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경비지도사 2차 시험 핵심요약집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09.19
4,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경비지도사 2차 시험 핵심요약집"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교육격차의 실태
2.1. 지역 간 교육격차
2.2. 학교 간 교육격차
2.3. 학생 개인 간 교육격차

3. 교육양극화의 원인
3.1. 지역 간 불균형 성장
3.2. 지역적 계층 분리 현상
3.3. 농어촌 교육여건 악화
3.4. 소득수준에 따른 사교육과 학력격차

4. 교육양극화 문제에 대한 현직교사 인터뷰

5. 교육양극화 해소를 위한 정책방안
5.1. 낙후된 지역의 교육여건 개선
5.2. 저소득층 교육비 지원
5.3. 전문교육인력 공급
5.4. 대학 등록금 지원
5.5. 대학 서열화 타파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대한민국 헌법 제 1장 제 31조에는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고 명시되어 있다. 특히 교육이 인간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 핵심적인 요인이 되므로,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지키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 하지만 지금 한국사회가 진정한 교육평등을 실현하고 있는가? 처음에 언급했던 헌법에 근거하여 초등학교와 중학교를 의무교육으로 지정해 놓고는 있지만 현실적으로 봤을 때, 이것만으로 국민들이 평등하게 교육을 받았다고 할 수 는 없다. 교육이 공교육에만 한정되어 있다고 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지금으로서는 학생들이 학교 수업 외에 더 보충할 부분이나 더 배우고 싶은 내용은 사교육의 힘을 빌리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여기서 교육의 격차가 벌어지기 시작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열악한 교육환경으로 인해 농촌을 떠나 도시로 향하고, 지방을 떠나 수도권으로 향하고, 수도권에 있음에도 더 좋은 교육환경이 주어진 강남으로 향하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그리고 가정의 경제적인 이유로 최소한의 교육기회마저도 제공받지 못하는 아이가 있는가 하면, 과목마다 과외선생을 두고 방학이면 해외연수를 떠나는 아이들도 있다. 충분한 교육기회를 접하지 못한 아이는 상대적으로 충분한 교육기회를 접한 아이보다 교육 성과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 옛날에는 '개전에서 용 났다.' 라는 말에 어울리는 사건들이 종종 있었으나, 이제는 어느 정도 가정의 경제적인 배경이 뒷받침이 되어야 자녀가 성공할 수 있는 사회적인 시스템 안에 있다. 부가 대물림 함과 동시에 지위, 학력까지도 대물림 하는 실정이다. 교육 소외는 개인의 잠재능력개발과 사회적 경제적 성취를 떨어뜨리게 하고, 나아가 계층간의 분열과 갈등을 일으키게 된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국가 성장 동력의 저하를 초래하게 된다. 그리하여 교육양극화란 사회현상을 고찰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현직 교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문제의 본질과 실태를 파악하고, 앞으로의 대안을 모색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기로 하였다.


2. 교육격차의 실태
2.1. 지역 간 교육격차

지역 간 교육격차는 크게 학급당 학생수와 교원 1인당 학생수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우선 2002년부터 2004년까지 학급당 학생수를 보면 전반적으로 모든 지역의 학급당 학생수가 줄어들고 있다. 이는 정부의 교육여건 개선 사업의 결과로 보인다. 하지만 지역별로 편차가 크게 나타나는데, 광역시가 가장 많은 학생수를 기록했고 그 다음이 서울, 기타 시·도 순으로 나타났다. 교원 1인당 학생수 또한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즉, 서울과 광역시 등 대도시의 교육여건이 기타 시·도보다 상대적으로 열악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가 단순히 지역별 교육여건의 차이라고 단정 짓기는 어렵다. 실제로 전체 학생수가 매년 줄어들고 있어, 교육여건 개선 효과가 학생수 감소에 기인한 것일 수 있다. 더불어 수도권과 대도시로의 인구집중 현상으로 인해 기타 시·도의 학급당 학생수와 교원 1인당 학생수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을 가능성도 있다.

지역별 교육격차는 단순히 교육여건의 차이에서 그치지 않고, 실제 교육성과에도 큰 격차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2005년 서울대학교 지역별 합격률을 보면 전라남도가 0.21%, 서울시가 1.11%로 약 5배의 차이를 보였다. 이처럼 지역 간 학력격차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더욱이 서울시 내에서도 학군 간 격차가 심각한데, 강남구의 인문계 고등학교 진학률이 91.7%인 반면 동부 교육청은 67.1%에 그치고 있다. 또한 서울대 진학률에서도 강남구가 1,000명당 25.4명인 반면, 마포구는 2.8명, 중랑구는 3.7...


참고 자료

통계자료관련 출처 모두 표 아래 정확히 기입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