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췌장염
1.1. 정의
췌장은 길쭉하고 편평한 모양을 하는 장기로서 그 길이가 13cm, 중량은 100g 내외이다. 췌장은 배꼽 위쪽의 뱃속 깊이 위치하는데 위장 아래쪽의 후복강 내에 있다. 췌장의 중요한 역할은 두 가지인데 우리가 먹는 음식물의 소화와 흡수에 필요한 소화효소를 분비하는 외분비 기능과 당을 조절하는 인슐린과 같이 체내 대사를 조절하는 호르몬 분비의 내분비 기능이다. 췌장염은 이러한 췌장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세균의 침입으로 발병하는 것이 아닌 췌장효소가 이자 내에서 활성화되어 췌장세포 자신을 소화하여 염증이 일어나고 조직이 탈락, 괴사되는 과정이다. 췌장염은 급성과 만성으로 나누는데, 급성 췌장염은 췌장염을 앓았다 호전되면 췌장이 정상 상태로 돌아오는 것이고, 만성 췌장염은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췌장 손상으로 췌장의 조직학적 변화를 정상으로 돌이킬 수 없는 췌장염을 말한다.
1.2. 병태생리
어떤 원인에 의해 이자관이 막히면 이자 내의 압력이 증가하여 이자관이 파열되고, 그 결과 trypsin을 비롯한 다른 효소들이 이자의 실질세포 내로 유출되어 이자를 손상시킨다"" 이때, lipase에 의해 이자의 내, 외분비 세포의 지방이 괴사되고, trypsin에 의해 이자세포의 자가소화가 발생한다. 또한, elastase가 trypsin에 의해 활성화되면 혈관벽과 이자관의 탄력섬유를 녹이고 혈관을 괴사시켜 출혈을 일으키며 염증이 초래된다""
1.3. 원인
1.3.1. 급성 췌장염의 원인
급성 췌장염의 원인은 대부분 담석과 알코올 섭취에 의한 것이다. 담석은 급성 췌장염 발병 원인의 30~75%를 차지하며, 담석이 담췌관의 말단 부위인 오디 괄약근(sphincter of Oddi) 부위에 들어가 박히거나, 담석이 담췌관을 통해 배출되는 과정에서 오디 괄약근의 기능 장애를 유발하여 췌장염이 발생한다. 또한 알코올에 의한 급성 췌장염 발병 원인의 30~60%를 차지하며, 만성 음주자는 반복적인 급성 췌장염, 또는 췌장염의 병력이 없더라도 췌장의 분비 기능에 가벼운 장애가 나타날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