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회복지소집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사회학적 접근방법
1.1. 구조기능주의
1.2. 갈등이론
1.3. 역할이론
1.4. 소집단이론
1.5. 집단의 조직이론
2. 사회복지실천기술론
2.1. 집단활동에 대한 개괄적 설명
2.2. 집단구성원에 대한 분석
2.3. 집단활동 분석
2.4. 새로운 기술/활동 소개
3. 매송중학교 학교사회복지 운영 현황
3.1. 기관 소개
3.2. 지역사회의 강점 및 자원
3.3. 학교사회복지사업 주관 부서 및 기관
3.4. 주요 서비스 대상
3.5. 주요 사업 내용
4. 학생 동아리 '꿈틀꿈틀 지렁이(Warm heart)' 프로그램
4.1. 목적 및 목표
4.2. 대상
4.3. 개요
4.4. 활동
4.5. 프로그램의 효과성
5. 프로그램 분석 및 개선방안
5.1. 프로그램 분석
5.2. 개선방안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사회학적 접근방법
1.1. 구조기능주의
구조기능주의는 생물학의 유기체 이론에서 출발하여 사회 현상을 이 이론에 대입시킨 것이다. 이는 사회를 하나의 생물 유기체와 같은 체제(system)로 보아 사회의 각 부문 요소가 관련을 지으며 기능함으로써 사회체제가 유지 존속한다는 논리이다. 즉, 사회는 전체적이며 그 전체는 여러 구성 요소로 되어 있고, 이들 각 요소가 전체의 생존에 기여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복지행정 과정을 그 구조(조직)와 환경에 관련시킴으로써 전환구조인 사회복지행정조직의 기능을 합리화할 수 있다고 본다. 이는 정치학과 행정학에 도입되어 각각 정치체제, 행정체제 이론으로 정립되어 왔다. 이들 체제의 개념은 정치와 행정의 환경 및 구조와 관련시켜 이행함으로써 체제 존속과 변동의 요인을 분석할 수 있었다"라는 것이다.
1.2. 갈등이론
갈등이론은 사회 질서의 바탕을 이해관계를 달리하는 집단 간에 야기되는 계층간의 갈등에서 찾으려고 한다. 사회학적 의미의 갈등은 조직 행태상의 개인적 갈등이나 조직 간의 갈등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갈등이론이 사회복지행정에 주는 함의는 사회복지조직에서의 갈등도 단순히 조직구성원인 사회복지행정가나 사회복지사 개개인의 문제에 국한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갈등은 복지서비스의 수혜 대상자인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되는 복지서비스에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회복지조직에서는 아주 중요한 관리 기능이다. 즉 갈등의 소재와 원인, 해소 방안, 때로는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갈등 조장 등 사회복지행정기관의 갈등관리전략과 방법이 사회학적 갈등이론에 입각하여 연구되고 원용되어야 할 것이다.""
1.3. 역할이론
역할이론은 사회복지행정조직의 관리적 측면에서 매우 유용하다. 이 이론은 모든 지위는 반드시 역할을 수반한다는 전제 위에서 지위의 동태적 측면에서의 기능을 고찰하고 있다. 따라서 역할은 사회적으로 시인된 행동양식이며, 특정한 지위에 대해 느끼고 있는 행위의 기대이다. 이러한 기대는 각기 규범을 형성한다. 그러므로 역할이론은 사회구성원의 임무 조직화 양상과 역할 배분에 대한 이론이라고 볼 수 있다.
모든 사회구성원이 고유의 역할을 수행할 수 없다는 경우에 역할 긴장의 문제가 일어날 수 있는데 이 역할 긴장의 원인은 부적절한 역할구조, 경과기의 역할 혼란, 역할 갈등, 역할 이행 불능 등이다. 이러한 역할이론을 사회복지행정학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행정공무원의 역할과 기대,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평가적 차원에서의 복지 종사자에 대한 역할의 판정,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자신의 역할에 대한 투영, 그리고 사회사업적 관점에서의 역할에 관한 각종 심리학적 접근 방법이 형성될 수 있다.
1.4. 소집단이론
소집단은 가족, 촌락공동체, 교회 등과 같이 일상적 역할 수행에 대면적으로 이루어지는 최소 단위 집단을 말한다. 소집단은 그 구성원 수가 적어 구성원의 외적 행동과 지식 및 내적인 가치관, 만족도 등에 대한 지식을 얻어 대규모 집단에 응용할 수가 있다. 소집단에 관한 연구는 개인의 문제와 욕구, 인간관계 등을 파악하고 또한 조직 내 리더십, 의사소통(communication) 구조, 역학구조 등의 실용적 연구와 이론적 연구를 동시에 할 수 있다. 이러한 소집단 연구를 사회복지행정학에 대입시킨다면 사회복지행정의 관리 면에서의 조직 내 인간관계와 리더십 등에 활용될 것이다. 이러한 접근 방법은 인간의 복지 상태와 복지제도의 적용 대상으로서의 개인적 · 집단적 문제와 욕구의 파악이 사회복지행정의 수립에 필수적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행정조직 운영을 위한 사회복지행정조직 내의 공무원과 사회사업조직 내 직원의 욕구와 행태, 그리고 이들을 지도 · 감독하는 리더십과 의사소통 과정의 합리적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다고 본다.
1.5. 집단의 조직이론
집단은 고유의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조직체계를 갖는다. 조직의 유형에 관해서는 첫째, 하향성 조직이냐 아니면 상향성 조직이냐의 문제이다. 전자는 상의하달적 조직 형태를 말하고, 후자는 하의상달적 조직 형태를 지칭하는 것이나 순수한 하향성이나 상향성은 없고 어느 정도의 의사소통이 동시에 진행되지만 중심적인 형태가 어느 쪽에 근접해 있는가 등으로 결정된다. 우리나라의 사회복지행정조직은 중앙집권적 경향이 강하므로 하향적 조직 형태를 이루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둘째는 조직 목표에 따른 분류이다. 파슨스(Talcott Parsons)는 사회체제가 존속하기 위해서는 환경에의 적응, 목표 달성, 구성원의 욕구 만족과 동기화의 네 가지 기능적 요건이 있어야 하는데, 이 중 어느 요건을 중요시하느냐에 따라 적응적 목표, 수행적 목표, 통합적 목표, 현상 유지 목표로 분리된다. 셋째, 조직을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으로 나눌 수 있다. 공식조직은 노동문화와 권력의 통제에 의한 설계로 임금, 일과, 상품 질의 통제와 같은 원칙이나 규정과 같이 관리자에 의해 설계된 조직이다. 비공식조직은 공식적인 조직 내에서 발생하며, 공식적인 관계 이외에 간부나 노동자 간에 발달하는 인간관계 혹은 구성원 간의 인간관계와 상호작용을 하는 대인조직관계를 말한다..
2. 사회복지실천기술론
2.1. 집단활동에 대한 개괄적 설명
SBS 스페셜 대기획/특집 33회 학교의 눈물 2부 소나기 학교에서는 학교 폭력 경험이 있는 학생들이 함께 모여 10일 동안 어울려 지내는 프로젝트를 담았다. 소나기 학교의 의미는 아이들의 학교폭력 경험이 인생의 태풍이 되지 않고 비옥...
참고 자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SBS 스페셜 대기획/특집 33회 학교의 눈물 2부 <소나기 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