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중기와 말기 신체적 인지적 발달 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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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아동 중기와 말기 신체적 인지적 발달 주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아동의 발달 단계
2.1. 신체 발달
2.2. 언어 및 인지 발달
2.3. 사회성 발달
2.4. 정서 발달

3. 아동 발달 사례
3.1. 타잔과 늑대소년

4. 아동 발달 촉진 방안
4.1. 가정에서의 양육
4.2. 학교에서의 교육

5.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이론
5.1. 발달 단계
5.2. 한계

6. 레빈슨의 성인기 사계절이론
6.1. 발달 단계
6.2. 한계

7. 로에빙거의 자아발달이론
7.1. 발달 단계
7.2. 한계

8. 발달 이론의 비교

9. 발달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0. 결론

11.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전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연속적인 양적&질적 변화의 양상과정을 발달이라고 정의한다. 인간의 발달과정을 연구하고 인간발달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앞서 성장과 성숙, 학습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성장은 신체의 크기변화나 개인의 능력치가 외형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주로 양적인 변화를 하며, 성숙은 성장을 기초로 나타나는 질적인 변화로 유전인자의 프로그램에 의해 변화하는 것을 말한다. 학습은 주변환경과 상호작용함으로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것들로 주변환경에 의해 변화를 겪는다. 발달은 이러한 성장과 성숙, 학습의 과정을 모두 포괄하는 의미라고 볼 수 있다. 아동은 무궁무진한 잠재력과 함께 미래의 희망이라는 말이 있다. 가정과 학교, 사회생활을 통해 배우는 학습과 가치관은 아동기 발달에 지대한 영향력을 미치며, 성숙한 존재로 잘 성장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아동의 연령단위별 신체발달. 언어 및 인지발달, 사회성발달, 정서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아보고, 영화 '늑대소년'과 '타잔'을 통해 아동발달 단계를 이해하고 발달을 촉진시키고 이끌어 줄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 보도록 한다.


2. 아동의 발달 단계
2.1. 신체 발달

아동의 신체 발달은 생후부터 사춘기까지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 아동기의 신체발달은 나이에 따라 신장, 체중, 가슴둘레 등이 증가하는 양상을 보인다. 특히 학령기(6~12세)에는 성장과 성숙이 지속적으로 일어나는데, 영아기나 유아기, 청소년기에 비해 성장과 성숙이 비교적 느린 편이다. 그러나 사춘기를 맞이하면서 급성장을 경험하게 된다.

여학생의 경우 10~12세경에 사춘기가 시작되고, 남학생은 약 14~16세경에 사춘기를 맞이한다. 이때 여아의 성장 속도가 남아보다 더 빨라지는데, 이는 여아의 사춘기가 남아보다 약 2년 정도 이르게 시작하기 때문이다. 아동의 키는 출생 후와 비교했을 때 2.8배, 체중은 10배 정도 성장하며 성인과 비슷한 신체 비율을 갖게 된다. 또한 유아기의 지방이 빠지고 영구치가 자라나면서 얼굴 모습에도 변화가 생긴다.

출생 후 아동의 신체발달은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되는데, 이는 성장과 성숙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성장이란 신체의 크기변화나 개인의 능력치가 외형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말하며, 성숙은 성장을 기반으로 나타나는 질적인 변화를 뜻한다. 이러한 신체 발달의 변화는 아동기 동안 지속적으로 일어나며, 특히 학령기와 사춘기에 두드러진다.


2.2. 언어 및 인지 발달

아동의 언어 및 인지 발달은 인간 발달의 핵심 영역이다. 출생 직후 아동은 울음 등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시작하며, 점차 언어적 표현 능력을 익혀나가게 된다. 12개월 이후 단어를 구사하기 시작하며, 개인차는 있지만 2-3세에는 약 200개, 5세에는 2,500개 정도의 단어를 사용하게 된다. 또한 3-4세에는 3-4개의 단어로 문장을 구성하고, 유아기 말에는 6-7개의 단어로 문장을 구사할 수 있게 된다.

언어발달과 더불어 아동의 인지발달도 빠르게 진행된다. 피아제는 아동의 인지발달을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4단계로 구분하였다. 감각운동기(0-2세)에는 아동이 감각과 운동을 통해 주변 세계를 탐색하며, 전조작기(2-7세)에는 개념 획득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한다. 구체적 조작기(7-11세)에는 자아 중심에서 벗어나 보존 개념을 획득하며, 형식적 조작기(11-15세)에는 가정적 추론이 가능해진다.

피아제는 아동이 동화와 조절의 과정을 통해 인지 구조를 발달시켜나간다고 설명한다. 예를 들어 자전거를 보고 이름을 물어보면 엄마가 알려주고, 다음에 오토바이를 보면서 새로운 정보를 얻어 자신의 인지구조를 조절해나가는 것이다. 이처럼 아동은 어른의 직접적인 가르침 없이도 자연스럽게 자신의 인지구조를 발달시켜나가며, 특정 발달 단계에 도달해야 특정한 인지 능력을 획득할 수 있다.


2.3. 사회성 발달

부모로부터의 보호와 양육이 이전에 비해 줄어들면서 간단한 일들은 스스로 처리해 나가기 시작하는 아동기는 가정내에서 형제를 통해 경쟁심을 유발하기도 하지만 협동심과 배려, 순종과 순응을 배우며 성장하게 된다. 또래 친구와의 관계가 증대되는 시기로 학교생활을 통해 친구들과 또래 집단을 형성, 비슷한 이슈로 공감대를 형성하고 관계를 통한 친밀감과 동조성향을 학습하게 된다. 또한 학교의 비공식, 공식적인 교육을 통해 지식습득과 목적달성 및 성취동기를 발달시키며 학교 규칙과 학습, 교내활동을 통해서 근면성과 자아성을 가지게 된다. 이 시기 교사의 지도과정은 아동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차지하게 되는데 신뢰감과 함께 온정과 자신감을 심어주면 아동의 긍정적 성향과 함께 창의성, 적극성 발달에 도움을 준다. 개인주의 성향이 남아있는 8~9세를 지나 본격적인 사회생활을 시작하게 되면서...


참고 자료

상담학사전(인터넷)
간호학대학사전(인터넷)
영아기의언어발달과 인지발달(인터넷)
인간발달이론(인터넷)
아동의 성장ㆍ발달과 양육, Elizabeth B. Hurlock, 양서원, 1992.
발달심리학. David R. Shaffer, Katherine Kipp. 박영스토리. 2014.
아동발달. Laura E. Berk. 시그마프레스.2015.
현대사회의 부모의 역할, 부모교육 프로그램 탐색, 이동원, 창지사, 1986.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적 인간 고찰/김미영/한국사회복지경영학회/2015/사회복지경영연구/Vol21
가족상담: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 수준과 부부 관계의 적응/오제은/한국상담학회/2019/상담학연구/Vol10.p2
성인학습 및 상담론, 학지사. 최윤정 저, 2018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권대훈 저, 2009
교육심리학. 학지사. 임규혁 임웅 저,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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