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지역사회 간호
1.1. 지역사회간호의 이해
지역사회간호의 이해란 개인, 가족, 인구집단, 조직,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간호제공 및 보건교육과 관리를 통해 지역사회 적정기능수준의 향상에 기여를 목표로 하는 과학적인 실천이다"".
지역사회의 정의 및 속성은 다음과 같다. 지역사회는 ①일정한 유형의 결속관계를 이루고 있는 인구집단(같은 지역에 사는 사람), ②서로 상호작용을 맺는 인구집단, ③공통의 관심사에 관하여 공동으로 기능하고 있는 인구집단, ④인간이 주도하기 때문에 변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지역사회의 유형은 구조적, 기능적, 감정적 지역사회로 구분된다. 구조적 지역사회는 집합체, 대면공동체, 생태학적 문제공동체, 지정학적 공동체, 조직, 문제해결 공동체 등이 있다. 기능적 지역사회는 동일한 요구를 지닌 공동체와 자원공동체이며, 감정적 지역사회는 소속공동체와 특수흥미공동체가 있다"".
지역사회 간호는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간호제공 및 보건교육과 관리를 통해 지역사회 적정기능수준의 향상에 기여하는 과학적인 실천이다. 그 기본요소는 ①지역사회간호대상, ②지역사회간호활동, ③지역사회간호의 목표, ④지역사회간호수단, ⑤기능연속지표이다"".
지역사회 간호의 8대 특징은 ①대상자 or 사업단위가 인구집단(지역사회), ②일차적인 책임이 전체 주민 or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 ③실무활동과정에서 대상자와 동반자 관계 형성, ④일차예방을 최우선으로 함, ⑤건강한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여건을 위한 전략개발에 초점, ⑥모든 이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야 할 책무성, ⑦가능한 모든 자원의 적절한 활용이 실무의 주요핵심, ⑧다양한 전문적, 기관 및 단체들과 협동이다"".
지역사회 간호의 특성은 건강지향성, 지역사회 인구중심, 사업목적, 운영주체, 재정, 사업대상, 사업운영방법, 사업전달, 실무 등으로 구분된다"".
지역사회 간호사의 역할 및 기능은 대상자중심, 전달중심, 인구중심 역할로 나눌 수 있다. 대상자중심 역할에는 직접간호 제공자, 교육자, 상담자, 자원의뢰자, 역할모델, 사례관리자 등이 있고, 전달중심 역할에는 조정자, 협력자, 중개자 등이 있으며, 인구중심 역할에는 사례발견자, 지도자, 변화촉진자, 정책옹호자, 연구자 등이 있다"".
1.2. 지역사회간호의 역사
지역사회간호의 역사는 방문간호시대, 보건간호시대, 지역사회간호시대로 구분할 수 있다.
방문간호시대(~1900년)에는 기독교 성직자들의 여집사들이 최초로 방문간호를 실시하였으며, 1671년 성 빈센트 Paul 신부가 가난한 사람들을 간호하기 위한 수녀자선단을 창설하여 현대 방문간호의 원칙을 체계적으로 도입하였다. 또한 1859년 영국의 윌리엄 리스본이 리버풀에서 비종교적 바탕 위에 최초의 방문간호단을 조직하였고, 1864년에는 아그네스 존스와 12명의 나이팅게일 간호사가 보건소와 유사한 시설을 만들어 자격자로 하여금 환자간호와 지역사회간호의 기반을 닦았다. 미국에서는 1877년 뉴욕에서 가난한 사람들을 방문하기 위해 루트라는 유급간호사를 채용하여 방문간호 사업을 전개하였고, 1893년 릴리안 왈드가 미국 뉴욕 헨리가에 구제 사업소를 설립하여 구역간호와 방문간호의 개념을 더 넓혔다.
