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안전기사 실기 작업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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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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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건설안전기사 실기 작업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건설 분야 자격증
1.1. 건설재료시험기사(Engineer Construction Material Testing)
1.2. 농어업토목기술사(Professional Engineer Civil Engineering Agricultural Fishery)
1.3. 도로 및 공항기술사(Professional Engineer Road & Airports)
1.4. 도화기능사(Craftsman Drawing Technical Illustration)
1.5. 보선기능사(Craftsman Track Maintenance)
1.6. 상하수도기술사 (Professional Engineer Water Supply Sewage)
1.7. 석공기능사(Craftsman Stone Work)
1.8. 수자원개발기술사(Professional Engineer Water Resources Development)
1.9. 전산응용토목제도기능사 (Craftsman-Computer Aided Drawing in Civil Engineering)
1.10. 지도제작기능사 (Craftsman Mapping)
1.11. 철도기술사(Professional Engineer Railway)
1.12. 철도보선기사 (Engineer Railway Track Maintenance)
1.13. 측량기능사(Craftsman Surveying)
1.14.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기술사(Professional Engineer Surveying Geo-Spatial Information)
1.15. 콘크리트기사(Engineer Concrete)
1.16. 토목구조기술사(Professional Engineer Civil Engineering Structures)
1.17. 토목기사(Engineer Civil Engineering)
1.18. 토목시공기술사(Professional Engineer Civil Engineering Execution)
1.19. 토목품질시험기술사(Professional Engineer Civil Engineering Quality Testing)
1.20. 토질및기초기술사(Professional Engineer Soil Mechanics Foundation)
1.21. 항공사진기능사(Craftsman Aerial Photograph)
1.22. 항만및해안기술사 (Professional Engineer Harbor Coastal Engineering)

본문내용

1. 건설 분야 자격증
1.1. 건설재료시험기사(Engineer Construction Material Testing)

건설재료시험기사(Engineer Construction Material Testing)는 부실공사에 의한 막대한 인명 및 재산피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 건설현장의 기초 공사에 필요한 토질검사를 실시하고, 배합설계도의 강도와 일치하는 건설재료를 사용 하고 있는가를 검사하여 건물이나 시설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전문인력의 양성을 위해 자격 제도가 신설되었다.

이 자격증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며, 관련 학과로는 대학 및 전문대학에 개설되어 있는 토목공학, 건축공학 등이 있다. 시험 과목은 필기시험으로 콘크리트공학, 건설시공 및 관리, 건설재료 및 시험, 토질 및 기초이며, 실기시험으로 토질 및 건설재료 시험이 이루어진다.

필기시험은 객관식 4지 택일형으로 과목당 20문항씩 총 30분간 치르며, 실기시험은 복합형으로 필답형 2시간, 작업형 3시간 정도 진행된다. 합격 기준은 필기의 경우 100점 만점에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이며, 실기는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다.

하위 자격증으로는 건설재료시험산업기사와 건설재료시험산업기능사가 있다. 건설재료시험기사는 건설현장의 기초 공사에 필요한 토질검사와 배합설계도의 강도 및 건설재료의 적정성을 검사하여 건물이나 시설물의 안전을 확보하는데 필수적인 전문인력이다.""


1.2. 농어업토목기술사(Professional Engineer Civil Engineering Agricultural Fishery)

농어업토목기술사(Professional Engineer Civil Engineering Agricultural Fishery)는 종합적인 국토개발과 국토건설산업의 조사, 계획, 연구, 설계, 분석 및 평가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풍부한 실무기술을 겸비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자격제도가 제정되었다.

농어업토목기술사는 관개배수, 경지정비, 개간, 간척 및 농지 보존에 관한 사항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요구한다. 농어업토목기술사 시험의 주요 과목은 관개배수, 경지정비, 개간, 간척 및 농지 보존에 관한 사항이다. 시험은 필기시험과 면접시험으로 구성된다. 필기시험은 단답형 및 주관식 논술형으로 진행되며, 면접시험은 구술형 면접시험으로 진행된다. 합격기준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다.

농어업토목기술사는 토목공학, 농업토목 관련 학과를 졸업한 자가 응시할 수 있다. 이들은 국토개발과 국토건설사업의 조사, 계획, 연구, 설계, 분석 및 평가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특히 농어촌지역의 관개배수, 경지정비, 개간, 간척 및 농지 보존 등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요구받게 된다.

