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지역아동센터 아동 진로 지원 프로포절
1.1. 프로그램 개요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자기효능감 향상 및 진로 지원을 위한 직업 체험'이라는 사업명으로 진행되는 이 프로그램은 저소득 가정 아동들에게 다양한 직업 체험의 경험을 제공하여 자신의 진로를 모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저소득 가정 아동들은 공교육 외의 경험의 기회가 부족하기 때문에 이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직업군을 간접적으로 체험함으로써 자신의 장래희망을 결정하고 실현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직업 체험을 통해 아동들은 자신의 잠재된 재능과 흥미를 발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2. 프로그램 필요성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저소득 가정 혹은 맞벌이로 인해 방과 후 돌봄이 어려운 가정의 아동들은 공교육 외에는 진로에 대한 경험의 기회가 부재하다"이다. 학령기 아동들에게 장래희망 설정에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다양한 직업군에 대한 체험이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 프로그램은 저소득 가정 아동들이 다양한 직업 체험을 통해 진로를 모색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1.3. 프로그램 목적
'1.3. 프로그램 목적'은 저소득가정 아동들이 다양한 직업 체험을 통해 진로를 모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저소득 가정 아동들은 공교육 외에 진로에 대한 경험의 기회가 부족하여, 직업 체험 활동을 통해 막연했던 장래희망을 자신의 진로에 빗대어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아동들이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고 적성에 맞는 진로를 모색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이 프로그램의 목적이다.
1.4. 프로그램 대상
프로그램 대상은 지역아동센터 아동 중 고학년 10명(4학년 ~ 6학년)이다. 중학교 진학을 앞두고 있는 고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함으로써 직업 체험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모색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다. 저소득 가정 아동은 공교육 외 경험의 기회가 부재하므로 다양한 직업 체험을 제공하여 장래희망 설정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자 하였다. 학령기 직업체험은 아동의 장래희망 설정에 영향을 미치므로, 잠재된 재능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1.5. 프로그램 일정
프로그램 일정은 다음과 같다. 기획 단계에서는 2022년 2월 둘째주부터 셋째주까지 직업 체험 기획 및 대상자 선정이 이루어진다. 직업 체험 준비 단계는 2022년 2월 넷째주에 진행되며 참여자 명단 확정, 여행자 보험 가입, 다과 및 의약품 준비 등의 활동이 포함된다. 직업 체험 실시 단계는 2022년 3월 1,2,3주 토요일에 총 3회에 걸쳐 진행된다. 구체적으로는 3월 5일 방송국 견학, 3월 12일 대학교 방문, 3월 19일 키자니아 방문이 실시된다. 마지막으로 만족도 조사는 2022년 3월 넷째주에 이루어진다.
1.6. 프로그램 내용
프로그램 내용은 다음과 같다. 직업 체험 기획 단계에서는 아동들의 장래희망을 확인하고, 각 직업군에 대한 견학 여부와 일정을 확인하며, 직업인 인터뷰를 요청하는 등의 내용이 포함된다. 대상자 선정 단계에서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 중 자신의 진로에 대해 고민하거나 꿈을 찾지 못해 다양한 경험이 필요한 아동을 개별 면담을 통해 선정한다. 직업 체험 준비 단계에서는 참여자 명단 확정, 여행자 보험 가입, 다과 준비, 의약품 준비, 보호자 동의서 작성 등의 사전 준비 활동이 이루어진다. 직업 체험 실시 단계에서는 총 3회에 걸쳐 방송국 견학, 대학교 방문, 키자니아 직업 체험 등의 활동이 진행된다. 마지막으로 만족도 조사 단계에서는 직업 체험 후 소감을 나누는 활동이 이루어진다."
