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언어 발달 시기의 주요내용과 교사의 역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언어 발달 시기의 주요 내용
2.1. 영아기
2.1.1. 언어표현이전기
2.1.2. 첫낱말기
2.1.3. 낱말조합기
2.2. 유아기
3. 언어 발달 시기별 교사의 역할
3.1. 영아기 교사의 역할
3.2. 유아기 교사의 역할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언어를 통하여 의사소통을 하기 전에는 손짓과 몸짓, 그리고 표정등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의사소통을 하였을 것이다. 하지만 표현의 방법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정확한 의사 전달이 이루어지기는 쉽지 않았을 것이다. 의사소통을 하기 위하여 음성이나 문자들을 사용하여서 생각이나 감정을 나타내는 인습적인 상징체계를 언어라고 한다. 언어를 통하여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생각이나 감정들을 이전 보다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사람들은 언어를 사용하여서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하면서 의사소통을 하는 것 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경험과 지식을 배우며 다양한 분야에서 발달을 이룰 수 있는 환경으로 발전해 왔다. 언어에 의하여 사람들이 발전하는 만큼 언어의 중요성은 점차 커지게 되었고, 많은 학자들이 언어에 대하여 연구를 하였다. 현재 언어 발달에 대하여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밝혀진 부분들도 있지만 아직도 많은 부분들을 밝히기 위하여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2. 언어 발달 시기의 주요 내용
2.1. 영아기
2.1.1. 언어표현이전기
영아의 언어표현이전기는 출생부터 약 12개월까지의 시기로, 이 시기 동안 영아는 말소리를 산출할 수 있게 되며 반사적인 발성 능력을 갖추게 된다. 영아는 이 시기에 울음소리, 웃음소리 등의 반사적인 발성을 통해 자신의 기분과 상태를 표현하게 된다. 또한 쿠잉(cooing), 배블링(babbling), 쟈르곤(jargon), 음성놀이(vocal play) 등 다양한 음성언어 행동을 보이기 시작한다.
이와 함께 영아는 말소리를 듣고 이해하는 능력을 갖추게 되며, 억양에 대한 인지력도 발달하게 된다. 반복되는 낱말이나 문장을 따라 말할 수 있게 되며, 의도적인 의사소통도 가능해진다. 영아의 의사소통 방식은 주로 몸짓, 손짓, 발성 등으로 이루어지며, 주된 의사소통 목적은 거부, 요구, 인사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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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영유아 언어지도(2019). 김정은. 동문사
언어지도(2016). 이하원, 박희숙 외 1명. 창지사
장희정/언어발달지도: 옹알이부터 문장완성까지/창지사/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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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희정, 언어발달지도 (옹알이부터 문장완성까지), 창지사, 2020.
황희숙 외, 아동발달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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