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입원한 아동을 간호한 보호자가 겪은 문제점들, 이를 해결하는 간호중재 및 계획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아동간호사의 역할과 윤리적 딜레마
2.1.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
2.1.1. 아동과 가족의 옹호자
2.1.2. 아동과 가족에 대한 교육자
2.1.3. 자가간호 촉진자
2.1.4. 직접 간호 제공자
2.1.5. 협력자 및 조정자
2.2. 역할 수행 과정에서 직면하는 윤리적 딜레마와 해결방안
2.2.1. 윤리적 딜레마의 예시: 연명치료 중단에 대한 가족 권유
2.2.2. 윤리적 딜레마 해결방안
3. 고위험 신생아의 호흡기능부전
3.1. 고위험 신생아의 호흡기능부전 원인(질환)
3.1.1. 호흡곤란증후군
3.1.2. 태변흡인과 폐렴
3.1.3. 기관지폐이형성
3.2. 고위험 신생아의 호흡기능부전 간호 중재 방법
4. 암환아와 가족에 대한 간호 중재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아동이 질병으로 병원에 장기간 입원하게 됨에 따라 아동과 가족 모두 심각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아동의 입원으로 인해 겪게 되는 아동과 가족의 심리적 불안과 혼란은 아동의 연령, 입원에 대한 준비 정도, 과거 입원 경험, 횟수, 기간, 아동의 기질, 부모의 대처 능력, 부모와 아동의 관계 등 병원 환경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것이다. 이에 이 레포트를 수행하면서 전문적인 아동 간호사로 역할수행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기 위해 고위험모아간호학3 공통 과제를 다루고자 한다.
2. 아동간호사의 역할과 윤리적 딜레마
2.1.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
2.1.1. 아동과 가족의 옹호자
아동간호사는 아동과 가족에게 돌봄과 심리적 지원을 함께 제공해야 하는데, 아동 간호사는 환아의 이익을 옹호하기 위한 가장 좋은 위치에 있다"" 효과적인 아동 옹호를 위하여 환아와 가족과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신뢰감을 구축하여, 아동 간호사는 아동의 요구와 우려 사항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관계를 통해 환아의 이익을 옹호하고 맞춤형 진료를 제공할 수 있다"" 아동 간호사는 환아의 요구 사항을 철저히 평가해야 하며, 포괄적인 평가를 통하여 간호사의 추가 지원이나 개입 사항을 판단할 수 있다. 또한 간호사는 아동의 의료 서비스 이용 시의 어려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의료팀 및 지역사회 자원과 협력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모든 환아가 필요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한다"" 아동 옹호에서는 때때로 간호사가 환자를 대신하여 조치를 취하도록 요구한다. 여기에는 필요한 의학적 개입을 옹호하고, 복잡한 의료 상태를 해결하기 위해 학제 간 팀과 협력하거나, 학대 또는 방치에 대한 우려를 적절한 당국에 보고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다"" 간호사는 아동의 최선의 이익을 위해 행동할 수 있도록 법적, 윤리적 지침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 결론적으로, 아동 간호사는 환아와 가족과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고, 그들의 요구 사항을 평가하고, 치료에 대한 장벽을 식별 및 해결하고, 지원 서비스 및 자원을 제공하고, 필요할 때 조치를 취함으로써 아동 옹호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간호사는 아동들의 옹호자가 됨으로써 그들의 건강과 복지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1.2. 아동과 가족에 대한 교육자
아동간호사는 아동과 가족에 대한 교육자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아동간호사는 질병에 관련한 총괄적인 부분에서 환아와 가족을 교육해야 한다. 이를 위해 관련 지식을 어디서 구할 수 있는지 알아야 하며,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도 필요로 한다.
교육의 목적은 건강한 습관을 유지하거나 변화시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첫째, 건강증진 방법과 질병의 예방방법을 교육하고, 둘째, 현재의 질병에 대한 지식과 대처방법을 교육한다. 이때 간호사와 아동, 가족이 공통의 목적을 가지도록 계획하고 실행, 측정해야 한다.
특히 어린 영·유아나 학령전기 아동이 입원한 경우 필요한 간호교육은 아동의 특성과 부모의 이해정도에 따른 개별화된 간호교육이 필요하다. 환아는 자신이 알고 싶어 하는 정보를 제공받지 못하면 불안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적절히 계획된 정보교환은 간호사와 대상자의 의사소통의 기회를 높이며 의사소통을 통해 교환되어지는 적절한 정보와 같은 심리적 자극은 불안을 감소시킬 수 있다.
따라서 입원한 아동의 부모의 불안감소와 부모역할확신 증진을 위해서는 입원 시 구조화된 간호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2.1.3. 자가간호 촉진자
간호사는 입원아동과 가족이 병원 퇴원 후 일상에서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퇴원 준비를 해야 한다. 간호사는 퇴원 시 아동의 담당 간호사가 직접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좋다. 이미 아동과 가족을 잘 알고 있고 서로 신뢰관계가 형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자가간호교육 내용에는 약물 복용의 목적과 방법, 부작용, 부착기구 사용법과 관리방법, 일상생활 대비사항, 증상별 대처방법, 전문의 방문 일정, 위험 상황 시 연락방법 등이 포함된다. 간호사는 아동과 가족이 퇴원 후에도 지속적으로 자가간호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돕고, 필요 시 지역사회...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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