보건간호시대(1901~1960)에는 영국에서 1904년 학교간호사회가 조직되어 1907년 영국교육법에 의해 공립초등학교에 간호사가 임용되었고, 1910년에는 지방행정부서에 간호사가 임용되었다. 미국에서는 1920년 모든 주와 대부분의 도시에 보건소가 설치되었고, 1923년 골드마크 보고서가 발간되었으며, 1934년 보건국에서 첫 보건간호사가 임명되었다.
지역사회간호시대(1960년 이후~)에는 1965년 미국에서 노인을 위한 메디케어와 저소득층을 위한 메디케이드 제정, 1983년 포괄수가제 도입으로 지역사회간호활동 및 가정간호활동이 활성화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방문간호시대에는 1903년 보구여관 간호부양성소 설립, 1906년 세브란스간호학교 설립으로 보건간호사업이 정식으로 시작되었고, 일제강점기에는 1924년 로젠버거와 한신광이 태화여자관에 보건사업부를 설치하며 최초로 지역사회간호사업이 소개되었다. 보건간호시대인 1946년부터는 미군정 하 보건후생부 간호사업국이 설치되어 지역사회보건간호사업이 확대되었으며, 1949년 대한간호협회가 창설되었다. 지역사회간호시대인 1980년 농어촌 등 보건의료를 위한 특별조치법 제정으로 보건진료소가 설치되었고, 1989년 전국민 의료보험이 실시되었다.
1.3. 지역사회간호와 보건정책
보건정책은 국민의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시키기 위해 양질의 건강관리서비스를 효율적이고 균등하게 제공하기 위한 과정으로, 궁극적으로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보건정책은 보건의료정책, 예방정책, 직제 간 보건정책으로 나눌 수 있다. 보건의료정책은 진단, 치료, 간호, 진료를 관리하는 정책이며, 예방정책은 특정 질병의 예방을 위한 종합적 활동이다. 직제 간 보건정책은 공식적인 공중보건 업무의 범위에서 벗어나지만 건강에 손상을 주는 것을 방지하는 건강 관련정책이다.
보건정책의 특성으로는 정책의 형성과 집행을 전문가가 주도하는 점, 기본이 되는 가치 규정이 어려운 점, 다른 모형이 잘 적용되지 않는 점, 명확한 범위를 확정하기 어려운 점, 대부분 우호적인 정책 환경에 있는 점, 국가 경쟁력과의 밀접한 관련성, 정책파급효과의 광범위성, 효율성보다 형평성 우선 등이 있다.
보건정책의 결정과정은 크게 정책의제 선정, 정책 형성 및 결정, 정책 채택, 정책 집행, 정책 평가의 단계로 이루어진다. 정책의제 선정 단계에서는 문제의 심각성을 인정하여 해결해야 할 정책문제를 선정한다. 정책 형성 및 결정 단계에서는 문제 해결에 이바지할 수 있고 실현가능한 대안을 발전시키고, 이해관계자들이 자신에게 유리한 정책이 결정되도록 노력한다. 정책 채택 단계에서는 최종안을 선택하고 지지를 모아 권위 있는 기관이 의결 또는 합법성을 부여한다. 정책 집행 단계에서는 정부의 행정기구가 결정된 정책을 실행에 옮긴다. 마지막으로 정책 평가 단계에서는 집행한 정책이 효과적이었는지를 판단한다.
보건정책은 시대에 따라 변화해왔다.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인구구조 변화, 건강에 대한 인식과 수요 변화, 국민 의료비 상승, 의료서비스산업 및 IT기술의 변화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변화해왔다. 이에 따라 보건정책은 기존의 저소득층 중심에서 벗어나 맞벌이 가구와 베이비붐 세대로 대상을 확대하고, 정부 중심에서 벗어나 기업과 국민의 참여를 유도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처럼 보건정책은 국민의 건강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변화를 거쳐왔으며, 앞으로도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지속적으로 변화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1.4. 보건의료전달체계의 이해
보건의료전달체계는 한 국가가 국민의 보건의료요구를 충족시키고, 이들의 전반적 건강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마련한 보건의료와 관련된 제반 법률과 제도이다. 보건의료서비스는 국민의 건강을 보호, 증진하기 위하여 보건의료인이 행하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
보건의료서비스는 질병 예방적 관점에서 1차 예방간호, 2차 예방간호, 3차 예방간호로 분류된다. 1차 예방간호는 질병예방 및 건강유지, 건강저해인자의 제거 및 건강증진활동이며, 2차 예방간호는 조기 진단, 조기 치료, 진단, 치료 및 신체손상 최소화(합병증의 예방)을 말한다. 3차 예방간호는 기능의 회복 및 장애의 최소화 및 사회에의 복귀, 재활 및 만성질환으로 인한 장애치료 등이다.
