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교육심리학의 발전과정
1.1. 교육심리학의 태동
교육심리학의 태동은 교육학과 심리학의 학문적 이론에 근거하여 성립되었지만, 이미 19세기 전반기부터 다양한 분야에서 수행된 학문적 연구들로부터 영향을 받아 시작되었다. 독일의 교육사상가인 Herbart는 처음으로 심리학을 교육에 응용하려고 시도했으며, 1806년 출판한 "일반 교육학"에서 윤리학과 심리학을 교육의 기초학과라고 주장하고 윤리학에서 교육의 목적을, 심리학에서 교육방법의 원리를 구하고자 했다. Herbart 시대에는 근대 심리학이 성립하기 이전이었지만 그는 교육이 아동심성의 발달법칙에 따르지 않으면 순조로운 교육을 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교육은 심리학에 기초를 두지 않으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Herbart의 교육사상을 이어받은 Herbart학파는 교육사상의 과학적 연구에 심리학적 방법을 끌어들였으며, 특히 Herbart의 제자인 Stumpell은 1880년 "심리학적 교육학"이라는 저서를 통해 교육에 대한 사실적 연구와 실증적인 연구를 강조했다. 한편, 영국의 연합주의를 대표하는 J. Mill은 1829년 "The Analysis of the Phenomina of the Human Mind"에서 의식, 개념, 분류, 기억, 추상화, 신념, 추론, 증거, 영향력, 기쁨, 고통, 의지 등을 논하면서 현대 심리학에 영향을 주었고, 그의 아들인 J. S. Mill도 인간의 사고가 복잡한 이해로 재구성된다고 주장하여 새로운 시각을 제시했다. 독일 철학자 Kant 또한 선험적 범주를 통해 기억이 단순한 감각적 경험의 복사가 아닌 해석과 변형의 결과라고 주장했으며, 이는 발달심리학자들의 이론과 현대 인지심리학의 기초가 되었다. 실험 심리학자인 Wundt는 1879년 심리학 실험실을 개설하고 변별반응, 반응시간, 감정적 반응 등을 정확히 측정하는 연구를 실시하여 과학적인 현대 심리학이 성립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특히 그가 고안한 내성법은 Hall, Cattell, Judd 등 미국의 심리학자들에게 큰 영향을 끼쳤다. 그러나 교육심리학의 태동에 직접적으로 기여한 사람은 Galton이다. Galton은 Darwin의 진화론을 자극 받아 유전학에 관심을 가졌으며, 1869년 "유전성의 천재와 그 법칙"에서 유전적 특질에 따른 개인차를 주장하고 유전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그가 개발한 측정도구들은 오늘날 지능검사와 성격검사의 기초가 되었으며, Cattell과 Thorndike를 통해 교육심리학의 발전에 영향을 주었다.
1.2. 교육심리학의 성립
1900년대를 전후하여 미국을 중심으로 교육심리학이라는 강의가 개설되고 교재가 출판되기 시작하면서 교육심리학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게 된다. 1886년 뉴욕 주립대와 아이오와 대학의 Normal School Department, 인디애나 대학의 교육학과 등에서 교육심리학 강의가 실시되었으며, Hopkins(1886)에 의해 교육심리학이라는 이름의 교재가 처음 출판되었다.
교육심리학이 독립된 학문으로서의 기반을 형성하는 데에는 James, Hall, Cattell 등 세 명의 심리학자가 큰 공헌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