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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외국인노동자 한국어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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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여성외국인노동자 한국어 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다문화 사회와 한국어교육 현황
2.1. 다문화 가정의 정의와 특성
2.2. 외국인 노동자, 결혼이민자, 새터민의 현황

3.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및 문화 교육
3.1. 기관 요인
3.1.1. 다문화가족지원센터
3.1.2.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
3.1.3. 새터민 지원센터
3.2. 학습자 요인
3.2.1. 유학생
3.2.2. 여성결혼이민자
3.2.3. 외국인근로자

4. 한국 문화 교수요목 설계 시 고려 사항
4.1. 한국 문화 교수요목 설계 시 일반적 고려 사항
4.2. 유학생을 위한 한국 문화 교수요목 설계
4.3.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 문화 교수요목 설계
4.4. 외국인근로자를 위한 한국 문화 교수요목 설계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을 설계할 때에는 교육 과정 설계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 요인들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회적 요인, 프로젝트 요인, 기관 요인, 교사 요인, 학습자 요인, 채택 요인 등 많은 부분들이 고려되어야 한다. 특히 국내에 있는 외국인 노동자나 여성결혼이민자, 다문화가정을 위한 지원센터와 무료 교육기관에서 기관 요인과 학습자 요인이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언어 교수 프로그램은 전형적으로 학교, 대학, 학원, 지역센터와 같은 기관 안에서 이루어지며 이런 다양한 기관들은 고유의 '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고유의 방식으로 일 처리를 하게 된다. 또한 기관마다 전문성의 차이나 이용 가능한 자원의 인적, 물리적인 차이가 존재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기관에서 고려해야 할 요인들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2. 다문화 사회와 한국어교육 현황
2.1. 다문화 가정의 정의와 특성

'다문화 가정의 정의와 특성'은 다음과 같다.

"다문화 가정"이란 여러 문화가 공존하는 가정을 의미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국제결혼에 의해 형성된 가정이나, 외국인 근로자 가정, 새터민(북한이탈주민) 가정 등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구성원들로 이루어진 가정을 말한다. 이러한 다문화 가정은 문화, 언어, 인종, 종교 등의 차이로 인해 다양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첫째, 언어의 다양성이다. 다문화 가정 구성원은 서로 다른 모국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특히 외국인 배우자의 경우 한국어 구사 능력이 부족해 가정 내에서 소통에 장애를 겪는 경우가 많다.

둘째, 문화적 차이로 인한 갈등이다. 결혼 당사자 간 혹은 가족 간에 문화적 차이로 인한 이해 부족과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음식 문화, 예절, 가치관 등의 차이로 인해 불편감을 느끼거나 오해가 생길 수 있다.

셋째, 사회적 편견과 차별이다. 다문화 가정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차별로 인해 가족 구성원들이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특히 자녀들이 학교에서 또래 집단으로부터 따돌림을 당하거나 차별을 경험하는 일이 종종 발생한다.

넷째, 경제적 어려움이다. 다문화 가정은 가정 내 경제활동 참여자가 적거나 소득 수준이 낮은 경우가 많아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특히 결혼이민자의 경우 한국어 능력 부족, 낮은 학력, 취업 기회 부족 등의 이유로 안정적인 경제활동을 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처럼 다문화 가정은 언어, 문화, 사회적 편견, 경제적 여건 등 다양한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이들의 성공적인 사회 적응과 안정적인 가정 생활을 위해서는 정부와 지역 사회 차원의 지원과 관심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2.2. 외국인 노동자, 결혼이민자, 새터민의 현황

외국인 노동자, 결혼이민자, 새터민의 현황은 다음과 같다.

한국의 경제적 위상이 높아지면서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 노동자와 국제결혼에 의한 이주 여성 등의 유입이 급증하고 있다. 외국인 근로자의 경우 약 40만 명에 달하며, 그중 거의 절반에 해당하는 약 19만 명이 불법 체류자 신분인 것으로 추정된다. 이들은 정상적인 한국어 교육의 기회를 거의 갖지 못하고 있다.

결혼이주민의 경우, 2020년경에는 한국 남성과 외국인 여성이 이룬 가족이 전체 한국 가족의 2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결혼 이주가족이 급증함에 따라 이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들이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특히 경제적 이유와 더 나은 삶을 위해 결혼한 농촌 이주 여성들의 고부갈등, 언어적 장벽, 문화적 차이로 인한 부부갈등과 가정폭력이 심각한 상황이다.

새터민 북한이탈주민의 경우에도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이들은 목숨을 걸고 탈북 및 입국 과정에서의 충격과 스트레스로 인한 우울 증상과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두고 온 가족에 대한 죄책감 및 그리움 등의 심리·정서적 갈등, 자녀들의 학력결손과 학교 부적응, 낮은 정착금과 취업의 어려움으로 인한 빈곤, 정부에 대한 의존심, 억양과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이질감과 소외감, 세대 간 갈등, 제3국에서의 새 가정 형성으로 인한 복잡한 가족관계, 탈북 여성들의 성매매 유입 등 다양한 문제에 직면해 있다.


3.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및 문화 교육
3.1. 기관 요인
3.1.1.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다문화가족 지원법'에 의해 설치된 기관으로, 다문화가족의 한국 사회 조기 적응 및 안정적인 가족생활 지원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다문화가족 구성원들을 위한 사회적응 교육, 가족 및 개인 상담, 직업교육, 통·번역 서비스, 자조 모임, 멘토링 등의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다문화복지 전달체계로서 가장 활성화된 기관이라 할 수 있다.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긍정적인 측면은 첫째, 무료로 한국어 교육 및 문화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다문화가족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준다는 것이다. 둘째, 정부의 행정적 지원을 통해 한국어 교육 시설 및 인프라를 갖출 수 있으며, 단순한...


참고 자료

안용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설계>, 진흥원격평생교육원
박혜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개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이미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박영순, 다문화사회의 언어문화 교육론, 한국문화사, 2007
허재영, 제 2 언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의 이해와 탐색, 보고사, 2007.
허용 外,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학 개론, 박이정, 2015.
남성우 外, 언어교수이론과 한국어교육, 한국문화사, 2006
서혁. 다문화 가정 현황 및 한국어 교육 지원 방안. 2007
최권진 外 여성결혼이민자 대상 한국어 교육의 현황 및 발전 방향- 다문화가정지원센터에서의 한국어 교재와쓰기 교육을 중심으로, 2014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교양한국어 교수요목 개발 연구』, 김은정, 한양대학교, 2010
여성 결혼이민자를 위한 생활문화와 한국어의 통합 교육 연구 : 초급 단계 학습자를 중심으로』, 백미옥, 고려대학교, 2007
외국인 근로자 대상의 한국 문화 교육』, 이미혜, 이화여자대학교,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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