보건의료서비스의 특성으로는 정보의 비대칭성과 소비자의 무지, 질병의 예측 불가능성, 외부효과, 비영리적 동기, 서비스와 교육의 공동생산물, 공공재적 성격 등이 있다. 이는 보건의료서비스가 일반 상품과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보건의료자원에는 보건인력, 보건의료시설, 의료기기 및 물자, 보건지식과 정보체계 등이 포함된다. 보건의료인력은 의료인, 의료유사업자, 간호조무사, 의료기사, 의무기록자, 안경사, 안마사, 구급인력, 약사인력 등으로 구성된다. 보건의료시설로는 의료기관, 공공보건의료기관, 사회복지시설 등이 있다.
보건의료체계는 중앙행정조직체계와 지방행정조직체계로 나뉜다. 중앙행정조직체계에는 보건복지부, 행정자치부, 고용노동부, 교육부, 환경부 등이 포함되며, 지방행정조직체계에는 시·도 보건행정조직과 시·군·구 보건행정조직, 읍·면 보건행정조직, 도서벽지보건행정조직 등이 있다.
보건의료재원은 공공재원과 민간재원으로 구성되며, 공공재원에는 사회보장기금재원과 정부재원이 포함된다. 민간재원에는 가계직접부담, 민영보험재원, 기타 등이 포함된다. 보건의료 지불 방식에는 행위별 수가제, 포괄수가제, 일당수가제, 방문당 수가제, 인두제, 봉급제, 총괄계약제 등이 있다.
보건의료전달체계는 자유방임형, 사회보장형, 사회주의형으로 구분되며, 우리나라는 자유방임형에 해당한다. 우리나라 보건행정체계의 특징으로는 행정체계 다원화, 국민의료비의 지속적인 증가, 환자의 의료제공자 무제약 선택, 보건의료공급자의 다원성, 포괄적인 의료서비스의 부재, 의료기관 및 인력의 지역 간 불균형 분포, 공공보건의료의 취약함 등이 있다.
우리나라의 의료보장제도로는 국민건강보험제도와 의료급여제도가 있다. 국민건강보험제도는 법률에 의한 강제 가입, 단기보험, 차등분담 및 균등급여, 제3자 지불제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의료급여제도는 생활유지 능력이 없거나 일정 수준 이하의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한다.
1.5. 국제보건의 이해
국제보건은 전 세계 인구집단의 총체적 건강을 돌보는 것으로, 개별 국가의 자원과 보건문제에 대한 관점을 전 세계적 맥락에서 공유하고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국가 간의 경계와 정치, 경제적 영향을 초월하여 전 세계적인 평등한 건강과 건강증진을 위한 연구와 실무에 우선순위를 둔다.
국제보건기구(WHO)는 UN 산하의 대표적인 국제보건기구로, 모든 사람이 가능한 최고 수준의 건강을 영위하게 하는 것을 설립 목적으로 한다. WHO는 국제적인 보건사업을 지휘하고 조정하며, 보건서비스 강화를 위한 각국 정부의 요청에 대한 지원, 질병 예방 및 관리, 영양, 주택, 위생, 경제적 작업 환경,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기관과의 협력을 지원한다. 또한 보건, 의학 및 관련 전문분야의 교육과 훈련, 생물학, 제약학, 진단기법의 국제표준 개발, 보건상태 모니터링 및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