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주입식교육관 성장식 교육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육관의 개념과 유형
1.1. 주입식 교육관
1.1.1. 주입식 교육관의 특성
1.1.2. 주입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1.2. 성장식 교육관
1.2.1. 자연주의 교육관
1.2.2. 진보주의 교육관
1.2.3. 실존주의 교육관
1.3.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비교
1.4.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2.1.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2.1.1. 생리적 욕구
2.1.2. 안전의 욕구
2.1.3. 소속과 애정의 욕구
2.1.4. 자기존중의 욕구
2.1.5. 자아실현의 욕구
2.2. 매슬로우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육관의 개념과 유형
1.1. 주입식 교육관
1.1.1. 주입식 교육관의 특성
주입식 교육관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주입식 교육관에서 교육은 가르치는 사람이 배우는 사람에게 어떤 지식이나 기술을 전달하고 익히도록 하는 과정이다. 전달되는 지식이나 기술·가치는 사회가 축적해 놓은 '객관적으로 주어진 것' 또는 '당연히 올바른 것'으로 여겨지며, 배우는 사람은 모든 내용을 받아들여 그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
주입식 교육관에서 인간은 사회적 존재로서 사회가 만들어 놓은 기존의 문화를 습득함으로써 인간이 된다. 따라서 사회적 관습이나 제도, 문화에 익숙해지도록 개인을 길들이는 것이 일차적인 목적이며, 개인의 흥미나 관심, 개성에 대한 고려는 이차적이다.
주입식 교육관에서 교육의 주된 관심은 사회적 목적의 성취로, 기존의 사회적 지식이나 가치관을 개인에게 가르치기 위한 사회적 목적에서 교육이 이루어진다. 가르치는 사람은 배우는 사람의 흥미나 자발성에 상관없이 지식과 가치를 배우는 사람의 머릿속에 주입해야 하는 책임이 있으며, 배우는 사람은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고 사회에 적응해 나가야 한다.
1.1.2. 주입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주입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주입식 교육관에서는 교육을 '교육자가 이미 축적된 지식이나 기술·가치를 학습자에게 가르치는 것'으로 보기 때문에, 교육의 성패는 교육자의 가르치는 능력에 달려있다. 따라서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서는 교육자의 교수능력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학습자에게 가르치는 지식과 기술은 사회가 이미 결정한 것이기 때문에, 학습이 이루어지기 전 학습내용의 타당성을 확인해야 한다.
행동주의 교육관에서는 고전적 조건형성원리와 조작적 조건형성원리의 교육관이 적용된다. 고전적 조건형성원리의 교육관에서 교육자의 행동과 학습활동이 중성자극으로 작용하여 시간이 지나면서 조건자극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자극은 다양한 반응들과 연합될 수 있으므로, 학습자는 수업활동과 학습 사이에 궁극적인 연관성을 발전시키는 일에 노력해야 한다.
조작적 조건형성원리의 교육관에서 스키너(Skinner)는 수업 내용의 논리적 계열에 따라 소단위로 나누어 제시하고, 학습자의 반응에 즉각적인 피드백을 주기 위해 프로그램 수업(programmed instruction)을 개발하고, 교수기계(teaching machine)의 사용을 주장하였다. 이후 컴퓨터의 발달에 따라 컴퓨터 보조수업(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 CAI)를 제시하였다. 따라서 교육자는 이러한 프로그램 수업이 가능하도록 프로그램 자료를 개발하고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해야 한다.
1.2. 성장식 교육관
1.2.1. 자연주의 교육관
자연주의 교육관은 전통적인 교육관을 비판하고,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존중하는 오늘날의 민주주의 사회의 교육관으로 대표적인 것으로 자리 잡고 있다." 루소는 교사의 강압적이고 일방적인 주입식 지도 방식을 비판하고, 아동 중심의 흥미롭고 자유로운 활동을 강조하는 아동 중심의 교육관을 제시하였다.
루소는 원시생활의 순수성을 강조하고, 루소에 있어서 교육은 정신의 계몽보다는 어린이가 심정의 지혜에 의존하도록 도와줌으로써 사회의 거짓된 기준에 의해 타락하지 않게 노력하는 일이다. 어린이를 성인으로부터 구별하여 성인보다 자연 상태에 훨씬 가까운 존재로 인식하였으며, 어린이는 비교적 자연 상태 속에서 그의 본성이 순수하게 유지되어 선하게 계발될 소지를 많이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자연주의 교육관에서 교육은 학습자가 자신의 흥미와 개성에 따라 자기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는 자아실현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과정이며, 학생 스스로 자신의 흥미에 따라 자기가 부딪히게 되는 문제들을 풀어나가면서 주체적 사고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키워 주는 과정이다. 교육...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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