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회심의 변질
1.1. 회심과 변화
회심과 변화"은 사복음서에 가득한 이야기였다. 사람들의 신념, 소속, 행동에 엄청난 변화를 일으킨 것이 바로 회심이었다. 회심은 곧 변화를 의미했다. 초기 기독교는 고난과 멸시 속에서도 성장을 이어갈 수 있었다. 예배가 매력적이었기 때문이 아니라 교인들의 매력적인 삶, 개개인의 삶과 그에 따른 특징, 생명력 넘치는 공동체를 가꾸어 갔기 때문이었다.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던 또 다른 요인은 그리스도인의 신념이었다. 회심은 신앙의 예비자들이 자신을 '재사회화'의 과정에 복종시킬 때 일어났다. 4세기 자료에 따르면 회심은 보통 네 단계로 이루어졌다. 1단계는 복음전도, 2단계는 신앙문답과정, 3단계는 교화 과정, 4단계는 신비입문식이었다. 4세기에 접어들면서 기독교인은 유리한 고지 위에서 세상을 보게 되었다. 콘스탄티누스의 밀라노 칙령으로 기독교가 합법화되었기 때문이다. 황제의 회심은 교회에 영속적인 영향을 미쳤다. 콘스탄티누스와 그 이후 왕들은 기독교로의 회심을 위한 유인책을 제시했고, 점차 강제력도 동원하게 되었다. 이런 변화들은 회심의 특성을 변질시킬 수밖에 없었다. 또한 신앙문답과정의 변화로 많은 곳에서 급속한 변질이 일어났다. 이에 4세기 후반부터 크리스텐덤, 즉 신념, 소속, 행동에 대한 공통의 이해와 경험 형태를 가진 기독교 문명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1.2. 회심의 변질
회심의 변질은 초기 기독교가 성장을 이어갔던 과정에서 나타났다. 사복음서에는 회심 이야기로 가득한데, 이는 사람들의 신념, 소속, 행동에 엄청난 변화를 일으켰다. 회심은 곧 변화를 의미했다.
초대 기독교 공동체는 고난과 멸시 속에서도 성장할 수 있었다. 이는 교인들의 매력적인 삶과 그리스도인 개개인의 생명력이 넘치는 공동체를 가꾸어 감으로써 생긴 부산물이었다.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던 또 다른 요인은 그리스도인의 신념이었다.
회심은 신앙의 예비자들이 자신을 '재사회화'의 과정에 복종시킬 때 일어났다. 4세기 자료에 따르면 회심은 보통 네 단계로 이루어졌는데, 1단계는 복음전도, 2단계는 신앙문답과정, 3단계는 신념에 집중하는 교화 과정, 4단계는 신비입문식이었다.
그러나 4세기 중에 상황이 변화했다.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313년 밀라노 칙령으로 기독교가 합법화되자, 기독교인은 유리한 고지에 서게 되었다. 황제의 회심은 교회에 영속적인 영향을 미쳤다. 콘스탄티누스와 그의 후계자들은 기독교로의 회심을 위한 강력한 유인책을 제시했고, 점차 강제력을 띠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들은 회심의 특성을 변질시킬 수밖에 없었다. 또한 신앙문답과정의 변화로 인해, 많은 곳에서 회심의 급속한 변질이 일어났다. 4세기 후반부에 교회는 기독교 역사의 새로운 시대로 접어들었는데, 이때부터 크리스텐덤이라는 개념이 등장했다. 크리스텐덤은 신념, 소속, 행동에 대한 공통의 이해와 공통의 광범위한 종교적 경험 형태를 가진 기독교 문명을 뜻한다.
어거스틴은 교회와 세상을 뒤섞어서 그 둘을 구별할 수 없게 만들었다. 이제 주류는 기독교였고, 유럽이 기독교화되면서 서구에서는 크리스텐덤의 특징이 나타났다. 클로비스 왕의 회심은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이었는데, 이는 초기 회심과 완전히 달랐다. 서구 문화에 대한 기독교가 유의미할 수 있는 실마리가 초대교회에서 발견되었다.
결과적으로 회심은 '크리스텐덤'이라는 문화로 귀결될 수밖에 없었다. 우리는 후기 크리스텐덤에서 살고 있으며, 초대교회는 이에 대한 '유의미한 실마리'의 원천이 된다. 초기 신앙인들의 선교적 민감성, 회심의 요소, 그리고 신앙문답과정의 중요성은 현대에 여전히 의미가 있다.
1.3. 크리스텐덤의 등장
4세기 중에 그리스도인은 유리한 고지 위에서 세상을 보게 되었다. 콘스탄티누스에 의해 313의 밀라노 칙령으로 기독교가 합법화되었기 때문이다. 황제의 회심은 교회에 영속적인 영향을 미쳤다. 콘스탄티누스와 그의 후계자들은 기독교로의 회심을 위한 강력한 유인책을 제시했으며, 점차 강제력을 띠게 된다. 이러한 변화들은 회심의 특성을 변질시킬 수밖에 없었다. 4세기 후반부에 교회는 기독교 역사의 새로운 시대로 접어들었다. 이때부터 크리스텐덤, 즉 신념, 소속, 행동에 대한 공통의 이해와 공통의 광범위한 종교적 경험 형태를 가진 기독교 문명이 동트기 시작했다.
1.4. 성직자 중심의 신앙
4세기에 접어들면서 기독교가 합법화되고 점차 주류 종교가 되면서, 회심의 과정이 변질되기 시작했다. 가장 큰 변화는 신앙문답과정이 바뀐 것이었다. 예전에는 예비자들이 신념, 소속, 행동의 변화를 겪는 과정이었지만, 이제는 대상자가 크게 늘어나면서 신앙문답교육이 대중화되었다. 또한 점차 강제력을 갖게 되면서 예비자들이 자발적으로 변화하기보다는 외압에 의해 회심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회심의 진정성과 열정이 사라지고, 형식적인 예배와 믿음만이 남게 되었다.
특히 눈에 띄는 변화는 성직자 중심의 신앙이 자리 잡게 된 것이다. 콘스탄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