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난소 종양은 임신횟수, 초경연령, 폐경연령 등의 변화, 호르몬제제의 노출, 서구화된 식생활 등으로 인하여 우리나라 여성에게 발생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맞춰 난소 종양 수술도 많은 발전을 이루었다. 젊은 여성에 경우, 되도록 종양만을 절제하고 난소실질을 남겨두는 방법이나 임신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한쪽 난소만 적출을 하는 방법을 시행하고 있으며 현재는 복강경을 이용해 수술흉터를 최소화하는 수준까지 발전하였다. 따라서 다른 수술과 비교하면, 안전하고 성공률이 높은 수술이라고 말할 수 있으나 아직까지 수술하는 동안 요관을 보호하고 난소의 기능을 보존하는 등의 고도의 기술이 필요한 난이도 높은 수술로 간주된다". 이에 Laparoscopy Bilateral Salpingo-Oophorectomy 수술과정을 참관함으로서 수술실 간호과정과 수술 전·중·후 과정을 파악하고 여성의 인체 내에서의 난소종양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수술과정에서 행해지는 소독간호사와 순환간호사, 그리고 마취간호사의 역할을 관찰하여 환자에게 어떤 식으로 간호를 제공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2. 연구 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TLH(Total Laparoscopic Hysterectomy)와 BSO(Bilateral Salpingo-Oophorectomy) 수술 과정을 관찰하고 이해하는 것이다. 복강경하 자궁전절제술과 양측 난관난소절제술은 자궁경부암, 자궁내막암, 자궁근종 등 자궁 내 암 환자에게 시행되는 수술 방법이다. 이 연구를 통해 수술 전 준비, 수술 과정, 마취 관리, 사용 물품 및 기구 등을 살펴봄으로써 환자 관리와 간호 과정을 이해하고자 한다. 또한 난소종양 사례 연구를 통해 환자의 일반적 정보, 진단 및 검사 결과, 치료 과정과 간호 내용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여성 생식기 질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관련된 최신 연구 동향을 파악하여 환자 간호 역량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2. 자궁경부암 개요
2.1. 정의 및 원인
자궁경부암은 자궁경부의 표면에 있는 정상 상피세포에서 시작하여 미세한 현미경학적인 변화가 발생하는 자궁경부 상피내이형성증(정상조직과 암조직의 중간)을 거쳐, 상피내에만 암세포가 존재하는 자궁경부상피내암(자궁경부암 0기)으로 진행하게 되고, 이 단계에서는 발견하여 치료하지 못하면 다시 침윤성 자궁경부암으로 진행하게 된다.""
자궁경부암의 주요 원인은 HPV(인유두종바이러스)이다. HPV는 자궁경부암 발병의 70~80%를 차지하며, 100여종의 HPV 중 40여종이 생식기에서 발견되어 자궁경부상피내 병변을 일으킨다.""
그 외에도 AIDS, 매독, 임질, 트리코모나스와 같은 감염, 첫 성교 연령이 낮고 성 파트너가 많은 성행위, 포경수술을 하지 않았거나 음경이 청결하지 못한 파트너와의 성교, 흡연 등이 자궁경부암의 위험요인이 된다.""
2.2. 증상 및 진단
초기에는 대부분 증상이 전혀 없으며, 비정상적인 담홍색의 질 분비물의 증가 등 경미한 증상만 나타난다"" 병이 점차 진행되면 비정상적 질 출혈(성교 후, 심한 운동 후, 대변을 볼 때 등), 악취 나는 질 분비물의 증가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그리고 병이 더 진행되면 골반통, 요통, 하복부와 하지의 동통, 하지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배변, 배뇨 장애 및 혈뇨, 변비 등의 증상도 나타난다""
자궁경부암의 진단을 위해 자궁경부세포진검사(파파니콜로검사), HPV 유형검사, 질확대경검사(colposcopy), 자궁경부 확대촬영술(cervicorgraphy), 생검(biopsy) 등의 검사가 사용된다"" 자궁경부세포진검사는 조기에 경부변화의 90%를 발견하는 유용한 검사로 암을 예방하는데 중요한 방법이다"" HPV 유형검사는 비정상적 세포검사 결과 후 2차 사정 방법으로 사용되며, HPV의 고위험 유형일 경우 80%이상에서 자궁경부상피내이형성증이나 침윤암이 발견된다"" 질확대경검사는 현재와 과거의 자궁경부세포검사에서 이상이 발견될 때 시행하며, 다양한 기준에 따라 진단을 내린다"" 자궁경부 확대촬영술은 비정형적 세포검사 결과 후 2차 사정 방법으로 사용되며, 병소를 확인하고 질확대경검사 결과와 조직검사 결과를 비교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생검은 가장 확실한 진단방법으로, 경부조직을 떼어내어 현미경적으로 검사해 조직학적 진단을 얻는 과정이다""
2.3. 예방 및 치료
자궁경부암의 예방 및 치료는 다음과 같다.
자궁경부암은 예방이 가능한 암으로 선별검사를 통해 침윤성 암으로 진행을 예방할 수 있다. 자궁경부 세포검사를 통해 자궁경부암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할 수 있다. 만 20세 이상의 성경험이 있는 모든 여성에게 자궁경부 세포검사를 통해 선별검사를 하도록 권고하며, 만 20세 이상 70세 이하의 여성에서 매 1년 간격으로 세포검사를 시행할 것을 권장한다. 또한 자궁경부암 예방백신인 4가 백신(Gardasil)과 2가 백신(Cervarix)를 접종하여 예방할 수 있다."
침윤암의 증거가 없는 경우에 자궁 상피 내 암종의 치료는 다양한 방법을 모두 시행할 수 있다. 치료 방법은 환자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의해야 한다. 자궁경부암의 전 단계인 상피이형성증은 주로 25~35세의 여성에서 많이 발생하고, 상피내암은 30대 후반의 여성, 침윤성 자궁경부암은 40대 후반의 여성에서 발생빈도가 제일 높다. 상피내암 단계에서 발견하여 치료하지 못하면 다시 침윤성 자궁경부암으로 진행하게 된다."자궁경부암의 예방을 위해서는 정기적인 자궁경부 세포진검사와 HPV 백신 접종이 매우 중요하다. 자궁경부 세포진검사는 암을 조기에 발견하여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HPV 백신 접종은 HPV 감염을 예방함으로써 자궁경부암 발생을 낮출 수 있다. 자궁경부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