 한다. 다섯째, 안전한 물건을 제공하여 애착을 형성하도록 돕는다. 여섯째, 아동의 저항감을 인정하고 배려한다. 일곱째, 아동이 가족과 함께할 수 있는 활동을 제공한다. 이처럼 간호사는 아동의 발달단계와 특성을 고려하여 분리불안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19개월에서 24개월까지
19개월에서 24개월 사이의 아동은 자신이 분리된 인격체라는 것을 더욱 명확하게 인식하게 된다. 이 시기 아동은 주 양육자와의 분리에 대한 저항감이 줄어들고 자신감을 얻게 된다. 간호사는 이러한 아동의 발달을 지지하고 독립성을 격려해야 한다. 구체적인 간호중재로는 첫째, 아동의 안전한 환경 조성과 신뢰 관계 형성을 통해 불안감을 감소시킨다. 둘째, 아동이 자신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대화 시간을 제공한다. 셋째, 아동의 분노 표현을 허용하고 긍정적으로 반응한다. 넷째, 아동의 퇴행 행동을 수용하고 존중한다. 다섯째, 아동의 공포와 불안을 인정하고 이해하려 노력한다. 여섯째, 아동의 독립적인 활동을 격려하고 전환 활동을 제공한다. 일곱째, 침습적인 의료 처치를 최소화한다. 이를 통해 간호사는 아동의 자아 형성과 독립성 발달을 지지할 수 있다.
25개월에서 30개월까지
25개월에서 30개월 사이의 아동은 자신감과 자아개념이 더욱 발달하여 부모로부터 독립하고자 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 시기 아동은 여전히 분리불안을 경험하지만 점차 감소하는 양상을 보인다. 간호사는 이러한 아동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독립성을 격려하고 부모와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지지해야 한다. 구체적인 간호중재로는 첫째, 아동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인정하고 격려한다. 둘째, 아동의 정서적 표현을 수용하고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격려한다. 셋째, 아동이 느끼는 불안감과 두려움을 인정하고 공감한다. 넷째, 아동의 발달 수준에 맞는 선택권을 제공한다. 다섯째, 아동이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도록 지지한다. 여섯째, 아동과 부모 간의 유대감 형성을 돕는다. 이를 통해 간호사는 아동의 분리불안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자아 발달을 지원할 수 있다.
31개월에서 36개월까지
31개월에서 36개월 사이의 아동은 대부분의 분리불안을 극복하고 독립성을 발달시키게 된다. 그러나 가끔 일시적인 분리불안이 나타날 수 있다. 간호사는 이러한 아동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분리불안에 대한 적절한 중재를 제공해야 한다. 구체적인 간호중재로는 첫째, 아동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격려한다. 둘째, 아동이 표현하는 불안감과 두려움을 공감하고 인정한다. 셋째, 아동의 요구를 민감하게 파악하고 지지적인 태도로 대응한다. 넷째, 아동이 주 양육자와 떨어질 때 불안감을 느끼지 않도록 약속과 설명을 제공한다. 다섯째, 아동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여섯째, 아동의 발달 수준에 맞는 활동과 놀이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간호사는 아동의 발달 단계에 따른 분리불안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자아 발달을 지지할 수 있다.
2. 중환아실 간호사의 역할 및 자질
2.1. 아동의 정서적 요구 충족을 위한 간호중재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는 다음과 같다.
중환아실에서 돌봄을 제공할 때 간호사는 아동의 정서적, 심리적 반응에 관심을 기울이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간호사는 각 아동의 개별적 요구를 존중하면서, 아동과 가족의 여러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간호중재를 제공해야 한다.
먼저, 간호사는 아동과 가족과의 긍정적인 치료적 관계 형성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아동과 가족이 간호사를 신뢰하고 편안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간호사는 존중과 공감의 태도를 보여주고, 아동과 가족의 입장에서 이해하려 노력해야 한다.
또한 간호사는 아동의 정서적 표현을 격려하고 수용적인 자세로 경청해야 한다. 아동이 자신의 감정과 걱정을 편안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이를 통해 아동의 불안과 공포를 완화시킬 수 있다. 필요에 따라 놀이치료, 미술치료 등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법을 활용하여 아동의 정서적 표현을 돕는 것도 효과적이다.
이와 함께 간호사는 아동의 자율성과 통제감을 높일 수 있는 간호중재를 제공해야 한다. 아동에게 선택권을 주고 참여를 독려함으로써 아동이 자신의 치료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또한 일상적인 활동에 있어서도 아동의 선택권을 최대한 보장하여 아동이 통제감을 느낄 수 있게 한다.
마지막으로 간호사는 아동의 가족을 간호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시켜야 한다. 가족은 아동에게 가장 큰 정서적 지지체계이므로, 가족이 아동의 간호에 능동적으로 개입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지해야 한다. 또한 가족의 정서적 요구도 충족시킬 수 있도록 가족 중심의 간호를 제공해야 한다.
이처럼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간호중재는 아동과 가족과의 치료적 관계 형성, 아동의 정서적 표현 격려, 자율성과 통제감 증진, 가족 참여 유도 등 다양한 측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통해 중환아실에 입원한 아동의 정서적, 심리적 안녕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2.2. 중환자실 간호사의 능력, 태도 및 역할
중환자실 간호사의 능력, 태도 및 역할은 다음과 같다.
중환자실 간호사는 고도의 기술적 치료 및 간호를 제공함과 동시에 아동의 정서적, 심리적 반응에 관심을 가지고 그 요구들을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중환자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으로는 아동의 발달 단계에 따른 이해, 질병 관리에 대한 전문성, 응급 상황 대처 능력 등이 있다. 아동의 인지 수준을 이해하는 능력과 특히 어린 영아의 통증 관리에 대한 전문적 지식이 필요하다.
간호사의 태도 측면에서는 아동과 가족에게 긍정적이고 온정적인 태도로 대하며, 아동의 요구와 감정을 존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아동의 권리를 옹호하고 상호신뢰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태도가 중요하다.
중환자실 간호사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건강 교육 및 상담자로서의 역할이다. 아동과 가족에게 질병, 치료 과정, 예후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상담한다. 둘째, 아동과 가족의 권리 옹호자로서의 역할이다. 아동과 가족이 최선의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셋째, 치료적 중재자 역할이다. 간호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아동의 건강 회복을 돕는다. 넷째, 욕구 충족자 역할이다. 수유, 목욕, 옷 입히기 등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킨다. 다섯째, 관리자 역할이다. 활력 징후 측정, 기록 등 아동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관리한다. 여섯째, 연구자로서의 역할이다. 아동 간호와 관련된 문제나 질병에 대해 연구하고 실무에 적용한다.
이처럼 중환자실 간호사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긍정적인 태도를 바탕으로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고 최선의 간호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3. 아동 호스피스와 성인 호스피스의 비교
3.1. 아동 호스피스의 정의와 특성
아동 호스피스는 말기 질환을 가진 18세 미만의 아동과 청소년 및 그 가족을 대상으로 다양한 접근을 통해 다양한 돌봄을 제공한다. 아동 호스피스는 환아와 그 가족의 개별화된 신체적, 발달적, 정신 심리적, 사회적 및 영적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을 하여 그 요구를 충족시킨다. 아동 호스피스의 목표는 환아와 그 가족을 구성단위로 하여 환아와 그 가족의 삶의 질을 최대한 고취시키는데 있다. 그러므로 환아와 그 가족이 호스피스가 제공하는 돌봄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의사결정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돕는다.
아동 호스피스는 성인 호스피스와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