최근 농어촌 지역의 인구감소와 고령화로 인해 농어업토목 분야의 전문 인력 수급이 어려워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농어업토목기술사 자격제도의 역할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 특히 농어업토목 분야의 첨단 기술 발전에 맞춰 농어업토목기술사에게 요구되는 전문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향후 농어업토목기술사 자격제도는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1.3. 도로 및 공항기술사(Professional Engineer Road & Airports)

도로 및 공항기술사(Professional Engineer Road & Airports)는 종합적인 국토개발과 국토건설사업의 조사, 계획, 연구, 설계, 분석 및 평가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풍부한 실무기술을 겸비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자격제도가 제정되었다.

이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대학 및 전문대학에 개설되어 있는 토목공학, 건축공학, 교통학, 항공교통학 관련학과를 전공해야 한다. 시험과목은 도로 및 교통, 도로구조물, 도로부대시설, 공항계획 및 공항부대시설, 기타 도로와 공항에 관한 사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검정방법은 필기시험으로 단답형 및 주관식 논술형(매교시당 100분, 총 400분)이 실시되며, 면접시험(30분 정도)도 함께 치러진다. 필기시험 합격기준은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자이다.

이와 같이 도로 및 공항기술사는 넓은 범위의 토목 및 건축 분야에 걸쳐 높은 수준의 전문성을 요구하는 자격증이다. 따라서 이 자격증을 취득한 기술사는 국토 개발과 건설사업 전반에 걸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4. 도화기능사(Craftsman Drawing Technical Illustration)

도화란 지도제작에 필요한 지형도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항공사진상에 찍혀있는 지형을 지도상의 점과 선으로 전환하기 위하여 도화기를 사용하여 사진을 도면으로 전환하여 그려내는 작업이다. 따라서 도화는 구조와 조작방법이 매우 복잡하고 정밀한 첨단 광학장비인 도화기를 사용하고, 고도의 숙련기능과 경험이 필요한 항공사진측량과정이 주요 직무이기 때문에 정확한 지도를 제작하기 위하여 숙련기능인력 양성이 필요하게 되어 자격제도가 제정되었다.

도화기능사는 오늘날 지도제작과 선박이나 아파트단지, 대규모 공장들을 광고하는 선전물 제작 등에 항공사진이 많이 사용됨에 따라 항공촬영에서 얻어진 영상을 처리하여 실생활에 활용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항공사진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갖춘 숙련 기능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자격증이다.

도화기능사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고 있으며, 시험과목은 실기 과목인 항공사진제작 작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검정방법은 실기 시험으로 작업형(3시간 정도) 방식으로 진행되며, 합격기준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다.

도화기능사는 전문계 고등학교와 전문대학의 토목과에서 교육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며, 별도의 훈련기관은 없다. 도화작업은 구조와 조작방법이 매우 복잡하고 정밀한 첨단 광학장비인 도화기를 사용하여 고도의 숙련기능과 경험이 필요한 작업이므로, 전문적인 교육을 통한 숙련된 기능인력 양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5. 보선기능사(Craftsman Track Maintenance)

보선기능사(Craftsman Track Maintenance)는 열차의 운행빈도가 많아지고 고속화됨에 따라 정확하고 균등한 안전작업이 요구되므로 과거 인력보수에서 점진적으로 새로운 장비보수로 전환되었고, 기계의 이용도가 높아짐으로써 기계화작업에 필요한 숙련된 기능인력의 양성이 요구됨에 따라 자격제도가 제정되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보선기능사 자격시험은 필기 시험과 실기 시험으로 구성된다. 필기 시험에서는 철도 및 궤도일반, 측량학, 선로보수 등의 과목을 다루며, 실기 시험에서는 보선작업을 수행한다. 필기 시험은 객관식 4지 선다형 60문항으로 60분간 진행되고, 실기 시험은 필답형 1시간, 작업형 1시간 정도 진행된다. 합격기준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득점해야 한다.

보선기능사는 열차 운행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철도 궤도의 보수 및 유지관리 작업을 수행하며, 정기적인 점검과 보수를 통해 열차 운행의 안전을 보장한다. 또한 다양한 보선 장비의 정확한 사용과 관리 능력이 요구되어 고도의 숙련 기술이 필요하다.

최근 들어 철도 운송의 고속화와 더불어 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보선기능사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특히 KTX 등 고속철도의 도입으로 열차의 운행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보다 정밀하고 신속한 궤도 보수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보선기능사에게는 최신 보선 장비 사용 기술, 빠른 대응 능력, 철도 궤도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 등이 요구되고 있다.

한편, 보선기능사 양성을 위한 교육 과정도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다. 단순한 현장 경험 습득에서 벗어나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교육이 강화되고 있다. 특히 철도 및 궤도에 관한 기초 지식, 보선 장비 운용 기술, 안전 관리 등이 교육 내용에 포함되고 있다. 또한 현장 실습 비중을 높여 실제 작업 환경에서의 실무 능력을 배양하고 있다.

이처럼 보선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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