1.7. 프로그램 예산
'프로그램 예산'은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자기효능감 향상 및 진로 지원을 위한 직업 체험 프로그램의 예산 내역을 기술하고 있다"이다. 구체적으로 프로그램 준비를 위한 여행자 보험 가입비, 의약품 구입비, 직업 체험 실시를 위한 식사비, 다과비, 차량 대여비 등이 편성되어 있다. 총 예산은 1,500,000원이며, 이는 직업 체험 프로그램의 다양한 활동들을 보장하기 위해 편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1.8. 기대효과
지역아동센터 아동 진로 지원 프로그램의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저소득 가정 아동에게 실제 직업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직업에 대한 경험을 쌓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자신의 진로를 모색하고 선택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저소득 가정 아동의 경우 재정적 여건 상 실제 현장을 직접 경험할 기회가 적기 때문에, 이번 프로그램은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
둘째, 또래 아이들과 함께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사회성과 배려심을 향상시킬 수 있다. 집단 활동을 통해 협력하고 소통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태도 또한 기를 수 있다. 이는 향후 학교 및 사회생활에서 필요한 중요한 능력들이다.
셋째, 학습이 아닌 실제 체험 중심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됨에 따라 직업에 대한 흥미와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수동적으로 정보를 배우는 것이 아니라 직접 경험하고 체험하면서 자연스럽게 직업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 이는 학습 효과를 높이고 흥미 및 동기 부여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넷째, 다양한 직업군을 체험하면서 자신의 소질과 적성, 흥미 등을 발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탐색하고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중학교 진학을 앞둔 고학년 아동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경험이 될 것이다.
다섯째, 프로그램을 통해 축적된 경험과 정보는 향후 학업 및 진로 선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실적인 진로를 설계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처럼 이번 프로그램은 저소득 가정 아동의 직업 체험 기회 제공, 사회성 향상, 직업에 대한 흥미와 이해도 제고, 자기 이해와 진로 탐색 등 다양한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2. 지역사회복지관의 지역문제 해결 프로그램
2.1. 도시 및 농촌 청소년을 위한 체험 프로그램
전라북도 고창에 소재하는 선운사라는 사찰에서 운영하는 고창군종합사회복지관(관장 무공)은 도시지역에 비해 체험프로그램이 부족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역 청소년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복지관은 천연염색프로그램을 운영한데 이어 지역 청소년 60여 명과 함께 전북지역의 특산품인 전통 한지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한지공예 프로그램을 복지관 2층 대강당에서 진행하였다. 정혜옥 한지공예 강사의 설명으로 우리나라 전통 종이 제조법을 듣고 복지관 한지공예 프로그램을 통해 완성된 공예품을 직접 관람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이날 한지공예 체험 행사에서는 정혜옥 강사의 도움으로 오방색의 예쁜 한지를 이용해 잎모양의 예쁜 한지를 연꽃, 국화, 매화의 꽃문양을 이용해 실생활에 자주 쓰는 부채와 연필꽃이를 만들어 볼 수 있었다. 이날 체험 프로그램에 참가한 한 학생은 "평소에 접하지 못한 한지공예 만들기 체험이 생소했지만 우리 전통의 한지의 느낌이 좋았고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친구를 만날 수 있어 좋았다."라고 말했다.
이처럼 고창군종합사회복지관은 도시지역에 비해 체험프로그램이 부족한 농촌지역 청소년들을 위해 천연염색, 한지공예와 같은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청소년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문화 활동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2.2. 청소년 진로 직업체험 프로그램
대동사회복지관에서 운영하는 'promise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은 중학생들의 진로 탐색과 자아 이해를 돕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기존에 운영되던 "드림터" 프로그램을 심화시킨 것으로, 자신의 진로를 정하지 못한 학생들이 많았다는 점에 주목하여 개발되었다.
특히 중학교 1, 2학년 학생들은 자신을 이해하고 알아가는 시기이므로, 이들을 대상으로 자기이해 교육을 강화하였다. 구체적으로 사전교육 2회, 사후교육 1회를 추가로 실시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강점과 관심 분야를 탐색할 수 있도록 하였다. 사전교육에서는 다중지능검사와 직업탐색 활동을, 사후교육에서는 현장체험 후 심화과정을 진행하였다.
이러한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강점과 진로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고 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 무엇이고 어떤 분야에 관심이 많은지 진지하게 생각해볼 수 있었다. 비록 진로를 결정하지 못했더라도 자신을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대동사회복지관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의 진로 개척과 자아 실현을 돕고자 하였다. 중학생 시기에 자신의 강점과 관심사를 파악하고 탐색하는 과정은 향후 진로 설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체계적인 진로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